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추천음악 블루레이&CD

폴 앵카 'Papa'

울프팩 2009. 7. 28. 07:38

폴 앵카(Paul Anka)를 알게 된 것은 이덕화를 통해서였다.
기억이 정확하지는 않지만 70년대 흑백TV 시절 그는 쇼 프로그램에 나와서 '아버지'라는 노래를 불렀다.

부친인 영화배우 이예춘을 그리며 녹음한 노래였는데, 구성진 가사나 멜로디가 그의 목소리와 잘 어울렸다.
그런데 나중에 알고보니 이 노래가 그의 원곡이 아닌 폴 앵카의 'Papa'였다.

폴 앵카는 아버지 세대들이 청춘을 구가하던 50, 60년대 엄청난 인기를 끈 팝 가수다.
1941년에 캐나다에서 태어났으니 올해 나이 만으로 68세, 내일 모레면 일흔인 노인네다.

부잣집 식당 주인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어려서부터 곧잘 노래를 불렀고 15세때인 1956년 자작곡인 'Diana'로 데뷔할 만큼 음악적 재능이 뛰어났다.
'다이아나'는 경쾌한 멜로디와 부드러운 그의 목소리 덕분에 57년 당시 13주동안 음악차트 1위를 했다.

이후에도 그는 계속 곡을 써서 자신이 부르기도 했고 탐 존스, 프랭크 시나트라 등 유명 가수들에게 주기도 했다.
영화 '지상최대의 상륙작전'의 주제가 'The Longest Day'도 그가 작곡하고 불렀다.

국내에서는 'Crazy Love' 'You're My Destiny' 등의 애절한 노래들이 60년대에 인기를 끌었다.
'Papa'는 사업을 위해 음악계를 잠시 떠났던 그가 74년에 복귀하며 부른 노래로, 역시 대 히트를 기록했다.

이후에는 록에 밀려 예전만큼 인기를 얻지 못했지만 그는 영화사를 설립해 영화제작도 하고 음반도 발표하는 등 꾸준히 활동하며 노익장을 과시했다.
지금까지 그가 낸 음반이 무려 125장이라니, 팝 음악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인물이다.


Paul Anka - 'Papa'
이덕화가 구수한 목소리로 부른 번안가요 '아버지'의 원곡.

Paul Anka - 'Diana'
폴 앵카의 57년 데뷔곡.

Paul Anka - 'Crazy Love'
이 곡도 국내 가수들이 번안해 불렀다.

Paul Anka - 'The Longest Day'
2차 세계대전때 노르만디 상륙작전을 그린 흑백 영화 '지상 최대의 상륙작전'의 주제가.

Paul Anka - 'You are my destiny'
이 곡은 닐 세다카 등 다른 가수들도 불렀다.

Paul Anka - 'Papa'


폴 앵카
Paul Anka
Paul Anka - Rock Swings
Paul Anka
Paul Anka - 21 Golden Hits
Paul Anka 노래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