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품행제로

울프팩 2007. 11. 3. 23:40
고교를 진학하던 1983년에 교복 자율화가 됐다.
그전까지는 영화 '친구'처럼 검은 교복을 입고 머리를 밀고 다녔다.

그러다가 교복을 벗게되니 엄청난 충격이었다.
아이들은 제 세상을 만난 양 외모에 멋을 부렸고, 그 결과 '조다쉬' '나이키' '프로스펙스' '미즈노' 등 소위 학생들 사이에 알아주는 브랜드가 등장했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일탈을 막기 위해 방과 후에는 당구장, 오락실, 극장 순례가 일과처럼 주어졌다.

그마저도 숨이 막힌 학생들 가운데 일부는 화장실에 숨어 담배를 피웠고 담을 타넘어가서 술을 마셨다.
그러지 못한 학생들은 백판을 사다가 당시 금지곡들을 들었다.
애지중지하며 가방 속에 넣고 다녔던 워크맨도 당시 패션 아이콘이었다.

조근식 감독의 '품행제로'(2002년)는 혼돈과 추억의 80년대를 담은 영화다.
당시 학생들이 즐겼던 롤러 스케이트장, 백판, 성인 비디오의 문화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그 시대를 살았던 감독의 꼼꼼한 디테일 덕분에 영화는 마치 앨범을 보는 것처럼 정겹고 유쾌하다.
고교 주먹을 연기한 류승범과 그의 친구 봉태규, 여학생 짱 공효진 등 젊은 배우들의 연기도 맛깔스럽다.
특히 재미있는 대사 덕에 절로 웃음이 난다.

묘사는 과장된 측면이 있지만 내용은 그 시대를 살았다면 절로 고개를 끄덕일 만큼 공감가는 부분이 많다.
고교 친구들의 삶이 암울하게 갈린 영화 '친구'와 대척점을 이루는 작품.

2.3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DVD의 화질은 평범하다.
윤곽선이 그다지 예리하지 못하고 색감도 약간 탁한 편이다.
그래도 특별한 잡티나 스크래치는 보이지 않는다.

돌비디지털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가 적당하다.
액션 등 일부 장면은 음량이 다소 과장됐다.

<파워DVD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80년대 풍경을 그린 '품행제로'는 류승범을 위한 영화다. 자연스런 그의 연기가 제대로 빛을 발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당시 유행가와 팝송이 흘러나오던 롤러 스케이트장. 마땅한 오락거리가 없던 학생들에게는 최고의 스트레스 해소제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치 숨어서 엿보는 듯한 카메라 앵글이 재미있다. 당시 불량배들은 쓰레기를 태우던 학교 소각장이나 뒷골목 등에서 아이들의 돈을 곧잘 갈취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다른 주먹 상만(김광일)이 유도부원들과 싸움을 벌이는 장면은 와이어 액션과 컴퓨터그래픽을 사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녹색 재킷으로 만든 백판의 추억이 새롭다. 당시 세운상가나 황학동 도깨비시장에 위치한 장안레코드 등은 학생들이 즐겨찾는 곳이었다. 정품 LP가 2,000~2,500원이었다면 백판은 700원 정도였으니 호주머니가 가벼운 학생들은 대부분 백판을 들었다. 아울러 정품 LP는 금지곡이 삭제된 반면 백판은 불법 제품답게 고스란히 금지곡이 수록돼 있어 일부러 백판을 찾기도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성인물인줄 알고 비싸게 주고 사온 비디오테이프에서 '전원일기'가 나오는 일화는 실제로 곧잘 일어났다. 세운상가에서 음란물을 팔던 양아치들이 더러 아이들을 저런 식으로 등쳐먹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류승범의 상대역으로 나온 임은경.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야구공과 공에 맞아 밀려난 살 등은 모두 컴퓨터 그래픽으로 처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류승범이 기타를 치며 김승진의 '스잔'을 부르는 장면은 배꼽잡을 만큼 재미있다. 당시 '스잔'은 박혜성의 '경아'와 함께 여학생들의 인기를 독차지한 유행가였다.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리 포터와 불사조 기사단 (SE)  (0) 2007.12.12
파프리카  (3) 2007.11.24
제 9 중대  (4) 2007.11.01
정글북 (플래티늄 에디션)  (9) 2007.10.26
향수  (4) 2007.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