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추천 DVD / 블루레이

슈렉

울프팩 2004. 8. 28. 02:23

녹색 괴물이 주인공인 기상천외한 애니메이션 '슈렉'(Shrek, 2001년).
앤드류 아담슨(Andrew Adamson)과 빅키 젠슨(Vicky Jenson)이 공동 감독한 이 작품은 기발한 패러디로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냉정하게 얘기해 디즈니 꼬집기였다.

디즈니에서 쫓겨나 드림웍스를 만든 제프리 카젠버그(Jeffrey Katzenberg)는 한풀이하듯 이 작품에서 디즈니 작품들을 흠씬 두들겼다.
백설공주는 관짝에 실려 슈렉의 식탁에 올랐고, 피노키오는 헐 값에 팔리는 존재가 됐다.

신데렐라와 백설공주는 서로 뺨을 때리며 싸우고 팅커벨은 병에 갇히니 이런 난리가 없다.
심지어 디즈니랜드마저 탐욕스러운 군주의 소굴로 전락해 조롱을 당했다.

어쨌거나 이 같은 디즈니 비틀기가 관객에게 먹혀 흥행에 크게 성공했으니 카젠버그는 목적을 달성한 셈이다.
그런 점에서 이 작품은 제작자인 카젠버그의 복수극이다.

16 대 9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DVD 타이틀 영상은 디지털 애니메이션답게 좋은 화질을 보여준다.
색상도 선명하고 잡티 하나 없이 깔끔하다.

DTS까지 지원하는 음향 역시 뛰어난 서라운드 음향을 자랑한다.
채널별 분리도가 좋아 서라운드 효과가 좋다.

어린이들을 위해 우리말 돌비 디지털 5.1 채널 더빙까지 들어있다.
<DVD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윌리엄 스테이그의 동화를 토대로 만든 슈렉. 애니메이션 사상 가장 못생긴 주인공이 등장한다. 어쩌면 이 작품은 '미'에 대한 조롱일 수 있다. 이를 뒤집으면 결국 고정관념과 편견에 대한 비난이다.
드림웍스는 디즈니를 흉보기 위해 300명의 인원이 3년 동안 이 작품을 만들었다.
천대받고 조롱당한 디즈니 작품의 캐릭터들.
슈렉의 이미지가 둥글둥글한 곡선이라면, 못된 군주 피카드의 이미지는 사각형이다. 모자도 네모, 심지어 우유병도 네모다. 피카드는 디즈니의 아이스너 회장을 빼닮았다.
'매트릭스'의 플로모 기법은 여러 영화에서 쓰였지만, 이 작품이 가장 재치있고 재미있게 패러디했다.
이 작품에서 가장 재미있던 장면. 개구리 풍선과 뱀 풍선.
쟁쟁한 배우들이 목소리 연기를 했다. 슈렉은 마이크 마이어스, 당나귀는 에디 머피, 공주는 카메론 디아즈, 로빈 후드는 뱅상 카셀이 맡았다.
애니메이션 사상 가장 못생긴 주인공들. 어쩌면 이 작품은 '미'에 대한 조롱일 수도 있다. 이를 뒤집으면 결국 고정관념과 편견에 대한 비난이다.

'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3) 2004.10.03
인정사정 볼 것 없다  (3) 2004.09.19
벅시 말론  (11) 2004.08.11
핑크 플로이드-라이브 폼페이 디렉터스 컷  (2) 2004.08.01
늑대의 후예들  (2) 2004.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