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추천 DVD / 블루레이

위대한 레보스키(4K 블루레이)

울프팩 2018. 10. 7. 15:30

코엔 형제가 각본을 쓰고 연출 및 제작한 '위대한 레보스키'(The Big Lebowski, 1998년)는 사람을 즐겁게 만드는 숨은 걸작이다.
뚜렷한 일거리 없이 볼링이나 치면서 빈둥빈둥 살아가는 레보스키가 어느 날 뜻밖의 사건에 휘말리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 이 작품은 행복하고 여유 있는 미국판 '현대 생활 백수'다.


레보스키를 맡은 제프 브리지스의 느물 느물한 연기는 물론이고 유쾌한 내용에 걸맞게 나른하고 편안하게 깔리는 음악들도 일품이다.

직업도 없이 하루하루 유유자적하게 아무 계획 없이 살아가는 레보스키는 어찌 보면 바쁜 직장인들에게 부러움의 대상일 수 있다.


그만큼 무한 경쟁이 현대 자본주의의 상징이 된 요즘 레보스키는 반동적 캐릭터이기도 하다.

그러면서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지 않기에 그의 행각이 밉지 않고 유쾌하게 보인다.


아마도 많은 사람이 같은 생각을 한 듯 영화 상영 후 미국에서는 수년 째 여러 도시에서 레보스키 축제가 생겼다.

레보스키처럼 샤워 가운 차림으로 등장해 볼링을 치거나 맥주를 마시며 수다를 떠는 축제다.


그야말로 모든 것을 잊고 하루를 풀어지는 축제다.

영화 이후 이런 축제가 등장한 만큼 레보스키는 영화를 넘어 아이콘이 됐다.


이번에 국내 출시된 4K 블루레이 타이틀은 4K 타이틀과 일반 블루레이 등 2장의 디스크로 구성됐다.

2160p UHD의 1.85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4K 타이틀은 화질이 좋다.


금속의 반사광이 잘 살아 있고 디테일이 훌륭하다.

DTS X를 지원하는 음향은 사운드가 전방에 집중된 편


부록으로 제작진의 10년 후 회고, 꿈 시퀀스 촬영 설명, 제프 브리지스가 촬영 현장을 찍은 사진 설명, 캐릭터 소개, 레보스키 축제, 촬영 장소 등이 한글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일부 부록은 HD 영상으로 수록됐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위대한 백수의 전설 레보스키. 제프 브리지스의 연기가 참으로 자연스럽다.

극 중 아동 성애자 볼링 선수를 맡은 존 터투로의 연기가 압권이다. 특히 이 장면에서 흘러나오는 라틴 리듬으로 편곡된 집시 킹의 '호텔 캘리포니아'가 인상 깊다.

볼링공을 닦는 장면이 약간 외설스럽게 보인다.

하늘을 나는 레보스키의 환상은 마치 '알라딘'의 마법 양탄자를 보는 것 같다.

코엔 형제는 대본을 쓸 때 월남전 참전 용사인 다혈질의 월터 역할로 존 굿맨을 염두에 두고 썼다.

사담 후세인을 닮아서 사담 역할로 나온 배우는 다른 영화에서도 사담으로 등장.

조엘 코엔은 15년 정도 알고 지낸 친구에게서 이 작품의 영감을 얻었다. 그 친구는 영화처럼 자신을 듀드라고 부른다.

과감하게 전신 누드 연기를 한 줄리언 무어. 무어는 촬영 당시 임신 중이었다.

연출은 코엔 형제 중 조엘이 주도적으로 했다. 꿈 시퀀스 장면은 케니 로저스 음악을 생각하며 만들었다고 한다.

레보스키의 환상인 이 장면은 늘어선 여자들과 스케이트보드 위에 누워서 지나간 레보스키를 따로 찍어 CG로 합성. 제프 브리지스의 어깨가 너무 넓어서 여자들의 다리 사이를 지나갈 수 없었기 때문.

제프 브리지스는 촬영장에서 파노라마 촬영이 가능한 와이드럭스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 이를 사진첩으로 만든 뒤 배우와 제작진에게 나눠줬다.

레보스키 패밀리. 월남전 참전용사인 다혈질의 존 굿맨과 존에게 면박당하면서도 꿋꿋하게 어울리는 스티브 부세미 등 모두 개성 있는 캐릭터들이다.

여러 가지 사건이 뒤죽박죽 얽히는 골격은 레이몬드 챈들러의 추리소설'빅 슬립'을 모델로 했다.

도니의 추모 장면은 말리부에서 찍으려고 했으나 사정이 여의치 않아 팔로스 베르데 해안에서 찍었다. 1번 도로를 따라 내려가면 만날 수 있는 이 곳은 파도타기 및 행글라이딩 장소로 유명하다.

코엔 형제가 좋아하는 배우인 샘 엘리엇이 해설자로 등장. 촬영은 로저 디킨스가 담당.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위대한 레보스키 (1Disc) : 블루레이
The Big Lebowski: 20th Anniversary Edition (위대한 레보스키) (1998) (한글무자막)(4K Ultra HD Blu-ray Digital)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