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레지던트 이블 벤데타(4K 블루레이)

울프팩 2020. 11. 16. 00:48

츠지모토 다카노리 감독의 '레지던트 이블 벤데타'(Resident Evil: Vendetta, 2017년)는 비디오 게임 '바이오 하자드'의 영화 시리즈 중 하나다.

상표권 때문에 일본에서는 '바이오 하자드', 그 외 지역에서는 '레지던트 이블'로 불리는 이 시리즈는 전형적인 좀비물이다.

 

끝없이 몰려오는 좀비들을 무차별 격퇴하는 내용이다.

그런 점에서 모든 좀비물의 기본 플롯은 동일하다.

 

밑도 끝도 없이 몰려오는 파리떼를 때려잡듯 좀비를 때려잡으면 끝난다.

그만큼 비디오 게임용으로 딱 어울린다.

 

영화 시리즈도 계속 인물과 배경을 바꿔가며 변주하듯 내놓았지만 기본 플롯은 좀비물의 특성을 벗어나지 않는다.

사유의 깊이는 뒤로 한채 파괴적인 본능과 폭력적인 충동에 의지한 영화다.

 

이번 작품은 실물 배우가 아닌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든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다.

내용은 폭격으로 아내를 잃은 과학자가 복수하기 위해 좀비 바이러스를 뉴욕시에 풀어놓는 이야기다.

 

여기 맞서는 특수부대가 무지막지한 괴물로 바뀐 악당들과 대결을 펼친다.

이 시리즈의 특징은 게임 속 캐릭터들이 다양하게 엮이며 등장하는 점이다.

 

이번 작품에서는 레온과 크리스, 레베카가 팀을 이뤄 등장한다.

게임 시리즈를 꾸준히 즐긴 팬이라면 캐릭터의 등장이 반갑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1회성 단막극 배우들의 등장이나 다름없다.

 

이야기는 예측 가능한 뻔한 줄거리이지만 컴퓨터 그래픽은 꽤 놀랍다.

뉴욕시를 조망한 풍경 등은 실제 영상을 보는 것처럼 정교하다.

 

배우들의 실제 동작을 모션 캡처한 캐릭터의 움직임도 자연스럽고 무술영화를 보는 것처럼 긴장감 넘친다.

다만 게임 속 캐릭터를 그대로 옮겨온 듯한 괴물들의 등장은 영화가 아닌 비디오 게임 같다.

 

사지가 잘려 나가고 신체가 폭발하는 등 제법 하드고어 영상도 심심찮게 등장한다.

그래도 거부감이 덜 드는 것은 좀비물이 의례히 그런 만큼 충분히 익숙해졌기 때문이다.

 

특별히 줄거리나 앞뒤 맥락, 인물들의 관계를 몰라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킬링타임용 영화다.

4K 타이틀은 4K와 일반 블루레이 등 2장으로 구성됐다.

 

국내 출시된 블루레이 타이틀이 본편과 부록 등 2장의 디스크로 구성됐는데, 이 가운데 부록 디스크에 들어 있는 내용들은 4K 타이틀에서 제외됐다.

2160p UHD의 1.78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4K 타이틀은 화질이 뛰어나다.

 

블루레이 타이틀의 경우 약간 뿌연 편이었는데 채도를 높이면서 이런 문제가 해소됐다.

4K에 걸맞게 블디테일이 발군이다.

 

과거 블루레이 타이틀이 DTS HD MA 5.1 채널을 지원했는데 비해 이번 4K 타이틀은 돌비 애트모스 음향을 지원한다.

덕분에 웅장하고 요란한 서라운드 효과를 만끽할 수 있다.

 

사방에서 작렬하는 총소리와 각 채널에서 쏟아지는 각종 효과음이 현장감을 배가시킨다.

부록으로 감독과 제작자, 각본가의 해설, CG 제작과정, 모션 캡처 과정 등이 한글 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일반 블루레이의 부록 디스크에 들어있던 2016년 도쿄 게임쇼 질의응답 영상과 디자인 세계, 전투장면에 대한 설명 등은 제외됐다.

부록들은 HD 영상으로 제작됐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이번 작품은 좀비를 때려잡기 위해 만든 BSAA 대응팀의 크리스 레드필드가 주인공이다. 그는 변형 총검이 장착된 M4A1을 사용.
이야기는 다른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밑도 끝도 없는 좀비전을 다뤘다. 좀비를 이용해 세상에 복수하려는 테러리스트와 이를 막으려는 특수부대원들의 싸움이 기본 줄거리다.
악당 애리어스의 친구이자 경호원인 거구의 괴물같은 디에고 고메스와 그의 딸이자 애리어스의 부관 역할을 하는 마리아 고메스가 강력한 적으로 등장.
뉴욕시를 조망한 풍경이 실제 같다. 이 작품은 일본에서 만든 3D 애니메이션이다. 실제 도시를 배경으로 한 첫 번째 시리즈 작품이다.
초반에 어린 아이 좀비가 등장하는데 윤리적 문제 때문에 반대 의견이 나왔다.
고메스는 M134미니건을 주력 무기로 사용.
츠지모토 감독은 레베카 캐릭터를 일본 여성을 모델로 디자인했다고 한다.
레지던트 이블은 일본에서 연극으로도 제작됐다. 신부의 잘린 팔이 등장하는 장면은 연극을 참고했다.
이야기는 콘솔게임 '레지던트 이블6' 이후를 다루고 있다.
오토바이는 두카티와 협업해 'X디아벨'이라는 실제 모델을 그대로 CG로 만들었다.
'마야'와 '예티'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캐릭터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작업을 진행.
배우들의 모션캡처는 일본 이마지카 스튜디오에서 촬영.
전 라쿤시티의 경찰인 레온 케네디는 시그 자우어 P226 권총과 데저트 이글을 사용.
이 작품은 바이오하자드의 3번째 극장판 애니메이션이다.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Resident Evil: Vendetta (바이오해저드: 벤데타) (Blu-ray)
레지던트 이블 : 벤데타 (2Disc 4K UHD 2D 슬립케이스 초회 한정판) : 블루레이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