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언더씨즈

울프팩 2012. 8. 29. 13:27

스티븐 시걸은 지금 한 물 간 퇴물 배우가 돼버렸지만, 한때 그도 잘 나갔던 전성기가 있었다.
장 클로드 반담과 더불어 B급 액션 영화를 양분하던 그의 전성기는 바로 '언더씨즈'(Under Seige, 1992년) 출연시점이었다.

앤드루 데이비스 감독의 이 작품은 미국 전함 미조리호를 탈취한 테러리스트들과 대결을 벌이는 전직 네이비씰 요원의 활약상을 다뤘다.
혼자서 거대한 전함 내부를 숨어 다니며 수 많은 적을 물리치는 구조가 '다이하드'를 닮아서 '바다의 다이하드'로 곧잘 비견됐다.

아닌게 아니라, 그 당시 액션물들은 존 맥티어넌 감독의 걸출했던 액션물 '다이하드'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액션면에서 스티븐 시걸은 브루스 윌리스보다 한 수 위였다.

스티븐 시걸은 브루스 윌리스보다 스타성은 떨어질 지 몰라도 가라테 유도 합기도 검도 등 여러 무술에 능한 유단자답게 액션이 화려하다.
이를 이 작품에서 유감없이 발휘한다.

달려드는 적의 손목을 나꿔채 비틀고 집어던지고 쓰러트리는 장면을 보면 비호같다.
특히 막판에 악당 두목으로 나온 토미 리 존스와 단검을 짧게 잡고 요란하게 칼날을 부딪치며 불꽃을 튀기는 격투는 시걸 액션의 진수를 보여준다.

뒤룩뒤룩 살이 찐 지금의 모습과 비교하면 시걸이 저런 시절이 있었나 싶을 만큼 날렵하다.
그런 점에서 3류 영화만 전전하며 빛이 바랜 모습이 안타깝다.

그만큼 이야기의 완결성이나 오락적 재미, 시걸의 액션이 적절하게 조화된 잘 만든 작품이다.
특히 '형사 니코' '도망자' '체인리액션' '콜래트럴 데미지' 등 일련의 흥행작들을 만든 앤드류 데이비스 감독의 긴장감있는 연출도 돋보였다.

2.3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DVD 타이틀은 화질이 좋지 않다.
일부 영상은 뭉개져 눈 코 입을 알아보기 힘들고 특히 어두운 부분의 디테일이 여지 없이 묻힌다.
음향은 돌비디지털 5.1 채널을 지원하며, 프로덕션 노트와 극장 예고편이 부록의 전부다.

<DVD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영화의 주요 무대가 되는 것은 제 2차 세계대전 때 활약했던 전함 미조리호다. 맥아더 원수가 태평양 전쟁 종전 시 일본의 항복문서 조인식을 가진 배로 유명한 미조리 호는 한국전에도 참전했으며 1992년 퇴역해 하와이 진주만에서 전쟁기념관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작품에 실제 출연한 미조리호는 이후 마이클 베이 감독의 '진주만'과 최근 개봉한 영화 '배틀십'에도 등장했다.
이 영화의 영웅은 단연 스티븐 시걸이다. 1951년생인 그는 미국에서 유대계 아버지와 아일랜드계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7세때부터 무술을 배워 일본에 무술유학을 떠났으며, 현지에서 최초로 가라테 도장을 차린 외국인이 됐다.
일본 유학시절인 1975년 오사카 합기도 도장에서 함께 수련한 일본 여성과 결혼했으나 나중에 이혼했다. 둘 사이에 난 아들 겐타로 시걸은 배우 겸 모델, 딸 후지타니 아야코는 배우로 활동하고 있다. 시걸은 85년까지 일본에서 살면서 침술도 배웠다.
악역을 맡은 토미 리 존스와 게리 부시. 토미 리 존스는 앤드루 데이비스 감독의 다음 작품인 '도망자'에도 출연한다.
스티븐 시걸은 1987년 앤드루 데이비스 감독의 '형사 니코'로 데뷔했다. 그는 여기서 주연 및 공동 각본과 공동 제작을 맡았다. 이 작품에서 그는 공동 제작자로 참여했다. 이 작품에서 황당한 것은 테러리스트들이 노획한 북한 잠수함을 16인치 전함 주포로 격침하는 장면이다. 너무 허술한 설정이다.
시걸이 막판 토미 리 존스와 벌이는 결투는 그의 전성기때 무술 실력을 제대로 보여준다. 대통령 경호원을 지내기도 한 그는 올해 이종격투기 선수인 UFC 미들급 챔피언 앤더슨 실바와 함께 다녀 눈길을 끌었다. 그가 실바에게 격투기 기술을 전수해 줬다고 한다.
이때가 날렵했던 시걸의 전성기였다. 이후 시걸은 자신의 회사인 스팀롤러 프로덕션의 여비서 성희롱 사건으로 언론에 오르내렸고, 지난해에는 멕시코 접경 마을인 텍사스주 허즈페스 카운티의 보안관 대리로 근무하겠다고 해서 화제가 됐다.
언더씨즈
토미 리 존스 출연
꽃이 있는 식탁
고은경 저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