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예언자 (블루레이)

울프팩 2017. 5. 21. 19:01

자크 오디아르 감독의 '예언자'(Un Prophete, A Prophet, 2009년)는 감옥 영화의 걸작으로 꼽히는 작품이다.

2009년 칸영화제 심사위원 대상, 런던영화제 작품상, 유럽영화상 우수작품상, 전미비평가협회 외국어작품상, 제 35회 세자르 영화제 작품상, 런던비평가협회상 등 숱한 수상이 이를 입증한다.

 

이 작품이 잘 만든 감옥 영화로 꼽히는 이유는 한 청년이 6년간 감옥에 갇혀 있는 동안 어떻게 변하는 지를 밀도있게 보여줬기 때문이다.

글 조차 제대로 쓸 줄 모르는 어리숙한 19세 청년인 말리크(타하르 라힘)는 감옥에 갇혀 있는 험한 세상에 살아가는 모든 법을 배운다.

 

마피아 두목에게 걸려 살인을 사주받고 사람을 죽인 뒤 점점 더 어두운 권력에 물들어 간다.

급기야 커피나 타주는 것이 전부였던 청년이 마약 거래에 손을 대고 암흑 조직을 장악해 버린다.

 

영화를 보다 보면 감옥은 학교라는 명제가 생각난다.

물론 신영복 선생처럼 감옥에 갇혀 있는 기간을 사색과 학습 기간으로 삼아 '감옥으로부터 사색' 등 명저를 낳은 지식인도 있지만 일부 죄인들은 오히려 범죄 기법을 배우기도 한다.

 

이렇게 되면 교화와 교정을 목적으로 한 교도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범죄인을 다시 양산하는 셈이다.

이것이 곧 교도소의 역기능이기도 하다.

 

자크 오디아르 감독도 이를 주목했다.

그는 자신의 영화를 프랑스의 감옥에서 상영한 적이 있는데, 열악한 감옥 상태를 보고 충격을 받아 이 작품을 기획하게 됐다.

 

아마 오디아르 감독도 감옥이 거꾸로 범죄자를 양산하는 곳일 수도 있겠다는 우려를 한 모양이다.

아닌게 아니라 19세 청년이 6년간 달라지는 모습을 보면 오디아르 감독의 우려가 현실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기에 엔딩에서 감옥 문을 나선 말리크가 아기를 안은 여인과 나란히 걸어가는 장면이 안도감 보다는 더 걱정스럽게 만든다.

그만큼 말리크가 점층적으로 거물 범죄인이 되는 과정을 설득력있게 그렸다.

 

하지만 한정적인 공간에서 벌어지는 일을 다루다 보니 시종일관 답답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여기에 사족처럼 달라 붙은 말리크의 환상은 영화의 사실성을 떨어 뜨린다.

 

인물의 개인적인 내면 탐구일 수 있지만 굳이 혼란스런 장면을 끼워 넣어 영화의 성격을 흐트러트린 점은 이해하기 힘들다.

그 바람에 영화도 상영시간이 2시간30분이 넘어서며 길게 늘어져 버렸다.

 

좀 더 타이트하고 사실에 충실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1080p 풀HD의 1.85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깨끗한 화질을 자랑한다.

 

고운 입자가 보이는 영상은 칼 같은 윤곽선과 자연스런 색감을 자랑한다.

DTS HD MA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적당한 서라운드 효과를 들려준다.

 

부록으로 이해웅 감독과 허남영 평론가의 음성해설, 리허설 영상과 스크린테스트, 삭제장면이 한글 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헤어 누드 뿐 아니라 성기 노출 장면도 살짝 나온다.

감옥 특성상 무채색에 가까운 색감이 사실적이면서도 강렬한 인상을 준다.

일부 장면은 마치 피비린내가 코 끝에 풍기는 것처럼 아주 잔혹하다.

뜬금없이 등장하는 환상 장면은 말리크의 죄의식과 번민을 나타낸다. 그의 결심이 확고해 질 수록 환상은 줄어든다.

주인공 말리크를 연기한 타하르 라힘은 극 중 배역 설정처럼 아랍계 배우다.

촬영은 스테판 폰테인이 맡았다. 그는 오디아르 감독의 또다른 영화 '러스트 앤 본'도 찍었다.

자크 오디아르 감독의 아버지는 유명한 영화감독 미셸 오디아르다. 미셸은 유명한 '지하실의 멜로디'의 각본을 썼다.

이 영화를 살린 것은 마피아 두목을 연기한 닐스 아르스트럽의 공이 크다. 그는 '잠수종과 나비' '워호스' 등에 출연했다.

오디아르 감독은 감옥 생활을 한 경험자들을 엑스트라로 기용했다.

마지막 장면은 이후를 더 궁금하게 만든다. 순진한 청년에서 범죄 거물이 된 말리크의 앞날이 과연 어떻게 펼쳐질 지 궁금하다.

예언자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예언자 (1Disc 1,500장 넘버링 한정판) : 블루레이
예스24 | 애드온2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가의 탄생(블루레이)  (0) 2017.06.12
미스 사이공(블루레이)  (0) 2017.06.05
빅터 빅토리아  (0) 2017.05.10
모범시민 (블루레이)  (2) 2017.05.07
혐오  (0) 2017.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