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비추천 DVD / 블루레이

마강호텔

울프팩 2007. 6. 28. 07:01

세상이 살기 힘드니까 이제 이런 영화도 등장한다.
최성철 감독의 '마강호텔'은 구조조정을 당한 조직 폭력배들의 이야기다.

구조조정을 당한  무상파 넘버2인 이대행(김석훈)은 살아남기 위해 부하들을 데리고 지방에 내려가 채무 연체자들의 빚을 받아오는 일을 한다.
그들이 처음 찾아간 곳이 바로 백마강 호텔.

간판의 ‘백’자가 떨어져 마강호텔로 불릴 만큼 영세한 호텔에서 그들은 갖은 악덕을 떨며 빚을 독촉하지만 돈은 나오지 않는다.
대신 호텔 사람들과 정이 들어 어느덧 그들편에 서서 주먹을 휘두른다는 내용이다.

이야기 구조 자체가 설익고 영화를 위해 억지로 짜맞춘 느낌이 강한 작품이다.
조직 폭력배들의 구조조정이라는 독특한 소재에 비해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힘이 약하다보니 과장된 웃음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특히 어색한 사투리를 구사하는 김석훈, 시종일관 소리 질러대기 바쁜 김성은과 우현 등 배우들의 연기를 보면 마치 웃음을 주기 위한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사람들 같다.
나름대로 독특한 소재를 선택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웃음을 전달하는데 실패한 것을 보면 코미디라는 장르가 참으로 어려운 분야라는 것을 실감하게 만드는 작품이다.

1.8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DVD 영상은 우리 영화치고는 무난한 화질이다.
전체적으로 이중윤곽선도 없고 색감이 깨끗하다.

일부 장면에서는 조금씩 잡티가 보인다.
돌비디지털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그다지 서라운드 효과가 두드러지지 않는다.

대사 처리에 집중하다보니 주로 소리가 전방에 몰려 있기 때문이다.
어이없는 부록은 2분 가량의 ‘뮤직비디오’다.

노래도 아니고 만담식 대사로 이어지는 영화 예고편의 가까운 영상인데 이를 뮤직비디오로 포장했다.
<파워DVD로 순간포착한 장면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법원에서 조직폭력배들의 싸움터에 들이닥쳐 압류 딱지를 붙이고 사라진다. 이를 계기로 조폭들도 구조조정의 한파를 겪게된다는 내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직폭력배의 구조조정이라는 소재는 독특하지만 그다지 설득력은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연보다 오히려 조연들의 연기가 눈에 띈다. 공포의 철사장으로 등장한 김뢰하.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뢰하의 배역은 감독이 네이버 등에 실제 존재하는 해결사 카페에서 힌트를 얻었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화에서나 볼 법한 과장된 액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불곰파 두목으로 등장한 주혁준. 가장 눈에 띈 캐릭터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호텔 매니저인 우현이 역류하는 소변기 물을 뒤집어쓰는 장면. 영화에서 몇 안되는 웃기는 장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 패러디 장면도 더러 등장한다. '미션임파서블'을 흉내낸 장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쯤되면 웃음도 안나온다. 극장 개봉시 흥행성적은 23만명으로 저조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변에서 온 호텔 직원을 연기한 개그우먼 박희진. DVD 부록에 그의 피아노 연주실력이 소개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방신기를 흉내낸 일명 마강신기. 이 장면을 찍기 위해 배우들은 동방신기의 노래 '허그'와 춤을 따로 배웠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수 태진아도 호텔 초청 가수로 잠깐 출연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강파 넘버 2를 연기한 배우 김석훈과 호텔 사장 역의 김성은. 김석훈도 작품 운이 별로 없는 듯.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대가 된 마강호텔은 강릉의 썬캐슬 호텔을 사용. 1989년에 지은 호텔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국구 주먹들의 총회, 두목들의 애들 장난같은 싸움 등도 억지에 가깝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성철 감독은 '엽기적인 그녀' '첫사랑 사수 궐기대회' '그녀를 믿지 마세요' 등에서 조감독을 했다. 그의 필모그래피를 보면 대부분 귀여니 스타일의 코미디류. 이 작품 역시 설익은 웃음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다.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할리우드랜드  (0) 2007.07.05
굿 셰퍼드  (0) 2007.06.30
행복을 찾아서  (2) 2007.05.31
DOA  (2) 2007.05.24
스모킹 에이스  (0) 2007.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