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배트맨(4K 블루레이)

울프팩 2019. 8. 27. 06:00

영화 '배트맨' 시리즈의 시작이 됐던 팀 버튼 감독의 '배트맨'(Batman, 1989년)은 기존의 슈퍼영웅과 완전히 다른 분위기로 사람들의 상식을 깨뜨렸다.
'크리스마스의 악몽' '슬리피 할로우' 등 어둡고 음침한 이미지의 작품을 즐겨 만들었던 팀 버튼 답게 '배트맨' 역시 우울한 영상으로 가득찬 작품이다.

팀 버튼이 '배트맨'을 어둡게 묘사한 이유는 한 가지, 배트맨을 정상이 아닌 '정신병자'로 봤기 때문이다.
부록에 실린 음성해설을 들어보면 그는 "박쥐 옷을 입고 얼굴에 마스크를 뒤집어 쓰고 다니며 낮과 밤이 다른 이중생활을 하는 사람을 제정신이라고 볼 수는 없다"며 그에 걸맞는 분위기로 영화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아닌게 아니라 영화는 배트맨 뿐만 아니라 그의 뒤를 쫓는 기자, 악당 조우커까지 온통 이상한 사람들로 가득하다.
국내에서는 이런 점 때문에 외면당했지만 미국에서는 어둡고 우울한 영웅의 아우라를 제시했다며 예상 외 흥행기록을 세웠다.


배트맨의 액션이 어설프기는 하지만 독특한 분위기와 언밸런스한 영상, 희한한 볼거리가 많이 등장해 볼 만 하다.

한마디로 굉장히 그로테스크한 작품이다.

이번에 새로 나온 4K 블루레이 타이틀은 4K와 일반 블루레이 등 2장의 디스크로 구성됐다.

2160p UHD의 1.85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4K 타이틀은 화질이 좋다.


하지만 최신 4K 작품들과 비교하면 디테일이 뛰어나지는 않다.

색감은 강렬하고 선명하지만 윤곽선이 명료하지 못하다.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음향은 사방을 가득 채우는 서라운드 음향을 들려준다.

특히 저음이 묵직하고 폭발적이다.


부록으로 팀 버튼의 음성해설과 제작과정, 각종 특수효과, 원작만화에 대한 설명 등이 수록됐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어두운 분위기로 재현한 고담시.

팀 버튼 감독이 코미디를 주로 했던 마이클 키튼을 주인공으로 선택한 이유는 한가지, 광기어린 눈빛 때문이다. 또 전통적인 영웅들처럼 사각턱이 아닌 점도 낙점의 이유가 됐다.

고든 서장은 최근 개봉한 '배트맨 비긴즈'에서 게리 올드만이 연기한 형사 고든과 같은 인물이다. 배트맨의 도움을 받은 그는 훗날 서장이 된 것.

킴 베신저가 연기한 사진기자 역할은 원래 션 영이라는 배우가 할 예정이었으나 낙마 사고로 출연할 수 없게돼 킴이 대신했다. 션 영으로서는 안타까운 일이다.

배트맨 연기는 대부분 스턴트맨들이 했다. 머리와 목, 망토가 하나로 결합된 의상 때문에 마이클 키튼은 목도 돌릴 수 없을 만큼 힘들어 스턴트맨들이 멋있게 보이도록 걷는 연기부터 대부분의 액션까지 소화했다.

로빈 윌리엄스도 탐냈던 악당 조커는 제작진 모두 만장일치로 잭 니콜슨을 점찍었다. 핵폐기물에 빠져 흉하게 변한 외모는 무려 4시간에 걸쳐 분장한 것.

배트카는 미술감독 안톤 퍼스트가 디자인한 것. 실제로 145Km의 속도를 낸 이 차는 페라리에서 얻은 둥근 미등을 장착한 점이 특징.

원작자인 밥 케인은 10대때인 1939년에 배트맨을 만들었다. 배트맨 이미지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스케치 가운데 날개를 달고 썰매를 탄 사람과 쾌걸 조로를 섞은 것.

박쥐를 본 딴 배트맨 비행정 등 이 작품은 미술팀의 기발한 아이디어 덕을 톡톡히 봤다.

원작자 밥 케인의 고향인 뉴욕을 모델로 삼은 고담시 풍경은 일본 건축가 신 타카마쓰의 건물 디자인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됐다.

배트맨이 높은 종탑 위에서 조우커와 대결을 벌이는 엔딩은 당시 제작진이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을 보다가 유령이 여자를 안고 가는 장면에서 영감을 얻어 비슷한 분위기로 연출한 것.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배트맨 (2 Disc 4K UHD 스틸북, 한정수량) : 블루레이
배트맨2 (2 Disc 4K UHD 스틸북, 한정수량) : 블루레이
예스24 | 애드온2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트맨 포에버(4K 블루레이)  (8) 2019.08.31
배트맨2(4K 블루레이)  (3) 2019.08.29
영웅(감독판 블루레이)  (4) 2019.08.25
헐크(4K 블루레이)  (0) 2019.08.21
제로 다크 서티(4K 블루레이)  (3) 2019.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