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2023/07 3

깊은 밤 갑자기(블루레이)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활약한 고영남 감독은 100편이 넘는 작품을 연출한 다작 감독이다. 총 제작편수가 105편이어서 임권택 감독보다 많이 만들었다. 그러나 사람들이 기억할 만한 작품은 거의 없다. 그만그만한 대중 영화들을 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런 그의 필모그래피 중에서도 1981년 개봉한 '깊은 밤 갑자기'는 단연 그의 연출력이 빛나는 공포물이다. 이 작품은 한국적 정서의 공포를 기괴한 영상과 사이키델릭한 음악으로 잘 표현했다. 여기서 말하는 한국적 정서란 무속신앙을 말한다. 내용은 부잣집 곤충학자(윤일봉)의 집에 어린 미옥(이기선)이 가정부로 들어오면서 일어나는 사건을 다뤘다. 당연히 학자의 아내 선희(김영애)는 한 집에 사는 미옥을 질투하고 시기한다. 그러면서 미옥이 가져온 무당 인..

투미 여행가방 - 보야저 옥스포드 콤팩트 캐리온

지난 6월 7일 오스트리아(Austria) 빈(Wien, 비엔나 Vienna)으로 여행을 떠나기 위해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로 향했다. 비행기 탑승 전 시간이 남아 돌아다니다가 면세점 코너에 입점한 투미(Tumi) 매장에 잠시 들렸다. 거기서 우연히 발견한 가방이 '보야저 옥스포드 콤팩트 캐리온'(Voyageur Oxford Compact Carry-on)이다. 크기가 높이 40.5cm, 넓이 35.5.cm, 두께 20.5cm로 기내에 들고 탈 수 있는 작은 캐리어다. 평소에 노트북 가방으로 흔히 비행기 기장용 가방으로 통하는 소형 캐리어를 끌고 다녀서 대번에 이 가방이 눈에 들어왔다. 마침 기존에 사용하던 소형 캐리어 바퀴에 문제가 생겨 새 가방을 사야 할 참이었다. 우선 디자인이 눈길을 끌었다. 적당..

메모장 2023.07.13

스크림(4K)

타일러 질레트(Tyler Gillett)와 매트 베티넬리 올핀(Matt Bettinelli-Olpin) 두 사람이 공동 감독한 '스크림'(Scream, 2022년)은 시리즈 가운데 '스크림 4G'의 후속작이다. 제목이 최초 작품과 동일해서 새로 만든 리메이크작처럼 보이지만 기존 시리즈에서 이어지는 작품이다. 내용은 우즈보로 마을에서 연쇄살인이 벌어진 지 25년 후 가면을 쓴 새로운 살인마가 다시 나타나 10대들을 죽이면서 벌어지는 사건을 다뤘다. 영화는 시간이 흐른 만큼 시대의 흐름을 반영했다. 살인마는 전화 대신 스마트폰과 메신저를 사용해 희생자들을 협박하고 살인을 벌인다. 이 과정을 원작 '스크림'과 '싸이코'의 샤워 장면을 인용하는 등 각종 공포물의 클리세를 활용해 보여준다. 이런 장치들은 원작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