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영화사에 길이 남을 걸작으로 꼽히는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Francis Ford Coppola) 감독의 '대부'(The Godfather, 1972년)는 3대에 걸친 가족 이야기다. 거대한 마피아 조직을 이끄는 두목에 초점을 맞췄지만 사실상 그가 지키려는 것은 가족이다.
코폴라 감독은 보스이기 이전에 가장으로서 가족을 지키고 자식들을 강하게 키우려는 대부의 인간적 모습을 부각했다. 덕분에 이 영화 개봉 이후 미국에서는 마피아에 대한 시각이 우호적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실제로 원작자인 마리오 푸조(Mario Puzo)의 소설이나 영화에 그런 부분이 있다. 이를 우려해 여러 감독들은 마피아를 미화한 작품이라며 감독 제의를 거절했다.
영화 제작 소문을 듣고 원작 소설을 쓴 마리오 푸조를 비롯해 제작진을 협박한 마피아들도 사전에 제작자가 건네 준 대본을 읽은 뒤 더 이상 위협을 가하지 않았다. 다만 극 중 마피아라는 말을 사용하지 말라는 조건을 붙였을 뿐 내용을 문제 삼지 않았다.
그만큼 영화 속 마피아 패밀리는 잔혹하면서도 의리 있고 뚝심 있는 사내들로 묘사됐다. 여기에는 과도한 폭력 묘사를 싫어했던 코폴라 감독이 단순 범죄 영화나 폭력물이 되지 않도록 세심한 공을 들인 드라마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이를 위해 코폴라 감독은 원작을 충분히 숙지하고 영화에 맞도록 푸조와 공동 각색했다. 덕분에 수많은 인물들이 얽히고설키며 벌어지는 배신과 음모의 이야기가 파노라마처럼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그러면서 충격적인 마피아들의 범죄 행각을 양념처럼 끼워 넣어 극적 재미를 부각했다. 특히 다른 조직을 일소하는 장면을 아이의 세례식 속에 몽타주처럼 끼워 넣어 절묘하게 처리한 시퀀스는 새삼 영화의 품격을 돋보이게 만들었다.
말론 브란도(Marlon Brando), 알 파치노(Al Pacino), 제임스 칸(James Caan) 등 배우들의 열연도 훌륭했다. 무엇보다 위풍당당하던 보스에서 늙고 지친 노인으로 변해가는 과정을 보여준 말론 브란도의 연기는 일품이다.
여기에는 유난히 어두운 조명을 좋아해 어둠의 왕자로 불린 촬영 감독 고든 윌리스의 기여가 컸다. 그는 위에서 뚝 떨어지는 조명으로 말론 브란도의 얼굴에 짙은 그늘을 드리우며 눈이 보이지 않도록 만들어 신비감을 강조했다.
니노 로타(Nino Rota)가 작곡한 쓸쓸한 메인 테마 역시 빼놓을 수 없다. 애조 띤 선율이 가족의 비극과 잘 어울리며 비장미를 강조한 명곡이다.
마피아의 미화 여부를 떠나 대부는 한 시대의 아이콘이다. 숱한 갱 영화의 전범이 된 이 작품은 범죄 영화가 우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걸작이며 대를 이어 세습되는 절대 권력의 속성을 파헤친 고발장이다.
이번에 3부작 세트로 나온 4K 타이틀은 과거 3부작 블루레이 세트 출시 때 4K로 리마스터링 한 소스를 사용했다. 원본 필름뿐 아니라 여러 군데 보관된 필름까지 확보해 디지털 스캔을 거친 뒤 워너브라더스 산하의 스피리트4K에서 원본에 가까운 최적의 화질을 뽑아냈다.
코폴라 감독도 "원본 영상이 기억나지 않을 정도로 오래된 작품을 이토록 아름다운 영상으로 복원해 놀랍다"고 감탄했다. 2160p UHD의 1.78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4K 타이틀은 화질이 뛰어나다.
4K 리마스터링 소스를 사용한 기존 3부작 블루레이 타이틀도 화질이 좋지만 깊이 있는 블랙은 4K가 한 수 위다. 그만큼 콘트라스트가 좋다.
미세한 필름의 입자감이 곱게 느껴지는 가운데 깔끔한 윤곽선과 선명한 색감을 자랑한다. 다만 화이트 피크가 높아 야외 장면 등에서 햇볕을 받은 장면이 하얗게 나른다.
반면 흑색은 더 진하게 보인다. 원래 고든 윌리스 촬영감독은 어두운 부분을 아무것도 보이지 않을 정도로 짙은 암흑으로 찍었다.
오죽했으면 스피리트4K 복원팀이 원본 필름의 어두운 장면을 분석해 봤더니 아무것도 찍혀있지 않을 정도로 어두웠다. 총 8장의 디스크로 구성된 4K 박스세트에는 각 편마다 4K와 블루레이 디스크가 각각 들어 있고, 마지막 3편에 기존 DVD에 수록됐던 부록과 블루레이에 추가된 HD 영상의 부록들을 별도 보너스 디스크에 담았다.
3편의 작품 모두 음성해설이 들어 있으며 모든 부록에 한글 자막이 수록됐다. 특히 블루레이의 경우 DVD에서 자막 없이 수록된 음성해설에 한글 자막이 들어가 반갑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