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럼블피쉬

울프팩 2013. 2. 12. 17:18

럼블피쉬로 부르는 태국의 샴 투어라는 물고기는 화려한 외양을 갖고 있지만 지독한 싸움꾼이다.
같은 종자가 눈에 보이면 달려 들어 죽을 때 까지 싸운다.

그래서 이 물고기를 키울 때에는 한 어항에 한 마리씩 따로 키워야 한다.
심지어 어항 너머로 다른 럼블피쉬가 보여도 어항을 들이받다가 죽을 정도로 투지가 넘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태국은 샴 투어를 수출해 한 해 1조4,000억원을 벌어들인다.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이 만든 '럼블피쉬'(Rumble Fish, 1983년)는 반항적인 10대들을 이 물고기에 비유해 그린 영화다.

끓는 피를 주체 못해 또래들과 싸움을 벌이며 방황하는 미국 청춘들의 모습을 거친 영상에 담아낸 작품.
내용보다는 출연하는 배우들에 눈이 더 간다.

맷 딜런, 다이안 레인, 미키 루크, 니콜라스 케이지 등 지금은 아저씨가 된 쟁쟁한 스타들의 풋풋했던 모습을 볼 수 있다.
꽃미남 미키 루크나 10대의 매력적인 다이안 레인, 머리 숱이 많은 니콜라스 케이지의 모습이 깜짝 놀랄 만큼 낯설다.

코폴라는 이들을 기용해 청춘들의 방황과 고뇌를 상징적인 은유와 판타지적 영상으로 표현했다.
거친 흑백 영상 속에 유일하게 컬러로 빛나는 럼블피쉬나 동물들의 모습을 번갈아 보여주는 몽타쥬는 독일 표현주의 영화나 러시아 영화를 보는 것 같다.

'아웃사이더' '청춘낙서'와 더불어 코폴라 감독의 대표적인 청춘물 중 하나다.
비극적 결말 때문에 흔히 코폴라 감독의 '이유없는 반항'으로 꼽힌다.

1.8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DVD 타이틀은 화질이 좋지 않다.
지글거림과 링잉이 보이고 필름 손상 흔적이 고스란히 나타난다.
음향은 돌비디지털 5.1 채널을 지원하며 부록은 없다.

<DVD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1980년대 반항의 심벌로 꼽혔던 맷 딜런. 연기에 기복이 있긴 하지만 이 작품을 비롯해 '아웃사이더' '드럭스토어 카우보이' 등 괜찮은 영화에 출연했으며, '메리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에 함께 나온 카메론 디아즈와 한때 연인이기도 했다.
영화 속에서 럼블피쉬만 컬러로 보인다. 태국과 베트남에선 럼블피쉬를 유리컵에 넣어 싸움을 붙인 뒤 돈을 거는 내기를 하기도 한다.
이 작품은 여류소설가 S.E. 힌턴의 동명소설이 원작이다.
한창 피어나던 10대때 다이안 레인이 여주인공으로 출연. 이 영화는 특이하게도 매 씬에 시계가 보인다.
원작자인 S.E. 힌턴은 매춘부로 카메오 출연했다.
주인공의 상상을 환상적으로 표현한 장면. 마치 코엔 형제의 '위대한 레보스키'를 보는 것 같다.
한창 꽃미남 시절의 미키 루크를 볼 수 있다. 그는 주인공인 맷 딜런이 우상으로 여기는 형으로 출연.
머리 숱이 풍성한 니콜라스 케이지도 볼 수 있다. 코폴라 감독은 톰 크루즈에게도 출연하기를 원해 톰이 리허설까지 참여했으나 무산됐다.
미키 루크가 타는 오토바이는 1981년형 가와사키 440 모델로 알려져 있다.
이 영화는 코폴로가 좋아하는 자신의 작품 5편 가운데 하나다.
럼블 피쉬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니콜라스 케이지 출연/다이안 레인 Diane Lane 출연/맷 딜런 Matt Dillon 주연/미키 루크 출연
럼블피쉬
S.E. 힌턴 저
꽃이 있는 식탁
고은경 저
예스24 | 애드온2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윙걸즈 (블루레이)  (2) 2013.02.17
나인 하프 위크 (블루레이)  (10) 2013.02.15
얼지마 죽지마 부활할거야  (2) 2013.02.10
플레이타임  (0) 2013.02.07
말레나 : 무삭제판 (블루레이)  (2) 2013.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