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추천 DVD / 블루레이

스노우맨

울프팩 2005. 3. 19. 12:15

영국 만화가 레이몬드 브릭스(Raymond Briggs)의 '꿈과 사랑이 담긴 나라로의 초대'라는 그림책(사실은 글이 전혀 없는 만화)을 영상으로 옮긴 '스노우맨'(The Snow Man, 1982년)은 두고두고 볼 만한 아름다운 애니메이션이다.
1992년 51세로 사망한 다이앤 잭슨(Dianne Jackson)이 감독한 이 작품은 모든 그림을 색연필로 그렸다.

따라서 연필의 움직임과 종이의 질감이 그대로 살아나 움직이는 동화책을 보는 느낌이다.
이 같은 그림은 원작자 브릭스의 캐릭터가 주는 편안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그대로 살렸다.

여기에 하워드 블레이크(Howard Blake)의 서정적 음악이 더해져 애니메이션사에 길이 남는 걸작이 됐다.
처음에는 만화책에서 브릭스의 그림을 모두 오려내 종이에 붙인 뒤 이를 차례로 촬영하는 방법으로 7분가량의 단편 애니메틱을 만들어 본 뒤 성공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한 영국 TVC에서 26분 분량의 본격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했다.

1.8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제작하는 DVD 타이틀은 오래된 작품인 만큼 잡티도 보이고 색조가 가끔씩 변한다.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를 느낄만한 부분이 없어서 돌비디지털 2.0 채널을 지원한다.

<DVD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이 작품은 여러 개의 오프닝이 존재한다. 영국판 초판은 레이몬드 브릭스의 뒷모습이 나오며, 미국판은 가수 데이비드 보위가 등장한다. 산타가 등장하는 20주년 기념판의 오프닝.
색연필과 종이의 질감이 그대로 느껴지는 독특한 그림.
스노우맨은 각종 캐릭터 상품으로 유명하다. 특히 일본이 스노우맨 캐릭터 상품을 많이 만드는 것으로 유명한데, 욕실용품부터 장난감과 치약까지 종류도 다양하다.
하워드 블레이크가 작곡한 유명한 주제가 'Walking in The Air'가 흐르는 장면. 많은 사람들이 알레드 존스가 부른 것으로 알고 있으나 실은 보이 소프라노였던 피터 아우티가 불렀다. 당시 제작진들이 크레디트에서 그의 이름을 누락하는 실수를 저질러 존스의 노래로 잘못 알려졌다.
가슴을 찡하게 만드는 엔딩. 밤새 눈사람과 함께 산타마을을 여행하고 돌아온 소년이 아침에 일어나 맞은 풍경. 그런데 그의 호주머니에 산타 마을에서 받은 목도리가 들어있다.

'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래의 도약  (8) 2005.04.26
엑소시스트 (The Version You've Never Seen)  (5) 2005.04.10
트레이닝 데이  (4) 2005.03.18
라스트 사무라이  (6) 2005.03.11
델마와 루이스  (5) 2005.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