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정글북 (플래티늄 에디션)

울프팩 2007. 10. 26. 23:13

월트 디즈니의 장편 애니메이션 '정글북'(The Jungle Book, 1967년)은 특별한 의미가 있는 작품이다.
작품 제작중이던 1966년에 월트 디즈니가 폐암으로 사망했기 때문에 사실상 그의 유작이나 마찬가지다.

아울러 이 작품은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전성기를 구가하던 시절 마지막 작품이기도 하다.
'메리포핀스' '백설공주' '곰돌이 푸' 등 일련의 작품으로 승승장구하던 디즈니사는 이 작품을 끝으로 1989년에 '인어공주'가 나올 때까지 20여년 동안 기나긴 침체기에 빠졌다.

영국 작가 루드야드 키플링의 소설을 각색한 이 작품은 디즈니의 창작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여러 모로 원작을 크게 각색했다.
우선 원작과 달리 동물들이 사람처럼 대화를 한다.


디즈니는 캐릭터의 특징을 잘 살린 노래와 몸짓, 유머를 적절히 부여해 동물들이 실제 배우 못지않은 연기를 펼치도록 했다.
아울러 주인공 소년인 모글리가 인간의 세계로 돌아가는 대목도 원작과 다르다.


원작에서는 어머니를 찾아 떠나지만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는 키플링이 쓴 '정글북2'의 일부를 따와 아리따운 소녀에게 반해 마을로 들어가는 설정으로 마무리해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반면 비판도 만만치 않다.


이 작품이 발표된 1967년은 베트남전이 한창 벌어지던 시기.
공교롭게 영화의 소재가 정글이다보니 독수리 등 캐릭터들에 미국적 상징과 성격을 부여해 베트남전에 대한 당위성을 확보하려 했다는 비판이다.

비약과 생략이 많아 스토리가 심심한 편이지만 그런대로 볼 만한 작품.
40주년 기념판으로 다시 나온 DVD는 무려 40년전 작품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화질이 훌륭하다.


1.8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영상은 잡티하나 없이 깨끗하고 최신작처럼 화사한 색감을 자랑한다.
디즈니 특유의 강화 음향인 디즈니인핸스드홈시어터로 믹스된 음향은 5.1 채널로 다시 녹음됐다.


일부 장면에서는 후방 스피커를 통한 반향이 살아나는 등 미약하나마 서라운드 효과가 나타난다.
<파워DVD로 순간포착한 장면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작품은 4년 동안 만들어 1967년에 개봉했다. 월트 디즈니는 작품 제작중이던 1966년에 폐암으로 사망, 이 작품이 유작이 됐다.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연스런 폭포수의 움직임은 실사촬영한 것을 사용.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랭크 폰테인이 목소리 연기를 한 코뿔소 캐릭터 리노는 편집과정에서 몽땅 삭제됐다. 월트 디즈니가 폰테인의 목소리를 재미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인공 모글리의 목소리를 연기한 브루스 라이더만은 이 작품 감독인 울프강 라이더만의 아들이다. 브루스는 지금 자연 사진작가 겸 야생다큐멘터리 감독이 됐다.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래 모노 사운드로 녹음했으나 후에 스테레오로 재녹음해 다시 개봉했다.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찌보면 이 작품은 곰과 소년의 우정을 다룬 버디 영화이기도 하다. 모글리의 움직임은 사람을 실사촬영후 로토스코핑 기법으로 그려넣었다. 제작비 절감을 위해 초반 등장하는 늑대는 '101마리의 달마시안'의 강아지를 늑대로 고쳐서 사용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0년대 초반부터 쓰인 제록스를 사용해 셀에 그림을 그리고 채색하는 방식으로 제작.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작품은 디즈니가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키플링의 원작과 많이 다르다. 제작 당시 월트 디즈니는 수십명의 애니메이터들을 방으로 불러 모은 뒤 "원작을 읽은 사람이 몇 명이냐"고 물었다. 쥐 죽은 조용하자 디즈니는 "안읽어도 된다. 내가 이야기해주겠다"며 그가 고친 스토리를 들려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키플링의 원작에서는 모글리가 엄마를 찾아 마을로 내려갔다가 자신을 키워준 늑대무리들을 찾아 다시 정글로 돌아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키플링의 원작에서는 정글로 돌아온 모글리가 사냥꾼의 총을 이용해 호랑이 칸을 해치운다.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는 모글리가 불을 이용해 칸을 쫓아버린다. 살상 장면이 등장하지 않는 디즈니 작품의 전통 때문이다.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 길러 나온 소녀를 따라 사람들의 마을로 돌아가는 것은 키플링의 '정글북2'에서 따온 것. 애니메이션은 원작과 달리 여기서 마무리된다.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품행제로  (4) 2007.11.03
제 9 중대  (4) 2007.11.01
향수  (4) 2007.10.06
더블타겟  (7) 2007.09.24
서핑 업  (2) 2007.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