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친절한 금자씨

울프팩 2006. 1. 8. 18:15

박찬욱 감독의 '친절한 금자씨'(2005년)는 '복수는 나의 것' '올드보이'에 이어 복수 3부작 대미를 장식하는 작품이다.
유괴범의 누명을 쓰고 옥살이를 한 여인(이영애)이 출소 후 원래 범인(최민식)에게 복수를 하는 내용의 이 작품은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흔치 않은 소재와 충격적 영상들로 점철돼 있다.

박 감독의 복수 3부작에 일관되게 흐르는 것은 갈등의 극단적 충돌과 폭발이다.
주인공들은 보통의 경우라면 상상도 할 수 없는 방법으로 복수극을 펼친다.

물론 영화적 재미를 위해 갈등을 극단적으로 증폭시킨 부분도 있지만 박 감독은 이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뚜렷하게 부각시킨다.
이 같은 방법은 영상 표현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대표적인 경우가 이 작품 속 이영애의 모습.
금자의 회상 속에 등장하는 이영애는 우리가 드라마를 통해 익히 알던 모습이고 현재의 이영애는 복수의 화신이 된 새빨간 눈화장과 무표정한 얼굴의 낯선 이영애다.

박 감독은 서로 다른 두 모습의 이영애를 대비시켜 과거와 현재의 서로 다른 상황을 극단적으로 부각시킨다.
덕분에 영화를 보고 나면 강렬한 이미지들이 머릿속에 또렷하게 각인된다.

이처럼 자신이 전하려는 메시지를 독창적 영상으로 전달하는 감독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흔치 않다.
비록 충격과 재미가 '올드보이'에 미치지 못하지만 박 감독의 천재적 영상 감각과 언제나 감탄을 자아내는 이야기 구성력이 빛을 발한 작품이다.

2.3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DVD 타이틀은 화질이 괜찮다.
채도와 색상이 잘 살았고 샤프니스도 적당하다.

돌비디지털과 DTS 5.1을 지원하는 음향도 서라운드 효과가 잘 살아있다.
특이한 것은 2번째 디스크.

여기에 박 감독이 원래 의도한 탈색 버전의 영화가 들어 있다.
박 감독은 금자가 복수 후 영혼이 정화되는 과정을 표현하기 위해 후반부로 가며 색이 서서히 빠져나가 결국 엔딩은 흑백으로 처리되도록 만들고 싶었다.

그러나 여러 정황상 극장 개봉 시 컬러판을 개봉하고 DVD에 탈색 버전을 수록했다.
탈색 버전도 컬러판과 그렇게 큰 차이는 없지만 나름대로 독특한 맛이 있다.

<DVD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타이틀 화면은 미국 업체에서 HD로 촬영해 보내준 것. 이 장면의 눈은 이영애가 아닌 미국의 이름 모를 동양 여인의 눈이다.
금자의 체포장면을 보여주는 TV영상은 KAL 폭파범 마유미의 모습에서 따온 것.
금자의 복수를 위한 희망을 나타내기 위해 여자 교도소 감방 내부를 실제와 다른 살구빛으로 꾸몄다. 해당 컬러는 박 감독이 유럽의 어느 지하철역에서 촬영한 사진을 보고 선택.
금자가 복수를 위해 만든 사제 권총의 은장식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복수의 여신 네메시스다.
금자의 꿈에 등장하는 인간 개는 최민식의 얼굴을 모형으로 만들어 붙인 로봇. 꼬리와 허리 등이 원격조종으로 움직인다.
교도소 실외 풍경은 부산교도소에서 촬영. 복수 3부작의 마지막 작품이다 보니 송강호, 유지태, 신하균, 오달수, 윤진서 등 전작들에 나온 배우들이 잠깐씩 얼굴을 내민다.
현실은 은입자를 씻어내지 않아 거친 질감과 콘트라스트를 강조하는 블리치 바이 패스 기법을, 과거는 매끈하게 보이도록 노멀 현상을 했다.
촬영은 '올드보이'와 마찬가지로 정정훈이 맡았다.
이 영화의 특징은 극단적 클로즈업과 풀 샷의 점핑. 마치 세르지오 레오네 감독의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더 웨스트'처럼 인물의 익스트림 클로즈업과 풀 샷을 건너뛰는 편집으로 극단적 상황을 표현했다.
원수의 피로 만든 케이크.
시프트 렌즈를 사용해 촬영한 장면. 이 렌즈는 특정 부분에 초점을 맞추면 나머지는 소프트하게 처리되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카메라를 움직일 경우 초점을 맞추기 쉽지 않다.
트럭 2대분의 소금을 뿌려 눈을 만들고 CG작업을 거쳐 다듬은 엔딩. 박 감독은 금자의 영혼이 정화되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탈색버전에서 이 장면을 완전한 흑백으로 표현했다.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웰컴 투 동막골  (14) 2006.01.14
첫 키스만 50번째  (2) 2006.01.12
하울의 움직이는 성  (12) 2006.01.04
너는 내운명  (14) 2005.12.31
아일랜드  (8) 2005.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