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너는 내운명

울프팩 2005. 12. 31. 23:30

역시 실화의 힘은 강하다.
아무리 뛰어나게 이야기를 지어내도 실화만큼 극적이지는 않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운명은 더 할 수 없이 가변적이며 예측불가능한 힘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죽어도 좋아'를 만든 박진표 감독의 '너는 내 운명'(2005년)이 절절한 감동으로 관객의 가슴을 뒤흔들 수 있었던 것도 바로 그런 운명의 힘, 즉 실화이기 때문이다.

어느 날 순박하기 그지없는 시골의 노총각 석중(황정민)이 촌다방에 흘러든 차 따르는 아가씨 은하(전도연)에게 첫눈에 반한다.
왜 반했는지 따질 필요는 없다.

그게 운명이니까.
화선지에 물이 스며들듯 오랜 시간 조심스럽게 피어난 두 사람의 사랑이 여인에게 닥친 에이즈라는 천형 때문에 비틀리는 것 또한 운명이다.

그 여인을 못내 놓지 못해 음독까지 마다하지 않는 남자의 순애보 역시 운명이다.
이처럼 드라마보다 더 극적인 실화를 반짝반짝 빛나게 만든 것은 황정민, 전도연의 빼어난 연기다.

여기에 절제된 박 감독의 연출은 동양화의 여백처럼 두 사람의 연기를 음미할 수 있는 여유를 준다.
그래서 그런지 시간이 지날수록 두 사람의 연기와 이야기에 흠뻑 취하게 된다.

1.8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DVD 타이틀의 화질은 그저 그렇다.
중간에 화면도 약간 흔들린다.

DTS를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보다 대사 전달에 중점을 두고 있다.
2장의 디스크로 나눠 담은 부록에 감독과 배우의 음성해설, 제작 과정 등이 들어있다.

황정민과 전도연이 함께 부른 엔딩곡 녹음장면이 있었더라면 더 좋았을 텐데, 누락돼 아쉽다.
<DVD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촬영을 한 곳은 전남 함평군 나산면. 색조는 무난한 편.
에이즈에 걸린 여인을 사랑하는 남자의 순애보는 박 감독이 2002 한일월드컵 때 신문 기사를 보고 두 사람을 찾아가 직접 만난 뒤 만들었다. 당시 언론은 에이즈에 걸린 여인이 매춘을 하다 구속된 것을 다루며 복수극이 아니냐는 보도를 했다.
'달콤한 인생'에서도 감탄을 했지만 이 작품 역시 황정민의 연기가 빛났다.
매화밭 로맨스도 특이하다. 눈처럼 휘날리는 매화잎은 강풍기를 틀어 일부러 날린 것.
홀어머니를 모시고 사는 노총간 석중의 꿈은 목장주가 되는 것. 이 장면은 실제 송아지 낳는 것을 촬영한 것. 황정민 역시 실제로 송아지를 받았다.
남자가 불행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사라진 여인을 찾아 헤메 다니는 석중. 이 장면은 서해안 외목마을에서 촬영.
황정민은 사라진 여인때문에 반쪽이 돼가는 남자를 연기하기 위해 보름 만에 15kg을 감량했다. 영화를 보면 그의 외적 변화가 보인다. 참으로 대단한 배우다.
"은하야, 오빠가 구해줄께." 매춘을 하다가 구속된 여인의 소식을 전해 듣고 경찰서로 달려와 울부짖는 황정민의 연기에 많은 사람이 눈물을 흘렸다. 당시 촬영하던 전도연도 너무 리얼한 황정민의 연기에 실제 눈물을 흘렸다고.
이 장면, 참으로 마음에 든다. 대사도 없다. 오버하는 연기도 없다. 그저 허허롭게 뻗은 길 위로 밤안개는 소리 없이 내리고 조는 듯 고개 숙인 가로등만 빛난다. 그 위로 스산한 음악이 흐른다. 그 어떤 대사와 눈물연기 보다도 가슴을 아리게 만드는 이 장면에서 박 감독의 절제된 연출을 볼 수 있다.
여자를 면회간 남자는 사랑하는 사람의 손이라도 잡고 싶어 스피커를 뜯어내고 얼굴을 들이민다. 원래 이 장면은 대본에 없었다. 대본은 두 사람이 마주 보고 울다가 끝난다. 너무 심심한 것 같다는 박 감독 말에 황정민이 즉석에서 제안해 찍은 장면이다. 황정민의 절절한 연기가 빛을 발한, 가장 가슴 아픈 장면이다. 또 두 사람의 감정을 끊지 않기 위해 카메라 2대를 동시에 돌려 황정민과 전도연을 각각 찍었다.
여인만을 사랑하겠다는 남자는 2년의 형기를 마치고 나온 여인을 꼭 끌어안는다. 영화는 해피엔딩으로 끝나지만 실화는 그렇지 못하다. 실제 주인공들은 헤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의 결말을 다르게 만든 이유에 대해 박 감독은 "내가 살고 싶은 세상을 만들고 싶어서"라고 밝혔다.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친절한 금자씨  (18) 2006.01.08
하울의 움직이는 성  (12) 2006.01.04
아일랜드  (8) 2005.12.23
폼포코 너구리 대작전  (8) 2005.12.16
미스터 & 미세스 스미스  (4) 2005.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