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 감독의 '친절한 금자씨'(2005년)는 '복수는 나의 것' '올드보이'에 이어 복수 3부작 대미를 장식하는 작품이다.
유괴범의 누명을 쓰고 옥살이를 한 여인(이영애)이 출소 후 원래 범인(최민식)에게 복수를 하는 내용의 이 작품은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흔치 않은 소재와 충격적 영상들로 점철돼 있다.
박 감독의 복수 3부작에 일관되게 흐르는 것은 갈등의 극단적 충돌과 폭발이다.
주인공들은 보통의 경우라면 상상도 할 수 없는 방법으로 복수극을 펼친다.
물론 영화적 재미를 위해 갈등을 극단적으로 증폭시킨 부분도 있지만 박 감독은 이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뚜렷하게 부각시킨다.
이 같은 방법은 영상 표현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대표적인 경우가 이 작품 속 이영애의 모습.
금자의 회상 속에 등장하는 이영애는 우리가 드라마를 통해 익히 알던 모습이고 현재의 이영애는 복수의 화신이 된 새빨간 눈화장과 무표정한 얼굴의 낯선 이영애다.
박 감독은 서로 다른 두 모습의 이영애를 대비시켜 과거와 현재의 서로 다른 상황을 극단적으로 부각시킨다.
덕분에 영화를 보고 나면 강렬한 이미지들이 머릿속에 또렷하게 각인된다.
이처럼 자신이 전하려는 메시지를 독창적 영상으로 전달하는 감독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흔치 않다.
비록 충격과 재미가 '올드보이'에 미치지 못하지만 박 감독의 천재적 영상 감각과 언제나 감탄을 자아내는 이야기 구성력이 빛을 발한 작품이다.
2.3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DVD 타이틀은 화질이 괜찮다.
채도와 색상이 잘 살았고 샤프니스도 적당하다.
돌비디지털과 DTS 5.1을 지원하는 음향도 서라운드 효과가 잘 살아있다.
특이한 것은 2번째 디스크.
여기에 박 감독이 원래 의도한 탈색 버전의 영화가 들어 있다.
박 감독은 금자가 복수 후 영혼이 정화되는 과정을 표현하기 위해 후반부로 가며 색이 서서히 빠져나가 결국 엔딩은 흑백으로 처리되도록 만들고 싶었다.
그러나 여러 정황상 극장 개봉 시 컬러판을 개봉하고 DVD에 탈색 버전을 수록했다.
탈색 버전도 컬러판과 그렇게 큰 차이는 없지만 나름대로 독특한 맛이 있다.
<DVD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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