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본 투 킬

울프팩 2022. 12. 26. 00:10

'본 투 킬'(1996년)은 '게임의 법칙', '걸어서 하늘까지' 등 청춘 누아르를 잘 만드는 장현수 감독 작품이다.

무엇보다 이 작품은 당시 청춘스타였던 심은하, 정우성의 파릇파릇한 모습을 볼 수 있어 반갑다.

 

내용은 조폭 두목 염 사장(김학철)에게 살인청부를 의뢰받아 먹고사는 킬러 길(정우성)이 술집에 나가는 여성 수하(심은하)를 사랑하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뤘다.

염 사장은 조직을 장악하기 위해 길에게 갓 출소한 대부(조경환)와 그의 오른팔 인학(명계남)을 제거하라고 명령을 내린다.

 

하지만 길이 거부하면서 피비린내 나는 싸움이 벌어진다.

감독은 한국형 누아르를 표방했으나 뻔하디 뻔한 청춘물에 그치고 말았다.

 

장 감독의 전작 '게임의 법칙'처럼 칼로 눈을 파내는 등 잔혹한 일부 장면만 부각됐다.

살인 장면을 슬로 모션으로 처리하는 장 감독 특유의 액션 연출이 여기서도 되풀이된다.

 

이룰 수 없는 사랑을 향해 치닫는 비련의 주인공들 모습은 1970년대 호스티스물을 연상케 한다.

그만큼 도식적 구조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그럼에도 정우성과 심은하의 한창때 모습을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 반가운 작품이다.

킬러를 맡은 정우성은 연기력 논란 때문인지 대사가 많지 않고 시종일관 무표정으로 일관한다.

 

오토바이를 탄 모습 또한 '비트'의 이미지와 중첩된다.

'비트'의 인기를 그대로 가져가려는 의도로 보인다.

 

심은하는 액션 누아르에서 남자 주인공을 돋보이게 하는 소품 같은 여주인공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해 역할이 제한적이지만 많지 않은 장면에도 불구하고 매력을 충분히 발휘했다.

1.8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스크린의 DVD 타이틀은 화질이 비디오테이프처럼 좋지 않다.

 

이중 윤곽선에 계단 현상이 보이고 암부 디테일이 심하게 묻힌다.

색도 열화됐다.

 

돌비디지털 2.0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음량이 작아 대사를 알아듣기 힘들다.

한글 자막이라도 들어 있으면 좋을 텐데, 그마저도 없어 대사 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부록도 텍스트로 된 감독과 배우 프로필 및 영화 소개, 예고 영상 뿐이다.

<DVD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김학철이 악당으로 등장. 그는 이 작품으로 청룡영화상 남우조연상을 받았다.
중앙대 연극영화과를 나온 장 감독은 한국영화아카데미 1기생으로 1992년 '걸어서 하늘까지'로 데뷔했다.
촬영 당시 정우성은 22세였다. 그가 탄 오토바이는 140마력의 야마하 V-Max. 1197cc 4기통 엔진을 장착했다.
정일성 촬영감독이 카메라를 잡았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파나비전 카메라를 이용해 전체를 촬영한 영화다.
1993년 MBC 탤런트 공채 22기로 연기생활을 시작한 심은하는 드라마 '마지막 승부'로 크게 인기를 얻었고, 2001년 11월 결혼하면서 은퇴했다.
고인이 된 조경환이 조폭 대부로 등장. '수사반장' '호랑이 선생님'으로 유명한 그는 생전 술을 너무 많이 마시다가 2012년 간암으로 67세 나이에 타계했다.
극 중에서 가수를 꿈꾸는 역할을 맡은 심은하는 '돌아오지 않는 강'이라는 노래를 직접 불렀다. 모습도 마릴린 먼로처럼 꾸몄다.
서울 삼성동 코엑스 앞 대로에서 차량 30여대를 동원해 오토바이 추격 장면을 촬영. 지금과 달리 고층 건물이 많지 않다.
이 작품의 조감독은 훗날 '파이란'을 연출한 송해성 감독이다. 그는 장 감독의 '게임의 법칙'에도 조감독으로 참여했다.
무술감독을 맡은 정두홍도 술집의 집단 싸움 장면에 잠깐 나온다. 각본은 송해성, 이무영, 장현수가 공동으로 썼다.
일본 니차크 스튜디오에서 후반 작업으로 생생한 사운드 효과를 살린 작품이라고 홍보했는데, DVD 타이틀에서는 대사조차 제대로 들리지 않는다.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스터(블루레이)  (4) 2023.01.07
잭 스나이더의 저스티그 리그(4K)  (6) 2022.12.31
씽(블루레이)  (0) 2022.12.24
사관과 신사(블루레이)  (6) 2022.12.23
바보선언(블루레이)  (0) 2022.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