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사생결단(블루레이)

울프팩 2023. 3. 18. 23:54

최호 감독의 '사생결단'(2006년)은 부산을 배경으로 마약상들과 이들을 쫓는 경찰의 추격전을 실감 나게 묘사한 작품이다.
내용은 마약판매상을 쫓는 형사(황정민)와 형사의 끄나풀이 된 마약판매조직의 중간 판매상(류승범)을 주축으로 벌어지는 이야기다.

최 감독은 2년여에 걸쳐 실제 마약 세계를 취재해 시나리오를 썼다.
덕분에 그들만의 은어와 이동식 마약제조공장 등 내밀한 이야기를 통해 꽤 실감 나게 마약판매조직의 실상을 그렸다.

무엇보다 마약판매상과 경찰이 벌이는 자동차 추격전과 막판 부두에서 벌이는 대결 등을 꽤 긴장감 넘치게 그렸다.
여기에는 배우들의 치열한 연기가 한몫했다.

생 양아치 그대로 변신한 류승범과 지독한 형사로 분한 황정민의 연기가 불꽃을 튀겼다.
그만큼 두 사람의 연기 호흡이 잘 맞아 척척 주고받는 대사처리가 자연스럽다.

더불어 추자현, 온주완 등 조연들의 연기도 눈길을 끈다.
특히 추자현의 마약 중독 연기는 발군이다.

오랜만에 보는 김희라도 반가웠다.
병색이 완전히 가시지는 않았지만 묵직한 존재감이 빛난다.

아울러 이 작품은 부산 풍경을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지금은 인기 장소가 된 부산 감천문화마을을 비롯해 용두산 공원, 묘법사, 범일동, 해운대 등 부산 곳곳이 등장한다.

다만 검사가 범죄 현장에서 용의자에게 총을 쏘는 등 말도 안 되는 설정이 옥에 티다.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마무리할 수 있었는데 누아르라는 장르에 얽매인 탓인지 무리수를 뒀다.

1080p 풀 HD의 2.17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평범하다.
초반 부산대교 장면 등 야간 장면에서 색깔이 자연스럽지 못하고 샤프니스가 떨어져 윤곽선이 예리하지 못하다.

그래도 눈에 띄는 잡티와 스크래치가 없어 전체적으로 깨끗하게 잘 살렸다.
DTS HD MA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적당한 서라운드 효과를 들려준다.

요란한 나이트클럽 음악이 리어 채널에서 쏟아지는 등 다양하게 채널을 활용했다. 
부록으로 최 감독과 배우들 음성해설, 최 감독과 이상용 평론가의 해설 등 두 편의 음성해설이 들어있고 음성해설 후기, 제작과정, 미술과 음악, 삭제장면, 뮤직 비디오, 콘티 비교, 배우 오디션 등이 들어 있다.

본편 한글 자막 중 '밟아라'를 '밞아라'로, '잘못'을 '잘5못'으로 표기하는 등 오자가 보인다.
음성해설 중 이상용 평론가가 참여한 해설을 들어보면 서로 다른 장소의 봉고차를 교차 편집한 것을 같은 자동차로 오해하는 등 장면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이야기가 나와 실소하게 만든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제작진은 4개월간 부산에 머물며 촬영했다. 유흥가 장면은 부산 연산동에서 촬영.
최 감독은 야쿠자 세계를 다룬 후카사쿠 긴지 감독의 영화 '의리없는 전쟁' 시리즈의 영향을 받았다.
류승범을 떨어뜨릴듯 위협하는 장면은 부산대교에서 촬영.
수 많은 불상이 앉아있는 절은 부산 부민동 묘법사다. 제작진이 헌팅을 마치고 돌아가다가 우연히 발견했다.
지금은 관광명소가 된 부산 감천문화마을. 추자현이 몸을 의탁한 김희라 집이 있는 동네로 나온다.
부산 텍사스로 통하던 초량동 외국인상가 거리. 과거 미군부대가 있어서 미군을 상대한 술집들이 많았다.
추자현은 치마 안에 보호대를 착용하고 야구방망이로 맞는 장면을 찍었다. 최 감독은 1999년 마약 조직의 분란으로 발생한 부산 백운포 살인사건에서 영감을 얻었다.
'시실리 2km'를 찍은 오현제 촬영감독이 카메라를 맡았다. 대부분 장면을 아리 LT와 소니 Z1 HD 카메라를 이용해 핸드헬드로 촬영.
막반 결투 장면은 부산 감천항에서 촬영. 대형 선박 접안 지역인 감천항은 이 작품 전까지 영화 촬영 허가가 나지 않았다.
마산이 고향인 황정민은 서울에서 자란 류승범을 위해 류승범의 대사를 경상도 사투리로 녹음해 줬다. 황정민과 류승범은 리쌍이 작사 작곡한 주제가도 리쌍과 함께 불렀다.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얀 연인들  (0) 2023.04.03
로건(블루레이)  (0) 2023.04.01
엔칸토 마법의 세계(블루레이)  (6) 2023.03.12
피부를 판 남자(블루레이)  (2) 2023.02.12
미녀와 야수(블루레이, 실사판)  (0) 2023.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