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수면의 과학(블루레이)

울프팩 2021. 12. 2. 12:42

미셀 공드리(Michel Gondry) 감독의 '수면의 과학'(La Science des reves, 2006년)은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메시지가 명확하게 잡히지 않는 영화다.

우선 내용부터 난해하다.

 

인쇄소에서 디자이너로 일하는 스테판(가엘 가르시아 베르날 Gael Garcia Bernal)은 이웃집에 사는 여성 스테파니(샤를르 갱스부르 Charlotte Gainsbourg)를 좋아한다.

둘은 서로 오가며 친하게 지내지만 가까워질 듯하면서 좀처럼 거리가 좁혀지지 않는다.

 

영화는 두 사람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서 진행된다.

특이한 것은 스테판의 꿈이 현실과 뒤섞여 진행되는 점이다.

 

문제는 꿈과 현실의 경계가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고 뒤섞이다 보니 앞뒤 맥락이 닿지 않고 이야기가 뚝뚝 끊어져 도대체 무슨 소리인지 알 수 없고 따라가기 힘들다.

오히려 이야기의 갈피를 잡으려고 하면 더 헷갈린다.

 

의식의 흐름과 꿈을 시각화한 점은 독특하지만 꿈과 현실이 뒤죽박죽 된 내용은 결코 친절하지 않다.

다만 스테판의 꿈을 보여주는 장면 구성은 눈에 띈다.

 

셀로판을 이용해 물을 표현한 장면이나 천으로 만든 스키장, 종이로 표현한 미래 도시와 자동차 등은 나름 개성 있어 보인다.

하지만 그렇게 파편화된 영상은 단순 볼거리 외에 이렇다 할 감흥을 주지 못한다.

 

그런 점에서 이 작품은 미셀 공드리 감독의 지나친 자의식 과잉이 빚은 참사다.

본인만 알 수 있는 일기장 같은 내용을 대중적 매체인 영화로 만든 점은 사람들을 무시한 것일 수도 있고, 용감한 처사일 수도 있다.

 

1080p 풀 HD의 1.85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평범한 화질이다.

샤프니스를 가늠할 수 있는 윤곽선이 깔끔하지 않아 높은 점수를 주기 힘들다.

 

DTS HD MA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가 뛰어난 편이 아니다.

간간히 리어 채널을 울리는 정도다.

 

부록으로 감독과 배우들의 음성해설, 제작과정, 소품 설명, 감독과 관객의 대화, 마술 소개 등 다양한 내용이 들어 있다.

모두 한글 자막을 지원한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초반 등장하는 아파트는 공드리 감독이 살았던 곳이다. 주인공 스테판은 '스테판TV'라는 프로그램의 진행자라고 상상한다.
스테판이 보여주는 그림은 프랑스의 유명 기타리스트 마르셀 대디의 비행기 사고에서 착안했다.
공드리 감독은 과거에 달력을 만드는 인쇄소에서 디자이너로 일한 적이 있다. 이를 영화에 활용했다.
공드리 감독은 인쇄소를 다니다가 친구가 운영하는 의류회사로 옮겼다. 이때부터 그는 취미로 영화를 만들었다.
여주인공 스테파니를 연기한 샤를르 갱스부르.
주인공 스테판을 맡은 가엘 가르시아 베르날은 '모터사이클 다이어리' '이투맘마' 등으로 낯익은 멕시코 배우다.
거대한 타자기 괴물은 '네이키드 런치'를 떠올리게 한다.
주인공이 꿈속에서 하늘을 나는 장면은 수조 뒤에 프로젝터로 배경 영상을 투사하고 배우가 수조에 들어가 헤엄치는 모습을 바깥에서 촬영했다.
베르날과 갱스부르가 참여한 블루레이의 음성해설을 들어보면 "내용이 뒤죽박죽이라 따라잡기 힘들다"며 배우들 조차도 어려움을 토로했다.
꿈 속 미래 도시의 모습은 두루마리 화장지의 종이 심을 감독이 4년간 모아서 만들었다.
주연배우인 베르날은 공드리 감독에게 촬영을 위한 드럼 강습을 받았다.
스테판이 꿈속에서 스테파니와 스키장에 놀러간 장면은 천으로 슬루프를 만들고 작은 인형들을 올려서 촬영했다.
종이 차량은 휠체어에 종이로 자동차 모양을 만들어 씌우고 줄을 연결해 사람이 끌면서 찍었다.
공드리 감독은 "다른 사람과 인간관계를 거절당했을 때 느낀 감정을 영화로 옮겼다"고 설명했다.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아이덴티티(블루레이)  (0) 2022.01.14
매드 맥스 3(4K)  (2) 2022.01.04
언더월드 블러드 워(4K)  (0) 2021.11.07
언더월드 라이칸의 반란(4K)  (4) 2021.10.31
지구 최후의 밤(블루레이)  (0) 2021.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