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스타워즈 에피소드4 새로운 희망

울프팩 2005. 2. 14. 01:11

조지 루카스(George Lucas) 감독이 1977년 '스타워즈'(Star Wars)를 처음 내놓았을 때 '에피소드 4 새로운 희망'이라는 부제가 없었다.
제작사 20세기폭스에서 '첫 편이 나오는데 무슨 에피소드 4냐'며 부제 붙이는 것을 반대했기 때문이다.

이듬해 VHS가 출시되며 부제가 붙었다.
첫 작품이 에피소드 4인 이유는 루카스 감독이 2년 동안 200페이지가 넘도록 쓴 대본을 연대기처럼 펼쳐놓을 경우 중간 부분에 해당하는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1막이기도 했던 에피소드 4를 만들 때만 해도 루카스 감독은 시리즈가 나올 줄 생각도 못했다.
어찌 됐든 제작진조차도 아이들 영화로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긴 이 작품은 개봉 후 엄청난 히트를 기록하며 시리즈로 선보였다.

이 작품을 1980년대 학창 시절 TV로 처음 봤을 때 느낌은 새로울 게 없었다.
당시 '스타트렉' '우주전함 갤럭티카' 등 고만고만한 SF TV시리즈를 많이 봤기 때문이다.

반면 미국에서 최초 개봉 때 풍경은 달랐다.
이 작품이 처음 나온 1977년은 암울했다.

닉슨 대통령이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물러난 뒤 베트남전에서 패했고, 중동에서도 입지가 흔들렸다.
구 소련과 냉전 기류 속에 미국인들은 늘 불안하게 살았다.

당시 시대상을 반영한 영화도 그런 분위기에 좌우됐다.
'차이나타운' '개 같은 날의 오후' 등 우울한 영화 일색이었다.

그러던 중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밝은 내용의 SF가 만화 같은 영상과 더불어 펼쳐지자 사람들은 환호했다.
이런 시대상과 맞물렸기에 미국인들에게 '스타워즈'가 남다른 작품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에피소드 4, 5, 6편과 부록 디스크를 묶은 트릴로지 DVD 박스세트는 DVD 타이틀 치고 화질이 괜찮다.
2.3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DVD 타이틀의 화질은 비교적 선명한 화질과 화사한 색상을 자랑한다.

돌비디지털 5.1 EX를 지원하는 음향 또한 화려하다.
뛰어난 서라운드 효과는 요즘 영화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DVD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은 컴퓨터로 작업했겠지만 70년대에는 흐르는 글자를 검은 종이에 글자대로 구멍을 뚫고 노란 바탕위에 올려놓은 다음 카메라를 천천히 움직이는 방법으로 찍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봉당시 사람들은 거대한 우주선이 스크린을 가로지르는 첫 장면에서 경악을 금치 못했다. 당시로서는 처음보는 영상이었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R2D2와 쓰리피오 등 드로이드가 제국군 요새에서 헤매는 장면은 조지 루카스 감독이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숨은 요새의 세악인'에서 영감을 얻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쓰리피오가 모래 혹성에서 헤매는 장면은 튀니지에서 촬영. 쓰리피오와 R2D2 모두 사람이 들어가서 움직였다. R2D2는 키가 1미터에 불과한 난쟁이 배우가 연기. 추바카는 키가 2미터가 넘는 남자 간호사 출신 배우가 연기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포스런 존재 다스베이더 역할은 영국의 보디빌더 챔피언이 연기했고 목소리는 '패트리어트 게임' '닥터 스트레인지러브'에 출연한 흑인배우 제임스 얼 존스가 맡았다. 그의 숨소리는 음향 담당이 잠수용 산소마스크를 쓰고 녹음한 것.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작품은 여러명의 스타를 탄생시켰다. 당시 한 솔로 역을 맡은 해리슨 포드는 33세, 주인공 루크역의 마크 해밀은 24세, 레아 공주역의 캐리 피셔는 19세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비의 광선검은 목제였고 빛나는 부분만 애니메이션으로 덫칠했다. 광선총도 마찬가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장난감으로 제작돼 불티나게 팔린 한 솔로의 밀레니엄 팔콘호는 당시 모형을 만들어 촬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람 못지 않게 높은 인기를 끈 우주전투기 엑스윙. 제국군의 타이파이터도 꽤 인기였다.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워즈 V 제국의 역습  (3) 2005.02.19
007 살인번호  (9) 2005.02.16
오션스 일레븐  (2) 2005.02.06
투모로우  (5) 2005.02.05
청춘스케치  (4) 2005.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