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콜래트럴

울프팩 2006. 1. 2. 23:33

가끔 스타의 이름값을 과하게 지불할 때가 있다.
마이클 만(Michael Mann) 감독의 '콜래트럴'(Collateral, 2004년)도 그런 영화다.

톰 크루즈(Tom Cruise)가 악역으로 나와 궁금했는데, 결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마이클 만 감독은 톰 크루즈의 변신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자아도취적 영상으로 일관한다.

내용은 밤거리 택시운전사(제이미 폭스 Jamie Foxx)가 우연히 전문 킬러(톰 크루즈)를 태우면서 벌어지는 연쇄살인사건을 다뤘다.
택시운전사는 뜻하지 않게 킬러의 범행을 돕지만 나중에 킬러와 목숨을 건 한 판 대결을 벌인다.

뚜렷하게 임팩트가 없는 내용인 만큼 차라리 톰 크루즈의 악역을 부각할 수 있는 액션 장면을 많이 넣었으면 오락영화의 몫이라도 했을 텐데 그렇지 못하다.
마이클 만 감독은 스토리를 도외시한 채 영상에만 집중한다.

그 결과 밤 장면을 강조하기 위해 HD카메라를 사용한 실험영화 같은 그림만 가득하다.
한마디로 톰 크루즈라는 배우도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내용도 평범한 한심스러운 작품이 돼버렸다.

2.40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DVD 타이틀은 무난한 화질이다.
밤 장면에서는 약한 조명아래 HD카메라를 사용해 촬영하다 보니 필름 영화와 다른 거친 느낌을 주지만 클로즈업 등을 보면 깨끗하다.

돌비디지털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할리우드 영화답게 서라운드 효과가 좋다.
부록으로 감독의 음성해설 외에 제작과정, 삭제 장면 등이 한글 자막과 함께 별도의 디스크에 수록돼 있다.

<DVD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톰 크루즈가 모처럼 악역 킬러로 등장. 제이미 폭스는 킬러와 대결을 벌이는 택시운전사 역할이다.
이 영화는 유난히 부감샷이 많이 나온다. LA시내를 내리찍은 이 장면을 보면 도형을 보는 것 같다.
촬영은 소니 F900이라는 유명한 HD카메라를 사용했다. 감독은 "조명을 거의 사용하지 않은 밤장면을 세세하게 찍기 위해 HD카메라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영화는 LA에서 하룻밤 동안 일어나는 사건을 그리고 있다. 원래 각본은 뉴욕이 배경이었으나 마이클 만 감독이 LA로 바꿨다.
감독이 이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한 것은 "가끔씩 별 뜻 없이 내리는 결정이 운명을 바꾼다"는 점이다. 우연히 태운 승객 때문에 사건에 휘말린 택시운전사의 관점에서 본 얘기다.
독특한 조명은 자외선램프를 사용했다.
총격전이 벌어지는 곳은 한인촌의 나이트클럽을 무대로 했다. 흘러나오는 노래도 우리말이고 뮤직비디오와 갱들 또한 한국인들이다. 엑스트라도 UCLA 유학생과 한인촌에서 채용한 한국인들이다.
영화에는 똑같은 모델의 택시 17대가 쓰였다. 차가 뒤집히는 장면은 모두 9대의 카메라를 동원해 촬영.
지하철 장면은 그린 스크린 앞에서 촬영한 뒤 차창 밖 풍경을 CG로 집어넣었다. 엔딩은 설명을 들어야 이해가 간다. 킬러는 택시가 전복되는 사고로 권총을 잃어버린 뒤 건물 경비원에게서 빼앗은 권총으로 택시운전사와 마지막 대결을 벌인다. 그러나 경비원의 평범한 권총은 닫힌 지하철의 쇠문을 뚫지 못했고, 택시운전사가 뒤집힌 차 속에서 주워온 킬러의 권총은 무쇠문을 뚫는 철갑탄을 장착해 킬러를 저 세상으로 보내게 된다. 어이없는 결말이다.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금 만나러 갑니다  (14) 2006.01.26
외출  (4) 2006.01.22
스텔스  (2) 2005.12.20
가족  (2) 2005.12.18
더 독  (0) 2005.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