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메종 드 히미코 (블루레이)

울프팩 2014. 9. 22. 18:17

이누도 잇신 감독은 불편한 소재에서 재미를 끌어내는 재주를 갖고 있다.

장애인의 사랑을 다룬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에 이어 '메종 드 히미코'(2005년)에서는 게이들을 다뤘다.

 

그것도 한창 팔팔한 나이가 아닌 이제는 황혼에 접어든 노년의 게이들이 모여 사는 게이 양로원이라는 아주 독특한 소재다.

과연 게이들이 나이를 먹으면 어떻게 될까.

 

그나마 가족들이 이를 받아들이는 분위기라면 다른 집들처럼 편안한 노년을 맞을 수 있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가족들에게 알리지도 못한 채 말년이 더더욱 쓸쓸 할 수 밖에 없다.

특히 동성을 사랑하는 게이를 향한 시선이 누구나 똑같을 수는 없는 법.

 

그러니 예전의 화려함이 사라진 게이의 노년은 다른 노인들보다 유독 쓸쓸하며 조심스럽다.

여기에 이누도 잇신 감독은 카메라를 들이댔다.

 

이 양반, 정말 게이가 아닐까 싶을 만큼 게이들의 허전한 말년과 그들의 어려움을 손금 보듯 털어냈다.

이를 바라보는 시선이 철저하게 타자의 시선이라는 점에서 설득력을 얻고 있다.

 

즉, 게이의 입장에서 변호하듯 이야기를 풀어냈다면 그들의 넋두리처럼 들리겠지만, 가정을 버리고 뛰쳐나간 게이 아버지를 혐오하는 딸의 시선을 빌려 이야기를 풀어가다보니 그들에 대한 접근이 나름 객관성을 띄게 된다.

어느 정도 과장이 섞이긴 했지만 나름 노년의 게이들이 안고 있는 쓸쓸한 삶과 희망, 이들을 때로는 차갑고 때로는 따스하게 바라보는 시선이 인상적인 작품이다.

 

범상치 않은 소재를 나름 잘 선택한 감독의 안목과 이를 잘 다듬어낸 감독의 연출력을 칭찬할 만 하다.

더불어 주인공을 맡은 시바사키 코우와 오다기리 죠 등 배우들도 연기를 잘했다.

 

특히 실제 게이 출신이 섞인 은퇴한 게이들을 연기한 배우들의 연기를 높이 사고 싶다.

1080p 풀HD의 1.85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평범한 화질이다.

 

일본 타이틀 특유의 고질적인 뿌연 영상과 윤곽선의 예리한 맛이 떨어지는 점이 걸림돌이다.

LPCM 2.0을 지원하는 음향은 음량이 다소 작은 편.

 

부록은 DVD 타이틀에 실린 풍성한 내용이 고스란히 수록됐다.

감독의 음성해설부터 제작과정, 삭제장면, 감독 및 배우 인터뷰, 오다기리 죠가 나오는 재미있는 단편 등이 모두 한글자막과 함께 수록됐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양로원으로 나오는 호텔 건물은 실제로는 시즈오카현 오마에자키시에 있는 웰컴티라는 카페다. 여기에 호텔 간판을 달고 촬영. 

원작은 오오시마 유미코의 '넝쿨장미'라는 만화다. 여기에 프로듀서인 구보타 오사무가 필리핀 마닐라에 있는 게이 양로원에 관한 신문기사를 읽고 감독에게 전달해 두 이야기를 섞었다. 

주인공을 연기한 시바사키 코우는 못생겨 보이도록 얼굴에 주근깨를 그려 넣었다. 

이누도 잇신 감독은 '조제...'를 만들기 전부터 이 작품을 구상했다. 처음에는 게이를 주인공으로 만들려고 했으나 방향을 틀었다. 

벽에 걸린 그림은 게이들 사이에 인기 있는 주디 갈란드다. 마돈나, 바브라 스트라이샌드도 게이들 사이에 인기가 좋단다. 공교롭게 세 사람 모두 감독이 좋아한다고 한다. 

음악은 '은하철도의 밤'에서 음악을 담당한 호소노 하루오미가 맡았다. 감독이 '은하철도의 밤' 같은 분위기를 원했기 때문. 

수박바의 추억. 국산 아이스크림들과 너무 닮았다. 앞에 들고 있는 아이스크림은 싸만코를 닮았다. 

요코하마의 원형 관람차를 배경으로 촬영. 

실제 부부 배우가 판토마임 공연을 촬영. 댄스 클럽 장면은 오마에자키에 위치한 용궁에서 찍었다. 

잘 생긴 오다기리 죠가 젊은 게이 역을 연기. 양로원 복도와 방은 도에이 스튜디오에 만든 세트다. 

촬영 기간 태풍이 3개나 촬영지를 휩쓸고 갔다고 한다. 

이 장면에 등장하는 화려한 침대는 유명 제작사에서 만들었다고 한다. 수술한 게이를 표현하기 위해 가슴이 여성스럽게 보이도록 특수 분장했다.

메종 드 히미코 SE
Shibasaki Kou 출연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메종 드 히미코 (소책자 한정판): 블루레이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