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밤의 이야기 (블루레이)

울프팩 2013. 9. 13. 22:46

프랑스의 유명 애니메이션 감독인 미셀 오슬로가 다시 그림자 애니메이션으로 돌아 왔다.
'프린스 앤 프린세스' 이후 12년 만이다.

그가 만든 '밤의 이야기'(Les Contes De La Nuit, 2011)는 오려낸 종이 위로 조명을 비춰서 생기는 그림자를 한 컷씩 찍어서 만드는 그림자 애니메이션이다.
오슬로의 전매 특허인 컷 촬영을 이용한 그림자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제작기법과 아프리카나 남미 등 제 3 세계의 설화를 소재로 삼는 점은 여전하다.

달라진 것이 있다면 디지털 시대를 맞아 많은 작업을 컴퓨터로 처리했다는 점이다.
과거처럼 종이를 오려내는 작업과 조명을 비추고 밝기를 조절하는 작업을 모두 컴퓨터가 대신했다.

여기에 오슬로 감독은 처음으로 입체 영화를 만들었다.
아무래도 시대의 흐름을 외면하기는 힘들었던 모양이다.

이 영화는 6개의 에피소드를 모아 놓은 옴니버스 애니메이션이다.
6개의 에피소드는 늑대인간의 전설과 아즈텍의 황금도시 설화, 북을 쳐서 적을 물리친 신비한 아프리카 소년의 이야기 등 판타지 풍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각기 내용은 다르지만 공통점이 있다면 모두 해피 엔딩으로 끝나는 점이다.
"영화는 사람을 기쁘게 하는 선물"이라고 믿는 오슬로 감독의 철학 때문이다.

그가 선물하는 80여분의 평화와 기쁨이 알록달록 현란한 색채와 오로지 검은색 만으로 표시되는 캐릭터들의 섬세한 연기로 재현됐다.
새삼 매 장면을 보는 것 만으로도 즐거운 작품이다.

무려 넉 달이나 연기된 끝에 최근 국내 출시된 블루레이 타이틀은 DVD와 블루레이 합본으로 구성돼 있다.
수록 내용은 블루레이와 DVD 모두 동일하다.

1080p 풀HD의 1.78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훌륭하다.
디지털 애니메이션 특유의 깔끔한 윤곽선과 뛰어난 디테일, 물감을 뿌려놓은 듯 화사한 색감이 돋보인다.

DTS-HD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가 평범하다.
부록으로 감독 인터뷰, 보르도에서 열린 '색의 축제'에 참가한 감독 영상 등이 한글 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포착한 장면들>
* play 표시가 있는 사진은 play 버튼을 누르면 관련 동영상이 나옵니다.*

오슬로 감독이 오랜만에 자신의 특징인 그림자 애니메이션을 선보였다.
에피소드 중 하나인 '티 장과 이름모를 소녀'에서 왕의 목소리는 오슬로 감독이 연기. 이 에피소드는 카리브해 안틸레스 제도의 설화에서 따왔다.
오슬로 감독은 짧고 강렬한 이야기를 좋아해 이 작품을 6편의 에피소드 묶음으로 만들었다.
새로운 제작 방식을 도입하고 싶어서 컴퓨터와 입체영화를 선택했다. 6편의 에피소드 또한 3D 영화에 적합한 내용들을 골랐다.
그림자를 이용한 실루엣 애니메이션은 독일 여류감독 로테 라이니거가 고안했다. 그는 그림자를 한 컷씩 찍는 방식으로 1927년에 '아크메드 왕자의 모험'이라는 유명한 장편 영화를 선보였다.
실루엣이 나오려면 대상이 투명해야 하고 수채물감만 사용해야 한다. 또 접합 부분이 티가 나서 이어 붙이지도 못한다. 그만큼 그림자 애니메이션은 까다로운 작업이다.
컴퓨터 그래픽으로 정교하게 재현한 탱화도 쓰였다.
그동안 손으로 했던 제작을 이 작품에서는 컴퓨터를 도입해 과거보다는 수월하게 끝냈다.
오슬로 감독은 영화란 실제와 달라야 하고 환상적 요소를 유지해야 한다고 보기 때문에 실제 같은 3D 영화를 좋아하지 않는다.
꽃이 있는 식탁
고은경 저
밤의 이야기 : 블루레이 DVD 콤보팩 [한정판]
미셸 오슬로 감독/Julien Beramis 출연/Marine Griset 출연
밤의 이야기
미셸 오슬로 감독/Julien Beramis 출연/Marine Griset 출연
예스24 | 애드온2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망자 (블루레이)  (4) 2013.09.19
다이얼 M을 돌려라 (블루레이)  (8) 2013.09.16
캣츠 (블루레이)  (0) 2013.09.10
강원도의 힘 (블루레이)  (4) 2013.09.05
지옥의 영웅들 SE  (8) 2013.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