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스윙걸즈 (블루레이)

울프팩 2013. 2. 17. 23:31

수중발레를 하는 엉뚱한 남자 고교생들의 이야기인 '워터 보이즈'로 웃음을 터뜨렸던 야구치 시노부 감독이 '스윙걸즈'(Swing Girls, 2004년)에서는 재즈 밴드를 결성한 여고생들 이야기를 펼쳐 놓았다.
남학생이 한 명 끼어 있긴 하지만, 주축은 어디까지나 여고생들이다.

보충수업을 받기 싫어 핑계 김에 우연히 빅밴드를 결성한 여고생들이 밴드의 매력에 제대로 빠져 본격적인 재즈 밴드로 나서는 내용이다.
이를 위해 야구치 시노부 감독은 실제로 배우들에게 악기를 가르치는 열성 끝에 출연자들이 직접 재즈를 연주하는 영화를 만들었다.

따라서 최상급 연주는 아니지만 아이들이 무대에 서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 만큼은 진솔하게 다가 온다.
여기에 감독은 고교생 특유의 발랄한 유머를 곁들여 '워터 보이즈'처럼 유쾌한 영화를 만들었다.

오디션을 거쳐 선발한 배우들의 연기도 좋아서 통통 튀는 캐릭터들의 개성이 그대로 살아 있다.
더불어 야마가타현에서 촬영한 일본 지방 중소도시의 다채로운 풍경도 볼거리.

하지만 보는 이를 유쾌하게 만드는 힘은 아이들의 꿈에서 나온다.
비단 공부가 전부가 아니라, 스스로 정한 목표를 위해 노력하며 즐거워 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아주 행복해 보여 덩달아 보는 이까지 기분좋게 만든다.

이것이 청소년들의 제대로 된 모습이 아닐까 싶다.
꿈 꿀 새도 없이 입시에 찌들어 공부만 하는 불쌍한 이 땅의 아이들과 부모들이 같이 보면 좋을 만한 영화다.

1080p 풀HD의 1.85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좋은 편은 아니다.
지글거림도 보이고 디테일이 떨어지며 윤곽선도 두텁지만, 그런대로 볼 만 하다.

DTS-HD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소리의 방향감이 뚜렷해 서라운드 효과가 괜찮게 들린다.
부록으로 감독과 배우들이 함께 한 두 종류의 음성해설과 제작과정, 악기 교습, 로케이션 등이 한글 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포착한 장면들>

13명의 소녀와 1명의 소년이 어우러져 재즈를 연주하는 빅 밴드를 만드는 내용이다.
기차를 둘러싼 장면은 야마가타 철도의 1량짜리 기차인 플라워 나가이선을 이용해 촬영.
주인공의 집은 야마가타현의 민가를 빌려 촬영. 주연을 맡은 우에노 주리는 오디션을 통해 선발됐다.
연주에 쓰인 악기들은 모두 야마하에서 빌려줬다.
배우들은 촬영 전에 합숙을 하며 각종 관악기는 물론이고 드럼과 피아노 등 악기를 배웠다.
우리나라에서도 1980년대 꽤 많이 팔린 오디오테크니카의 다이렉트드라이브 방식의 턴테이블이 보인다.
드럼을 맡은 토요시마 유카리는 음대 재학 중 오디션에 합격해 합류했으나 드럼은 처음 배웠다.
피아노를 연주한 히라오카 유타도 이 작품에서 처음 피아노를 배웠다.
가수 겸 배우인 우에노 주리는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에 출연했으며 '스윙걸즈'로 일본 아카데미 신인여우상을 받았다.
감독은 고교생들이 만든 재즈 밴드인 효고현 타카사고 고교의 빅프렌들리 재주 오케스트라 이야기를 듣고 작품을 구상했다.
멧돼지가 뒤쫓는 장면은 CG가 아니다. 모형 돼지를 놓고 배우들이 동작을 멈춘 채 사진처럼 촬영했다.
'쉘 위 댄스'로 유명한 타케나카 나오토도 출연. JBL 스피커와 마크레빈슨 앰프, SME 톤암을 설치한 미쉘 자이로덱 턴테이블이 보인다.
주 무대가 야마가타 현이어서 배우들은 야마가타 사투리를 따로 배웠다.
맨션 주민들은 밴드 멤버를 맡은 배우들이 분장을 한 채 연기. 음악에 맞춰 리드미컬하게 이불을 털어야 하는데 일반 배우들이 할 수 없을 것 같아 밴드 멤버들이 연기했다.
학교 장면은 야마가타현 타카하타고교에서 촬영. 이 학교는 촬영 후 다른 곳으로 옮겨 가면서 철거됐다.
배우들이 막판 밴드 대회 장면에서 연주를 곧잘 했다. 냇 킹 콜의 'Love'에 맞춰 만든 엔딩 타이틀도 재미있다.
스윙걸즈 (2disc)
야구치 시노부 감독
꽃이 있는 식탁
고은경 저
스윙걸스 : 블루레이
야구치 시노부 감독/히라오카 유타 주연/Ueno Juri 주연
예스24 | 애드온2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이큰 2 (블루레이)  (4) 2013.02.20
주정뱅이 천사  (0) 2013.02.19
나인 하프 위크 (블루레이)  (10) 2013.02.15
럼블피쉬  (2) 2013.02.12
얼지마 죽지마 부활할거야  (2) 2013.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