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스타 탄생 (블루레이)

울프팩 2013. 3. 16. 18:00

영화 '스타 탄생'(A Star is Born)은 여러 번 영화로 만들어졌다.
그 중에 가장 높게 평가를 받는 작품은 주디 갈란드와 제임스 메이슨이 출연한 1954년 작품이며,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것은 바로 프랭크 피어슨 감독이 만든 크리스 크리스토퍼슨, 바브라 스트라이샌드 주연의 1977년 작품이다.

77년 작품이 유명한 것은 순전히 바브라 스트라이샌드의 힘이다.
워낙 노래를 잘하는 가수여서 극 중 삽입된 노래들을 직접 라이브로 부르며 영화 자체를 콘서트로 만들어 버렸다.

특히 그가 작곡하고 부른 주제가 'Ever Green'은 워낙 감미로워 영화를 떠나 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그게 전부다.

바브라 스트라이샌드를 빼고 나면 이 영화는 건질게 없다.
무명 가수가 우연히 스타의 눈에 띄어 대형 스타로 성장하는 이야기는 여러 작품에서 되풀이 된 내용이어서 다시 보면 별다른 감흥이 없다.

여기에 크리스 크리스토퍼슨과 바브라 스트라이샌드의 연기도 밋밋한 편.
그렇다고 시각적으로 눈길을 끄는 장면이나 볼거리가 풍부한 것도 아니어서 바브라 스트라이샌드의 노래가 없었더라면 망작이 될 뻔 했다.

얼마전 정식 발매된 블루레이 타이틀은 워너브라더스 90주년 시리즈로 출시됐기에 리마스터링에 공을 들이고, 부록도 훌륭한 줄 알았는데 막상 까보니 그렇지 못하다.
바브라의 의상테스트와 삭제씬, 음성해설 등 부록이 단촐한데 바브라의 음성해설은 한글 자막 조차 누락됐다.

1080p 풀HD의 1.85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영상은 블루레이 치고는 화질이 그저 그렇다.
거친 입자가 두드러지고 색감도 깨끗하지 못하다.

음향은 DTS-HD 5.1 채널을 지원하는데, 서라운드 효과는 거의 없다.
90주년 시리즈라는 이름에 어울리지 않는 타이틀이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이 작품은 바브라 스트라이샌드의 원맨쇼다. 전성기 때 고왔던 그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역할이 그렇기도 했지만 스타를 연기한 크리스 크리스토퍼슨은 상대적으로 많이 묻혔다.
코 큰 가수 겸 배우로 유명했던 바브라 스트라이샌드. 미인도 아니고 섹시하지도 않지만 로버트 레드포드, 오마 샤리프 등 유명 스타들과 주연을 맡았다.
스타 노먼이 공연을 위해 헬기를 타고 공연장에 내릴 때 흘러나오는 노래는 밴드 몬트로스가 부른 'Rock Candy'다. 당시 몬트로스 보컬은 훗날 밴 헬런의 보컬을 맡아 스타가 되는 새미 헤거였다.
바브라는 상대역인 스타 존 노만 하워드 역할로 엘비스 프레슬리나 말론 브랜도를 원했다.
가수 닐 다이아몬드도 노만 역할을 제의받고 고심했으나 공연 때문에 포기했다. 롤링스톤스의 악동 믹 재거도 노만 역 후보로 거론됐다.
바브라 스트라이샌드는 스튜디오에서 'Ever Green'을 녹음하는 장면을 라이브로 NG없이 한 번에 찍었다. 그는 이 노래로 제 49회 아카데미 주제가상을 받았다.
한창 젊은 모습의 게리 부시가 스타 노먼의 매니저로 출연.
립 싱크를 싫어한 바브라 스트라이샌드는 노래 부르는 장면이 라이브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클로즈업 촬영을 원했다.
바브라 스트라이샌드는 엘비스 프레슬리의 출연을 간절히 원해서 1975년 라스베이거스로 가서 엘비스의 공연을 보고 직접 출연을 제의했다. 그러나 엘비스의 매니저 톰 파커가 자신을 거치지 않고 직접 얘기한 것에 분노해, 엘비스를 원한다면 포스터 꼭대기에 바브라 이름보다 엘비스 이름을 먼저 써 줄 것을 요구하는 등 여러가지 조건을 내걸어 무산됐다.
 제 2 차 세계대전 참전 용사였던 프랭크 피어슨 감독은 군대를 다녀왔으나 월남전에는 참전하지 않은 크리 스 크리스토퍼슨을 촬영장에서 대놓고 무시했다. 이에 화가 난 크리스토퍼슨은 일부러 감독을 골탕먹이려고 여러 번 술을 잔뜩 먹고 촬영장에 갔다.
그래미상 시상자로 나선 흰색 옷을 입은 가수는 실제 리타 쿨리지다. 부드러운 목소리의 그는 영화 '007 옥토퍼시'의 주제가 'All Time High'를 불러 유명하다.
크리스 크리스토퍼슨 뿐 아니라 바브라 스트라이샌드도 촬영을 하면서 프랭크 피어슨 감독과 사이가 나빠져 두 번 다시 같이 일하지 않았다.
이 영화는 돌비서라운드 사운드를 처음 사용해 제작됐다.
이 영화는 1976년 미국 개봉영화 가운데 '록키'에 이어 두 번째 흥행작이다.
꽃이 있는 식탁
고은경 저
스타 탄생
스타 탄생 : 블루레이
예스24 | 애드온2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의 맛 (블루레이)  (4) 2013.04.18
파괴자들 (블루레이)  (2) 2013.04.08
돌아온 장고 - 장고 2  (2) 2013.02.25
다이하드3 (블루레이)  (10) 2013.02.11
다이하드2 (블루레이)  (4) 2013.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