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추천음악 블루레이&CD

퀸 - 몬트리얼 라이브 (블루레이)

울프팩 2009. 1. 31. 22:33

DVD에 이어 블루레이로 나온 영국 록 그룹 퀸의 'Rock Montreal & Live Aid'는 1981년 캐나다 몬트리얼에서 이틀 동안 가진 공연 실황을 담고 있다.

1080p 풀HD 영상의 블루레이 타이틀은 1.78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한다.
극장용 35미리 필름으로 촬영한 덕분에 퀄리티가 뛰어나 HD로 복원한 영상은 훌륭한 화질을 보여준다.

물론 어두운 장면에서는 지글거리는 노이즈가 보이지만, 28년 전에 제작된 영상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무시해도 좋은 수준이다.
특히 제대로 조명을 받은 부분에서는 해상도와 샤프니스가 깜짝 놀랄 만큼 뛰어나다.

같은 공연을 수록한 DVD 타이틀은 잊어도 좋을 만큼 화질 차이가 엄청나다.
'We Will Rock You'라는 제목으로 출시된 비디오테이프는 감히 비교 불허다.

블루레이 타이틀은 공연때 부른 28곡이 모두 수록됐다.
특히 'Under Pressure'는 이 공연을 통해 처음 소개된 곡.
또 엘비스 프레슬리의 노래를 흥겹게 다시 부른 'Jailhouse Rock'이 이채롭다.

DTS HD를 지원하는 음향은 일단 음량이 무지막지할 정도로 압도적이다.
여기에 리어 활용도가 높아서 사방을 소리로 가득채우는 서라운드 효과 또한 우수하다.

부록으로 라이브 에이드에서 가졌던 공연실황과 리허설 및 인터뷰 장면 등이 들어있다.
한글 자막은 없으나 영어 자막이 들어 있어 아쉬운 대로 볼 만 하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포착한 장면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슈퍼맨 로고가 그려진 흰 색 민소매 셔츠에 통 좁은 흰색 면바지, 삼색 줄이 선명한 하얀 아디다스 운동화, 그리고 피아노 위에 놓인 녹색 하이네켄 맥주병. 프레디 머큐리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이다. 동시에 80년대를 상징하는 그림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연은 'We Will Rock You'로 시작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퀸의 리드 싱어 프레디 머큐리는 1946년 영국 식민지였던 아프리카의 탄자니아 잔지바르에서 영국 총독부 공무원의 아들로 태어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레디 머큐리는 어린 시절 인도 봄베이에서 10년간 학교를 다녔으며 탄자니아 혁명때 영국으로 이주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후 머큐리는 1973년 그룹 퀸을 결성해 4옥타브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보컬로 큰 인기를 끌었으나 91년 에이즈로 사망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러머 로저 테일러. 'I'm in Love with My Car'는 쇳소리 나는 그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곡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타리스트 브라이언 메이. 아버지와 함께 직접 만든 기타 '레드 스페셜'을 연주하고 있다. 레드 스페셜은 화로로 썼던 나무로 제작. 메이는 피크 대신 6센트 동전을 즐겨 사용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이는 천문학을 전공해 2007년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2008년에는 존 무어스 대학의 총장이 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베이시스트 존 디콘. 퀸의 다른 멤버들이 오디션으로 뽑은 인물. 한때 그룹 활동과 교사를 병행하기도 했으며, 97년 완전 은퇴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 사람이 한꺼번에 기타 연주를 하는 장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저 테일러의 티파니 연주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