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햇필드와 맥코이 (블루레이)

울프팩 2013. 8. 27. 09:29


우리에게는 생소하지만 미국에서 햇필드와 맥코이 사건은 널리 알려져 있다.
남북전쟁 및 벌목 관련 이권을 둘러싸고 반목한 두 집안이 1880년부터 1920년까지 몇 십년에 걸쳐 싸운 이야기로, 어찌나 싸움이 심했던 지 두 집 안은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은 물론이고 영어사전에도 올라 있다.

이를 케빈 코스트너가 제작, 주연을 맡고 케빈 레이놀즈 감독이 메가폰을 잡아 3부작 TV 미니시리즈로 만든 작품이 '햇필드 앤 맥코이'(Hatfields & McCoys, 2012년)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이 작품은 히스토리채널에서 지난해 방영해 2012년 케이블 프로그램 중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다.

닐슨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3부작은 1,430만 가구가 시청한 것으로 집계됐다.
그만큼 실제 사건은 드라마틱한 요소가 많이 들어 있다.

서로 벌인 살인사건이 전쟁으로 부를 만큼 대규모 총격전으로 확대되고, 이 와중에 양 가의 아들 딸이 로미오와 줄리엣 식 사랑을 한다.
케빈 레이놀즈 감독은 양 가의 갈등 원인부터 사건 전개, 마무리까지 꽤나 세밀하게 재현했다.

무엇보다 개성강한 캐릭터들의 성격을 분명하게 살린 배우들의 사실적인 연기가 돋보인다.
햇필드 집안의 가장을 연기한 케빈 코스트너와 맥코이 집안의 가장을 연기한 빌 팩스톤은 분노와 증오를 온 몸으로 표출한다.

특히 케빈 코스트너는 냉철하면서도 카리스마있는 가장을 맡아 오랜만에 명연기를 선보였다.
톰 베린저도 거친 야생마 같은 짐 반스 삼촌 역을 훌륭하게 소화했다.

배우들의 연기가 빛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사실적인 고증도 한 몫 했다.
1880년대 총기의 변화를 눈으로 볼 수 있는 당시 무기들은 물론이고, 그때 찍은 사진들을 바탕으로 재현한 의상과 모자, 각종 소품까지 시대상을 충실하게 반영했다.

대결의 순간 긴장감을 높이는 세르지오 레오네 감독의 서부극을 연상케 하는 근접 촬영부터 달리는 말을 쫓아가 속도감을 살린 촬영 등 영상도 훌륭하다.
다만 서부극이긴 하지만 스파게티 웨스턴 스타일의 총격전이나 선악 구조로 일관한 정통 서부극과는 많이 다르다.

따라서 액션이나 총격전을 기대한다면 심심할 수 있는 작품이다.
더불어 양 가의 반목을 들여다보면 결국 맞닥뜨리는 것은 미국이 갖고 있는 각종 갈등 구조다.

남북전쟁을 야기한 북부와 남부의 반목, 프론티어 정신으로 포장된 땅따먹기를 위한 탐욕과 쟁탈의 역사가 이 사건에 고스란히 내재돼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작품은 미국의 민낯을 드러낸 셈이다.

3부작을 두 장의 디스크에 담은 블루레이 타이틀은 1080p 풀HD의 1.78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한다.
화질은 탈색된 색감도 잘 살아있고 윤곽선도 깔끔하게 떨어지는 등 좋은 편이다.

DTS-HD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가 좋고 힘있는 사운드를 들려준다.
부록으로 뮤직비디오와 함께 제작 과정이 들어 있으나 한글 자막이 없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남북전쟁을 재현한 장면에서 자욱하게 깔리는 포연은 14마일에 걸쳐 대형 튜브를 설치해 놓고 스모그를 뿌려 만들었다.
햇필드가의 문제아인 짐 반스 삼촌을 연기한 톰 베린저. 분장 때문에 못 알아 볼 뻔했다.
뿌리깊은 남부 집안이던 햇필드가는 남북전쟁 당시 북부군에 일부가 참여한 맥코이 사람들을 미워해 대립했다. 그만큼 양키를 증오한 남부사람들의 정서가 기저에 깔려 있다.
당시 언론들은 햇필드가의 아들 존슨과 맥코이가의 딸 로즈가 벌이는 이뤄질 수 없는 사랑을 로미오와 줄리엣에 빗대어 보도했다.
두 집안의 싸움은 결국 미국 사법부와 경찰까지 개입했다. 사건은 연방대법원까지 올라갔으나 해결되지 않았다.
촬영은 루마니아의 브라쇼브에서 했다. 전선과 고층빌딩이 없어서 파노라마 촬영이 가능한 곳이어야 했기 때문이다.
양 가 싸움은 윌리엄 앤더슨 햇필드의 동생 엘리슨 햇필드가 싸움을 말라디가 랜돌프 맥코이의 아들들에게 칼에 찔리고 총에 맞아 죽으면서 극한으로 치달았다.
이에 분노한 데빌 앤스로 알려진 앤더슨 햇필드가 맥코이 아들 3형제를 잡아다가 처형하면서 싸움은 돌이킬 수 없는 길로 치달았다.
맥코이 집안을 이끈 랜돌프(랜달) 맥코이를 연기한 빌 팩스턴.
결국 양 가 싸움은 전쟁으로 치닫는다. 이 장면은 35필의 말을 동원해 촬영.
애팔래치아 산맥의 터그포크 강을 경계로 햇필드가는 웨스트버지니아주 로건에, 맥코이가는 켄터키 주 파이크 군에 살았다. 햇필드와 맥코이는 각각 13명의 자녀를 뒀다.
햇필드가의 가장 데빌 앤스를 연기한 케빈 코스트너. 양 가 싸움은 햇필드가에서 1명이 교수형을 당하고 여러 명이 무기징역을 선고받으면서 잦아들었고, 1896~97년 다시 싸움이 벌어졌다가 1920년에 완전히 막을 내렸다.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까마귀 기르기  (2) 2013.08.31
드럼라인  (0) 2013.08.28
키리쿠와 마녀  (0) 2013.08.18
버스정류장 (블루레이)  (2) 2013.08.17
전쟁의 안개  (2) 2013.0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