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2020/08 11

라스트 풀 메저(블루레이)

미군에게 명예훈장은 가장 영예로운 훈장이다. 자신을 돌보지 않고 동료들을 위기에서 구해낸 경우에만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살아서 받기 극히 힘든 훈장으로 알려져 있다. 미 공군의 항공구조사였던 윌리엄 피첸바거 병장은 21세 나이에 월남전에 참전해 수많은 전우들을 구하고 전사해 명예훈장을 받았다. 그는 무려 300번에 구조 작전에 투입돼 60명의 전우를 구출했다. 특히 1966년 4월 11일 에블린 작전에 투입된 그는 미군 180명이 수색 도중 베트콩 600명에게 기습을 당한 현장에 투입돼 전우들을 구하고 전사했다. 그는 공군 소속이었기 때문에 굳이 작전 현장에 남을 필요가 없었으나 의무병이 부상당한 것을 보고 스스로 전장에 남아 육군들을 돌보다가 젊은 나이에 스러졌다. 그의 이야기는 한동안 묻힌..

나인스 게이트(블루레이)

로만 폴란스키(Roman Polanski) 감독의 '나인스 게이트'(The Ninth Gate, 1999년)는 이름값을 못하는 영화다. 명감독 로만 폴란스키와 유명한 촬영 감독 다리우스 콘지(Darius Khondji), 그리고 똑 부러지는 연기를 하는 조니 뎁(Johnny Depp)까지 면면이 화려하기 그지없다. 하지만 영화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연출이나 스토리텔링은 평범하고 촬영 또한 기억에 남을 만한 장면이 별로 없다. 조니 뎁 또한 엉성한 구성 속에 떠내려가는 뗏목처럼 소모돼 버렸다. 다리우스 콘지와 조니 뎁을 데리고 왜 이렇게 밖에 만들지 못했을까 싶을 정도로 아쉬움이 큰 작품이다. 굳이 이유를 찾는다면 난해한 원작을 제대로 살리지 못한 연출을 들 수 있다. 원작은 스페인의 움베르토 에코(U..

공각기동대(블루레이)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저패니메이션 '공각기동대'(Ghost In The Shell, 1995년)를 처음 봤을 때 잘 이해가 가지 않았다. 전뇌(電腦), 인형사 등 단어부터 생소했고 주인공인 쿠사나기 모토코의 정체도 쉽게 파악이 되지 않았다. 로봇인지 사람인지 헷갈리는 상황에서 마지막 결말을 보면 유령 같다는 느낌마저 든다. 그만큼 모호한 존재가 등장하는 이 작품은 다분히 실존주의 철학의 냄새마저 강하게 풍기는 작품이었다. 너는 누구인가, 실존주의적인 질문을 던지다 이 작품이 등장한 1995년은 국내에 인터넷 조차도 제대로 보급되지 않았던 시절이었다. 1994년 국내 최초의 민간 인터넷 업체인 아이네트가 등장해서 이메일 계정을 판매했지만 사람들은 무엇에 쓰는 것인지 몰랐다. 여전히 모뎀을 이용해 PC통신을..

아하 MTV 언플러그드(블루레이)

노르웨이(Norway)의 3인조 밴드 아하(A-ha)를 떠올리면 빼놓을 수 없는 곡이 1985년 발표한 'Take on Me'다. 그들의 최대 히트곡이자 1980년대를 대표하는 유명 팝 음악이다. 특히 이 노래는 뮤직비디오 때문에 더 유명하다. 실사와 애니메이션을 결합해 독특한 느낌을 선사한 뮤직비디오는 카페에서 만화책을 보던 여인이 그림 속으로 빨려 들어가 주인공과 사랑을 나누는 내용이다. 연필 스케치가 살아 움직이는 듯한 일종의 모션 캡처 애니메이션은 당시 꽤 화제가 됐다. 그 바람에 이를 따라한 경우가 아주 많았는데 조용필이 등장하는 맥콜 TV 광고도 이를 그대로 흉내 냈다. 이후 아하는 'The Sun Always Shines on TV', 007 영화 주제가로 쓰인 'The Living Dayl..

고스트 오브 쓰시마(PS4)

오랜만에 칭찬할 만한 게임이 나왔다. 콘솔 게임기인 플레이스테이션 4(PS4)용으로 출시된 '고스트 오브 쓰시마'(Ghost of Tsushima)다. 써커펀치에서 만든 이 게임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일본을 배경으로 한다. 1274년 몽고군이 일본 정벌을 위해 대마도, 즉 쓰시마에 상륙하면서 벌어지는 싸움을 다뤘다. 역사적으로 당시 몽고군의 전력이 우세했지만 때마침 불어닥친 태풍 때문에 몽고군 함대는 일본 본토에 상륙하지 못하고 수장됐다. 그때 일을 기려서 일본은 그 태풍을 신의 바람, 즉 신풍(神風)이라는 뜻의 카미카제라고 부른다. 제2차 세계대전 때 미국 함대를 향해 비행기 충돌을 감행한 일본군의 자살특공대인 카미카제 특공대 이름이 여기서 나왔다. 게임은 쓰시마에 상륙한 몽고군에 맞서는 사무라이 진..

메모장 2020.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