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고스트버스터즈(4K)

울프팩 2023. 4. 24. 00:34

폴 페이그(Paul Feig) 감독의 '고스트버스터즈'(Ghostbusters, 2016년)는 1984년 첫 선을 보인 동명의 공상과학(SF) 코미디를 30여 년이 지나 다시 만든 리부트판이다.

제목에 유령이 들어간다고 해서 공포물로 생각하면 오산이다.

 

내용은 오리지널과 비슷한 코미디다.

초자연 현상을 연구하는 애비(멜리사 맥카시 Melissa McCarthy)와 물리학자 에린(크리스틴 위그 Kristen Wiig), 발명가 홀츠먼(케이트 맥키넌 Kate McKinnon), 여장부 패티(레슬리 존스 Leslie Jones) 등 뉴욕에서 사는 여성 넷이 모여 유령을 퇴치하는 회사 고스트버스터즈를 세워 도시 곳곳에 출몰하는 유령을 쫓는 이야기다.

 

기본적인 설정은 오리지널과 동일한데 달라진 것이 있다면 남자들로만 구성된 유령 사냥꾼이 몽땅 여자로 바뀐 점이다.

그 바람에 이 작품은 국내외에서 엉뚱하게 페미니즘 논란에 휩싸였다.

 

해외 페미니스트들이 영화를 혹평한 사람들에 대해 여성 혐오자라며 공격한 것이다.

내용과 무관하게 페미니즘 불똥이 튀면서 작품이 비난의 한가운데 놓였지만 페미니즘 영화는 아니다.

 

일단 여배우들의 궁합이 잘 맞아서 개성 강한 유령 사냥단의 특징을 잘 살렸다.

여기에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전작에서 어설펐던 유령의 묘사가 한층 세련된 컴퓨터 그래픽에 힘입어 그럴 듯 해졌다.

 

덕분에 막판 뉴욕시에서 벌이는 유령 사냥단과 유령들의 한판 대결이 제법 요란하고 화려하다.

카메오로 출연한 오리지널 시리즈의 주요 배우인 빌 머레이, 시고니 위버와 록 가수 오지 오스본 등 반가운 얼굴도 볼 수 있다.

 

국내 출시된 4K 타이틀은 4K와 일반판 블루레이 등 2장의 디스크로 구성됐다.

4K와 일반 블루레이 모두 극장판과 확장판을 함께 실었다.

 

확장판은 상영 시간 때문에 극장판에서 삭제된 내용들이 들어가 15분가량 늘어났다.

2160p UHD의 2.39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4K 타이틀은 화질이 아주 좋다.

 

디테일이 빼어나게 섬세하고 샤프니스가 높아서 칼 같은 윤곽선을 볼 수 있다.

블랙 표현도 깊은 편.

 

일반 블루레이의 경우 3D영화 요소 때문에 총에서 발사된 광선이나 유령의 액션 등이 프레임 밖으로 튀어나온다.

돌비 애트모스 7.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가 요란하다.

 

저음도 둔중하고 박력 있게 울린다.

부록으로 폴 페이그 감독과 작가의 해설, 제작진 해설 등 2편의 음성해설이 들어 있고 NG 장면, 삭제 장면, 특수 효과, 애드리브 등이 한글 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부록들도 HD 영상으로 제작됐다.

한가지 아쉬운 것은 '불행하게도'를 '불해하게도', '강의실'을 '강의싈'로 표기하는 등 한글 자막에 오자가 많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초반 나오는 앨드리지 맨션은 맨해튼 4번가에 위치한 건물로, 보스톤대 동문회관으로 쓰인다. 일반인도 들어가 볼 수 있다. 뒤에 보이는 고층 건물들은 디지털로 추가했다.
거트루드 앨드리지 유령은 1892년 매사추세츠주 폴 리버에서 일어난 살인사건의 주인공 리지 보든을 모델로 제작. 배우가 와이어에 매달려 연기한 것을 촬영한 뒤 디지털로 바꿨다.
이 작품은 1989년 2편이 나온지 27년 만에 제작됐다. 원작의 감독 이반 라이트만이 제작을 맡았다.
오리지널 영화의 유명한 주제가는 레이 파커 주니어가 불러서 1984년 빌보드 싱글 차트 1위에 올랐다.
이번 작품에서는 오리지널 주제가를 폴 아웃 보이와 미시 엘리엇, 마크 론슨, 에이셉 퍼그 등이 다시 불렀다.
오리지널 영화의 유령 사냥꾼 빌 머레이가 깜짝 출연.
원작 영화의 유령 사냥차 엑토 1을 구급차를 흉내내 디자인했다. 처음에는 SUV를 생각했다가 1983년형 캐딜락의 영구차로 바꿨다.
일반 블루레이의 경우 3D 영화를 염두에 두고 만들어서 광선 불꽃 등이 프레임 밖으로 튀어나온다. 총 끝에 LED 실린더를 부착해 총을 쏘면 빨간 빛이 나와 촬영장에서 실제 총을 쏘는 것처럼 보이도록 했다.
공연장에 유령이 출몰한 장면은 보스턴의 명소 왕시어터에서 촬영. 용 귀신이 날아다니는 장면은 드론을 사용해 귀신의 시야를 반영했다.
블랙사바스를 거친 헤비메틀 보컬 오지 오스본도 깜짝 출연했다. 확장판의 상영시간은 극장판보다 15분 늘어난 131분이다.
흑인 레슬리 존스가 연기한 패티 역할은 원래 멜리사 맥카시를 염두에 뒀다.
오리지널 영화의 상징같은 존재였던 초록색 먹깨비는 실제 인형을 만들어 촬영. 일부 먹깨비 장면은 스턴트맨이 LED 조명이 달린 옷을 입고 연기했다.
거대한 풍선 유령은 1920~40년대 메이시 퍼레이드의 풍선인형 사진을 보고 만들었다.
유령을 연기한 배우들은 빛을 발산하는 특별 의상을 안에 받쳐입고 연기.
배경은 뉴욕이지만 대부분 촬영을 보스턴에서 했다.
유령 사냥대를 돕는 어설픈 조수로 나온 크리스 헴스워스. 그가 탄 오토바이는 AMF 할리데이비슨 SX175 아에르마치.
엠마 스톤은 출연제의를 받았으나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시리즈를 찍은 직후라 거절했다.
크리스 헴스워스가 사람들을 조종하며 춤 추는 장면이 극장판에서 잘렸다. 확장판에서 이 부분을 볼 수 있다.
중국에서는 미신을 조장한다는 이유로 홍콩을 제외하고 개봉하지 못했다.
오리지널 영화에 출연했던 시고니 위버가 엔딩 크레디트에 카메오 출연.
앤 해서웨이도 의사 역할로 고려됐으나 출연이 무산됐다.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깡패 같은 애인(블루레이)  (6) 2023.05.26
아이즈 와이드 셧  (0) 2023.05.26
하얀 연인들  (0) 2023.04.03
로건(블루레이)  (0) 2023.04.01
사생결단(블루레이)  (7) 2023.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