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추천 DVD / 블루레이

러브레터 (블루레이)

울프팩 2013. 3. 25. 11:44
국내 개봉전인 1997년, 불법복제 비디오테이프로 처음 봤던 이와이 슌지 감독의 영화 '러브레터'(Love Letter, 1995년)는 사실 플롯이 정교한 영화는 아니다.
영화의 기본 골격은 산에서 조난당해 사망한 남자친구와 이름이 똑같은 사람에게 편지를 보내면서 남자친구가 과거 짝사랑했던 사연을 알게 되는 여인의 이야기다.

죽은 남자친구는 짝사랑했던 여인을 못잊어 똑같이 생긴 지금의 여자친구를 좋아한 것.
이해가 가지 않는 것은 그토록 좋아한 여인이라면 왜 한 번도 찾아가 고백하지 않았을까 하는 점이다.

오히려 똑같이 생긴 여자를 만나는 것 보다 서로 잘아는 사이인 여인을 찾아가 사랑을 얻는게 더 현실적이지 않을까.
생판 본 적도 없는 사람이 중학교 졸업앨범을 뒤져 찾아낸 주소로 편지를 주고 받는 것을 보면 여인은 그동안 한 번도 이사를 가지 않았다는 얘기다.

그러니 죽은 남자가 그토록 사랑한 여인을 찾을 생각을 하지 않았다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 설정이다.
그런 점에서 플롯이 엉성하지만 이 영화에 빠지려면 그런 헛점에 대해 질끈 눈을 감아야 한다.

어차피 영화가 노린 것은 누구나 가슴 속에 남아 있는 첫사랑의 아련한 그리움이기 때문.
그것은 오래된 앨범에서 찾아낸 빛바랜 사진처럼 이야기보다 한 조각의 영상으로 의미가 있다.

슌지도 그 점에 주목해 이 영화를 예쁜 사진집처럼 꾸몄다.
특히 죽은 남자의 추억을 되짚는 과정은 누구나 간직하는 첫사랑의 설레임과 그리움을 자극하는 판타지다.

이를 슌지 감독은 쌍둥이처럼 똑닮은 두 명의 여인이라는 기발한 설정으로 풀어냈다.
그런 점에서 나카야마 미호가 1인2역한 여인은 관객을 헷갈리게 하면서 이야기에 신비로움을 부여한다.

더불어 이 영화의 또다른 매력은 오타루의 신비한 설경.
'미스터 초밥왕'의 고향이기도 한 오타루를 2008년 2월(http://wolfpack.tistory.com/entry/오타루-러브레터의-고향)과 10월(http://wolfpack.tistory.com/entry/비-내리는-오타루)에 걸쳐 두 번 간 적이 있는데, 유럽풍의 메르헨 거리에 발목이 빠질 정도로 밀가루같은 흰 눈이 쌓이던 환상적인 풍경을 지금도 잊지 못한다.

그때 찍은 사진 중 일부가 이번 블루레이 타이틀에 포함된 소책자에 실렸다.
꼭 '러브레터'에 대한 기억이 아니더라도, 오타루의 겨울은 그 자체만으로도 너무 아름답다.

고인이 된 시노다 노보루 감독의 테크니컬한 카메라 움직임도 아름다운 영상에 한 몫 했다.
여기에 유려한 피아노 선율이 돋보이는 레미디오스의 서정적인 영상도 빼놓을 수 없다.

그만큼 로맨스 드라마로는 많은 사람을 설레게 한 수작이다.
그렇기에 여러 작품들이 이 영화의 영향을 받았다.

특히 욘사마 열풍을 일으킨 국내 TV드라마 '겨울연가'는 곳곳에 이 작품의 영향을 받은 흔적이 보인다.

2.35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DVD 보다 월등 좋아졌지만 어쩔 수 없는 한계를 갖고 있다.
전체적으로 미세한 지글거림이 보이고 어두운 장면에서는 입자가 거칠다.

DTS-HD 2.0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자극적이지 않고 편안하며 부드럽다.
부록으로 콘티영상, 예고편 등이 한글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 play 표시가 있는 사진은 play 버튼을 누르면 관련 동영상이 나옵니다.*
1인 2역을 한 나카야마 미호. 10대때 길거리 캐스팅으로 배우가 됐으며 음반을 내서 일본 골든디스크대상을 받기도 했다.
초반 고베로 나오는 하얗게 펼쳐진 설원은 고베가 아닌 오타루의 텐구야마산 스키장에서 찍었다.
지금도 잊지 못하는 오타루 거리. 멀리 바다와 이어지는 오타루의 명물인 운하가 보인다.
이 장면은 북해도의 심장인 비에이를 연상케 한다. 삿포로에서 차로 3시간 30분 가량 나오는 들판인 비에이는 각종 CF에 등장하는 장소다.
나카야마 미호를 좋아하는 역할을 맡은 토요카와 에츠시. 그는 슌지 감독의 '언두'에도 출연.
1963년생인 이와이 슌지 감독은 뮤직비디오와 TV드라마를 시작으로 영화계에 입문했다.
미호의 집으로 나온 곳은 제니바코 역 근처에 실제로 있는 집이었고, 지금은 화재로 전소됐다고 한다.
미호가 자기와 똑같은 모습의 여인을 보고 이름을 부르자 뒤돌아 보는 장면은 오타루 우체국 앞 이로나이 교차로에서 촬영.
이와이 슌지는 구상한 이야기를 소설로 먼저 쓴 뒤 시나리오로 옮기는 독특한 스타일을 갖고 있다. 이 작품도 월간 가도카와에 소설로 연재됐다.
촬영을 맡은 시노다 노보루는 이와이 슌지 감독과 콤비를 이뤄 작업을 함께 했으며 2004년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를 유작으로 남긴 채 간경화로 사망했다.
시노다 노보루는 이 작품에서 크레인 촬영과 들고찍기를 많이 이용했으며 인물의 얼굴에 강한 하이 키 조명을 때려 포토샵 처리한 것 처럼 뽀얗게 보이도록 만들었다.
'겨울연가'는 이 작품의 여러 부분을 흉내냈다. 소녀가 카메라로 달리기 하는 소년을 찍는 장면은 최지우가 배용준을 카메라에 담는 장면으로 바뀌었고, 죽은 남자의 친구와 좋아하게 되는 설정도 이 작품과 닮았다.
이 장면 아주 인상적이다. 소녀 역을 맡은 사카이 미키가 눈길 위를 길게 미끄러지는 동안 레미디오스가 맡은 음악도 여기 맞춰 한 음을 미끄러지듯 길게 연주한다.
이 작품의 음악을 맡은 일본 여가수 레미디오스는 1965년생으로 19세때 데뷔했다. 싱어 송 라이터인 그의 본명은 호리카와 레이미. 스페인계 필리핀인 아버지와 일본계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그는 옛 스페인 전설에 나오는 치유의 신을 상징하는 예명을 썼다. 그는 슌지 감독이 뮤직비디오를 연출하며 인연을 쌓았다.
미호가 죽은 남자친구가 조난당한 산을 향해 외치던 '오겡끼데스까'는 전설처럼 유명한 대사가 됐다.
미호 못지 않게 꽤 예뻤던 소녀 역할은 사카이 미키가 연기. 그는 이 작품이 데뷔작이다. 소년 역할은 카시와바라 다카시가 맡았다.
워드프로세서의 추억. 액정화면 창이 있는 전자타자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오로지 워드만 됐던 이 기기는 AT 컴퓨터가 나올 무렵 한창 유행했다. 당시 국내에선 삼보컴퓨터의 트라이젬 워드프로세서가 유명했다.
이 작품은 일본문화 개방이 이뤄진 뒤 1999년 국내에서 뒤늦게 개봉해 140만 관객을 동원했다.
이와이 슌지 BOX SET 러브레터(6Disc)
꽃이 있는 식탁
고은경 저
러브레터 소책자 한정판: 블루레이
이와이 슌지
예스24 | 애드온2

'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이프 오브 파이 (블루레이)  (6) 2013.05.10
메모리즈 (블루레이)  (4) 2013.05.05
공모자들 (블루레이)  (8) 2013.03.05
라임라이트  (2) 2013.03.01
이웃집 토토로 (블루레이)  (4) 2013.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