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메멘토 (블루레이)

울프팩 2016. 6. 25. 11:00

보험조사원인 레너드(가이 피어스)의 아내가 강간 당한뒤 살해된다.
레너드는 그때 충격으로 방금 전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단기기억상실증에 걸린다.


그때부터 그는 범인을 잡기 위해 사라지는 기억대신 단서를 온 몸에 문신으로 새기며 범인을 쫓는다.
선댄스 영화제에서 각본상을 받은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메멘토'(Memento, 2000년)는 여러가지로 신선하고 충격적인 작품이다.

 

우선 이야기가 다른 작품과 달리 결말을 보여주고 거꾸로 거슬로 올라간다.
그렇다고 과거 사건의 자초지종을 차례대로 짚는 전통적인 플래시 백은 아니다.

 

마치 10, 9, 8, 7... 숫자를 거꾸로 세며 우주선 발사 카운트다운을 하듯 사건이 결말부터 차례로 거슬러 올라가다가 다시 현재 시점의 이야기가 뒤섞인다.

이렇게 시제를 오가는 구성은 이야기를 복잡하게 만들지만 흩어진 퍼즐 조각을 모으듯 추리하는 재미가 있다.


보고 있노라면 주인공이 돼서 기억을 되짚는 느낌이다.
그러다가 끝에 가서 드러나는 충격적인 반전은 '유주얼 서스펙트' 못지 않다.

 

그런 점에서  치밀하게 각본을 잘 썼다.

알고봤더니 원작은 감독의 동생인 조나단 놀란의 단편소설이다.

 

그렇지만 흔치 않은 구성 때문에 몰두해서 보지 않으면 내용 이해가 쉽지 않다.

결국 2번 본 끝에 구석구석 제대로 파악할 수 있었다.

 

1080p 풀HD의 2.35 대 1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영상은 플리커링이 나타나고 입자감이 있지만화질이 좋은 편이다.

일부 장면에서는 원본의 잡티 흔적이 보인다.

 

DTS HD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채널 분리도가 좋아서 서라운드 효과가 탁월하다.

부록으로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음성해설, 제작과정, 장면 해부, IFC 인터뷰, 조나단 놀런의 단편 소설 텍스트, 문신 스케치와 주인공의 기록 사진 등이 한글 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이 작품은 단기기억 상실증에 걸린 남자의 살인사건 범인 찾기를 다뤘다. 의학적으로는 순행성 기억상실증이라고 한다. 뇌 손상 전에 일어난 일은 기억하지만 손상 이후 일어난 일은 장기 기억하지 못하는 증세다.

참으로 충격적인 장면. 레너드는 단기기억상실증 때문에 어렵게 찾은 단서를 잊지 않기 위해 온 몸에 문신으로 새겨넣는다. 이 장면을 보니 모니터 화면에 온통 메모를 하던 친구가 생각난다.

살인사건이 벌어지는 장소는 롱비치에 있는 폐업한 정제소에서 촬영. 라디오헤드 팬인 놀란 감독은 클로징 크레딧에 'paranoid android'를 쓰고 싶었으나 예산부족 때문에 넣지 못했다.

레너드를 돕는 여인으로 '매트릭스'의 여전사 캐리 앤 모스가 출연. 그가 연기한 나탈리 역할에 애슐리 주드, 팜케 얀센, 안젤리나 졸리 등이 고려됐다.

감독은 시간의 역순을 다룬 영화에 흥미를 느꼈다. 시간에 속박되지 않고 자유를 주기 때문이다.

놀란 감독은 동생 조나단이 해 준 단편소설 이야기를 듣고 영화를 구상했다. 영화보다 늦게 나온 동생의 단편소설 '메멘토 모리'는 이야기가 완전히 다르다.

주인공 레너드가 단서를 기억하는 또다른 방식은 바로 사진. 이를 위해 레너드는 항상 즉석사진기를 들고 다니며 촬영한 뒤 사진 위에 메모를 남긴다.

가이 피어스가 맡은 레너드 역할로 처음에 아론 에크하트, 브래드 피트, 찰리 쉰, 토마스 제인 등이 거론됐다. 놀란 감독은 처음에 알렉 볼드윈을 고려했다.

레너드의 기억 속에 남아있는 또다른 단기기억상실증 환자의 이야기는 참 가슴이 아프다. 그 역시 방금 전 일을 기억하지 못해서 아내에게 인슐린 주사를 잠깐 사이에 여러 번 주사해 죽게 만든다. 아내는 남편이 정말 단기기억상실증인지 확인하기 위해 자신의 목숨을 걸고 시계를 계속 거꾸로 돌려놓고 남편에게 주사맞을 시간이라고 일러준다. 자신이 한 일을 기억하지 못한 남자는 죽은 아내를 붙잡고 통곡한다. 아내는 정말 그러고 싶었을까.

메멘토 2Disc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메멘토 (스틸북 렌티큘러 한정판) : 블루레이
예스24 | 애드온2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킹 온 헤븐스 도어(블루레이)  (2) 2016.06.27
스텝 업 (블루레이)  (2) 2016.06.26
나는 비밀을 알고 있다(블루레이)  (2) 2016.06.19
나인 (블루레이)  (2) 2016.06.18
폭스캐처 (블루레이)  (4) 2016.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