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블루레이)

울프팩 2013. 6. 14. 23:46
네델란드의 화가 요하네스 베르메르가 그린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는 '북구의 모나리자'로 불린다.
살짝 고개를 돌린 소녀의 입가에 있는 듯 없는 듯 미소가 어리고, 귀에는 영롱한 진주 귀걸이가 달려 있다.

렘브란트와 더불어 17세기 뛰어난 빛의 화가였던 그는 이 그림에 섬세한 붓놀림으로 은은하게 번지는 내제적 아름다움을 절묘하게 담아냈다.
그런데 한가지, 그다지 부유해 보이지 않는 소녀가 어떻게 당시 값비싼 장신구였던 진주 귀걸이를 했을까.

작가 트레이시 슈발리에는 여기 의문을 품고 어려서 부터 좋아한 이 그림에 얽힌 동명 소설을 썼다.
그다지 알려진 게 없는 화가 베르메르와 누구인 지 모를 그림 속 신비한 소녀의 이야기는 순전히 슈발리에의 상상력이 빚은 보석이다.

피터 웨버 감독은 원작 소설을 충실하게 살려 마치 17세기 화랑을 거니는 듯한 예술 영화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Girl With A Pearl Earring, 2003년)를 만들었다.
영화는 베르메르가 하녀를 모델로 유명한 그림을 그리게 된 과정을 묘사했다.

여기에는 드러나지 않은 사랑과 욕망이 숨겨진 붓질처럼 배어 있다.
창을 통해 은은하게 번지는 빛을 좋아했던 베르나르의 그림처럼 영화 속 사랑도 알듯 모를 듯 은근하다.

그 과정이 섬세하면서도 한 편의 미스테리 소설처럼 궁금증을 자아낸다.
이를 위해 웨버 감독은 17세기 네델란드 풍경을 최대한 절제된 조명을 사용해 한 폭의 유화처럼 담아냈다.

더불어 콜린 퍼스와 스칼렛 요한슨의 연기도 훌륭했다.
여러 편의 로맨스 영화에서 뛰어난 감성 연기를 보여준 콜린 퍼스는 이 작품에서 세심한 손놀림과 표정 만으로 내면의 감정을 보여준다.

스칼렛 요한슨은 그림 속 소녀가 살아 움직이는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킬 만큼 딱 어울리는 배역을 찾았다.
매 장면이 그림 같은 영상,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 분위기 있는 음악이 절묘하게 어우러진 수작이다.

1080p 풀HD의 2.35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의 화질은 최신 작품들과 비교하면 많이 떨어진다.
감독이 의도적으로 소프트 포커스로 찍은 점을 감안해도 윤곽선이 예리하지 않고 노이즈가 심하다.

특히 어두운 장면에서 노이즈가 두드러진다.
그래도 DVD에 비하면 색감 등이 많이 개선된 편.

DTS-HD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적당한 서라운드 효과를 들려준다.
위층에서 울리는 사람들의 발소리가 영상을 따라 이동하며 실감나게 재현된다.

부록은 3장짜리 얼티밋 에디션 DVD에 들어 있던 내용이 모두 수록됐다.
감독 해설, 원작자 해설 등 2편의 해설과 제작과정, 삭제장면, 인터뷰 등이 모두 한글 자막과 함께 수록됐고 OST까지 별도 DVD로 들어 있다.

그런데 문제는, 국내 정식 발매 타이틀인데도 아웃케이스와 내부 케이스 모두 한글 제목이 전혀 없다.
외국 수입 타이틀도 아닌데 왜 영어로만 표기하는 한심한 짓을 했는 지 모르겠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 play 표시가 있는 사진은 play 버튼을 누르면 관련 동영상이 나옵니다.*
'북구의 모나리자'로 불리는 요하네스 베르메르가 1666년경 그린 유화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는 네델란드 헤이그의 마우리츠하위스 왕립미술관에 걸려 있다.
베르메르의 고향인 네델란드 델프트 풍경은 실제 델프트의 마르크트 광장에서 찍은 영상과 컴퓨터그래픽을 합성했다. 베르메르는 델프트에서 평생을 살고 43세때 심장발작으로 일찍 타계했다.
베르메르의 집은 룩셈부르크 운하에 세트를 지어서 촬영. 네델란드는 개발 때문에 옛 풍경을 찾을 수가 없어 룩셈부르크에서 찍었다.
제작자인 앤디 패터슨은 출판 몇 개월 전에 원고를 먼저 읽고 감명을 받아 판권을 샀다. 원작자인 작가 트레이시 슈발리에는 베르메르 역에 앨런 릭맨을, 하녀 역에는 요한슨 보다 체격이 더 작은 배우를 원했다.
식사 장면은 한 편의 유화를 보는 것 같다. 조명으로 포인트를 둔 부분을 밝히고 나머지 부분은 어둡게 묘사해 명암대비를 강조한 렘브란트 조명이 빛나는 장면이다.
운하의 밤 장면은 횃불 조명만 이용해 찍어 마치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베리 린든' 분위기가 풍긴다. 실제로 웨버 감독은 여러 장면을 '베리 린든'에 대한 오마주로 찍었다.
다채로운 색을 사용한 베르메르의 그림처럼 화사함이 살아 있는 장면. 베르메르는 화가 조합장을 지낼 만큼 당시 화가들 사이에서 인정을 받았으나 작업 속도가 빠르지 않아 36점의 작품만 남겼다.
촬영 감독 에두아르도 세라의 영상도 한 폭의 그림이다. 영화 속 베르메르의 그림은 그대로 모사하기 쉽지 않아 스캔해서 캔버스에 붙였다.
베르메르는 11명의 자식을 뒀다. 원래 15명이었으나 4명은 죽었다.
스칼렛 요한슨이 연기한 하녀 그리트를 좋아하는 피터 역은 '다크나이트'로 유명한 킬리언 머피가 맡았다.
베르메르는 실제로 피사체 관찰을 위해 카메라 옵스큐라를 사용했다. 17~19세기 화가들은 작품 초기 단계에 '어두운 방'이란 뜻의 일종의 암실상자인 이 장치를 주로 사용했다.
일부 장면에서 회화적으로 왜곡한 색감이 인상적이다. 하녀의 이름인 그리트는 진주를 뜻하는 마르가리타의 애칭이다.
촬영 당시 혹한으로 운하가 얼어붙어 중장비로 두껍게 언 얼음을 깨트리며 촬영.
그림을 그려 넣은 하프시코드는 베르메르의 그림 '콘서트'에 나오는 하프시코드와 흡사하게 만들었다.
베르메르 역할은 콜린 퍼스가 연기. 베르메르는 다른 화가의 그림을 파는 화상 역할도 했다. 그는 빚이 너무 많아 작은 컵까지 담보로 잡혔다.
귀를 뚫는 장면의 클로즈업은 대역 여배우의 귀를 실제 뚫었다. 이를 요한슨의 얼굴이 나오는 장면과 섞어서 편집해 사용.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는 17세기 네델란드에서 주로 그린 가슴 높이의 초상화, 즉 트로니다.
또다른 뚱뚱한 하녀 타나케는 베르메르의 '우유를 따르는 여자'의 모델이다.
원작은 영화와 달리 피터와 그리트의 결혼까지 이어진다. 이 작품은 신분 때문에 금기시된 억압된 욕망이 숨어 있다. 알듯 모를 듯 이어지는 은밀한 에로티시즘이 이 작품의 묘미다.
진주 귀고리 소녀
트레이시 슈발리에 저/양선아 역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 (Girl With A Pearl Earring)- 콜린퍼스,스칼렛요한슨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2Disc : 블루레이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