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파이널 데스티네이션 (블루레이)

울프팩 2012. 8. 12. 11:30
그리스로마 신화에 나오는 타나토스는 죽음의 신이다.
사람이 죽을 때 잠의 신 히프노스와 함께 나타나서 영혼을 가져가는 신으로 알려져 있다.

이를 지그문트 프로이드는 파괴의 본능으로 해석했다.
살려는 본능이 에로스라면 죽음의 본능인 타나토스는 공격적이어서 남과 자신을 파멸로 이끄는 파괴의 본능으로 본 것이다.

이처럼 서양의 시각은 삶과 죽음을 양 극단에서 다르게 봤지만 옛부터 동양은 죽음 또한 삶의 한 과정으로 보고 친숙하게 생각했다.
유교의 제사나 불교의 윤회 사상 모두 이런 생각에서 비롯됐다.

제임스 웡 감독의 '파이널 데스티네이션'(Final Destination, 2000년)은 정해진 운명 같은 죽음을 다뤘다.
죽음을 운명처럼 받아들이는 웡 감독의 동양적 사고로 서양인들이 피하고 싶어하는 죽음을 다룬 점이 흥미롭다.

이 영화는 우연히 비행기 사고에 대한 데자뷰를 본 고교생이 실제 비행기 사고를 모면했으나 이후 살아남은 친구들이 차례로 의문의 죽음을 맞는 내용이다.
공포영화로 분류되지만 결코 괴물이나 연쇄살인마가 등장하지 않는다.

보이지 않는 죽음이라는 운명적 존재가 소리 소문없이 찾아와 목표를 낚아채는 스릴러에 가깝다.
상대가 보이지 않고 실체가 없다는 점에서 오히려 더 오싹한 공포감을 선사한다.

그만큼 프로이드가 해석한 대로 파괴의 본응을 지닌 죽음에 대한 암시를 긴장감있게 잘 묘사했다.
영화는 크게 성공해 5편까지 제작됐다.

이 같은 성공은 전적으로 1편인 이 작품 덕분이다.
이를 위해 제임스 웡 감독과 뉴라인시네마 제작진은 개봉 전 관객들을 엄선해 사전 시사회를 가졌다.

여기서 반응을 보고 관객들이 재미없게 느낀 장면은 잘라내고 결말도 완전히 바꿨다.
그만큼 작정하고 만든 오락영화이니 흥행 성공은 당연한 결과다.

1080p 풀HD의 1.85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괜찮다.
입자가 두드러지 보이고 샤프니스가 높은 편은 아니어서 윤곽선이 예리해 보이지는 않는다.

돌비트루HD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웅장하다.
리어에서 적절히 울리는 천둥소리 등이 사실적으로 잘 묘사됐다.

부록으로 감독해설과 배우들의 해설, 내부 시사회 및 심령수사관 인터뷰, 삭제장면 등이 들어있다.
2편의 해설을 제외하고 한글자막을 지원하는데, 실제 심령수사관 인터뷰가 흥미진진하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포착한 장면들>
제임스 웡 감독은 이 작품을 연출하고 각본까지 썼다.
죽음을 미리 보는 주인공 알렉스 역은 데본 사와가 맡았고 그의 친구 클레어 역은 알리 라터가 연기. 1976년생인 알리 라터는 2편에도 출연했고 '레지던트 이블'시리즈 3편과 4편에도 나온다.
살아남은 친구들은 죽음이 정한 운명에 따라 희한한 방법으로 죽게된다.
공포물 '캔디맨'으로 유명한 토니 토드도 출연. 감독이 일부러 섭외한 그는 죽음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하는 역할로 잠깐 출연한다. 주로 공포물에 많이 나왔고 '더 록'에도 악역으로 등장.
홍콩에서 태어난 제임스 웡 감독은 10세때 미국으로 옮겼다. 미국 TV시리즈 'X-파일'의 각본 감독 제작을 맡아 유명해졌고 이연걸의 '더 원'과 '파이널 데스티네이션'시리즈 1편과 3편, '드래곤볼 에볼루션'을 연출.
제작진은 공포물을 좋아하는 10대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정하고 이런 류의 영화를 많이 보는 10대 청소년들을 엄선해 사전 시사회를 가졌다. 여기서 나온 반응을 토대로 엔딩을 바꾸고 일부 장면을 잘라냈다.
잘라낸 장면은 주인공 남녀가 해변에서 사랑을 나누고 임신을 하는 장면이다. 또 여주인공이 아기를 출산하는 장면도 삭제했다. 잘라낸 장면들은 사전 시사회에서 10대 청소년들이 재미없어한 장면들이다.
비행기 사고로 죽은 존 덴버의 노래 'Rocky Mountain High', 다이애너비의 교통사고 사망 등이 죽음에 대한 징조로 쓰였다. 존 덴버의 노래는 2편에도 같은 이유로 등장한다.
엔딩도 바뀌었다. 원래 엔딩은 주인공 알렉스가 여자친구 대신 고압선에 감전돼 타죽는 내용이었으나 사전 시사회에서 관객들 반응이 좋지 않아 다른 결말로 바꾸었다.
제임스 웡 감독의 의도는 죽음을 이기는 출산이라는 주제를 통해 삶과 죽음이 균형을 이룬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었으나 '스크림' 류를 좋아하는 미국의 10대 청소년들은 이 같은 심오하고 사색적인 내용을 좋아하지 않았다. 그래서 엔딩을 바꾸고 일부 장면을 드러내 좀 더 스릴과 속도감있게 이야기를 바꿨다.
분명한 권선징악을 좋아하는 미국의 10대 청소년들은 사전 시사회에서 못된 카터가 살아남는 것을 싫어했다. 그래서 그 부분도 고쳤다. 블루레이 타이틀에는 남의 생각을 읽는 심령술 수사관의 인터뷰가 부록으로 들어있는데 본편 못지 않게 아주 흥미롭다.
데스티네이션 Final Destination
제임스 윙
꽃이 있는 식탁
고은경 저
파이널 데스티네이션 1 : 블루레이
제임스 왕 감독
예스24 | 애드온2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자뷰  (8) 2012.08.14
리오 (블루레이)  (2) 2012.08.13
신시내티 키드  (0) 2012.08.09
과속스캔들 (블루레이)  (2) 2012.08.08
세 얼간이  (2) 2012.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