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과속스캔들 (블루레이)

울프팩 2012. 8. 8. 08:15

강형철 감독의 '과속스캔들'(2008년)은 원래 제목이 '과속 3대'였다.
말 그대로 속도 위반으로 모인 가족 3대의 이야기다.

그러면서도 이야기가 신파나 무거운 주제로 흐르지 않고 쿨한 웃음으로 이어진다.
그 점이 이 작품의 매력이다.

30대 젊은 나이에 할아버지가 된 라디오 DJ 남현수(차태현)와 20대 미혼모인 딸(박보영), 그리고 손자인 기동(왕석현)이 한 집에 모여 사는 설정 자체가 결코 흔하거나 가벼운 소재는 아니다.
이를 깨알같은 에피소드로 엮어 웃음을 터뜨린 강 감독의 연출 솜씨가 예사롭지 않다.

여기에는 물론 자연스런 웃음을 유발한 배우들의 연기도 제 몫을 톡톡히 했다.
특히 한물 간 연예인을 연기한 차태현은 연기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만큼 자연스럽다.

그만큼 이번 배역은 제 몸에 맞는 옷처럼 차태현에게 잘 들어 맞았다.
신인답지 않게 깔끔한 연기를 선보인 박보영과 무려 1,000 대 1 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여섯살 배기 왕석현도 조화를 잘 이뤘다.

옛날 같으면 결코 드러내 놓기 힘든 낯부끄러운 미혼모 이야기를 웃음으로 희화한 것은 그만큼 세상이 변했다는 증거다.
작년에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는 미혼이 늘면서 출산율이 심각할 정도로 떨어지는 국가적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유럽처럼 동거와 미혼모 문제를 긍정적이고 개방적으로 보자는 보고서를 내놓아 화제가 됐다.

그만큼 세상이 달라지면서 생각도 변하고 있다.
어찌보면 이 영화도 그런 생각과 궤를 같이 하는 작품이다.

1080p 풀HD의 2.35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아주 좋다.
크롬계열이 강조된 색감이 선명하게 살아 있고 윤곽선도 깔끔하다.

DTS-HD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도 적당한 서라운드 효과를 들려준다.
감독과 배우들의 해설, 제작진 해설 등 2편의 음성해설과 제작과정, 삭제장면, 포스터 촬영 현장 등 DVD 타이틀과 동일한 부록이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포착한 장면들>

차태현, 박보영, 왕석현이 한 집안에 모여사는 3대를 연기했다.
강형철 감독은 데뷔작인 이 작품으로 820만명의 관객을 동원했고, 두 번째 작품 '써니'로 736만명의 관객을 불러 들이면서 흥행 감독이 됐다.
차태현이 카페에서 부르는 노래는 윤종신의 'Because I Love You'. 그의 스타일로 잘 불렀다.
영화에서는 잘 안보이지만 차태현은 이 장면 촬영 직전 모기에게 입술을 물려 퉁퉁 부어올랐다. 블루레이에 실린 제작과정 부록을 보면 의외로 크게 부어오른 모습을 볼 수 있다.
차태현은 이 작품에서 연기같지 않고 자연스럽고 능청스런 연기와 재치 넘치는 애드립을 보여줬다. 그만큼 적절한 캐스팅이었다.
극본도 강 감독이 직접 썼다. 가족영화를 표방했지만 설정이나 대사 등 수위가 아슬아슬한 부분들이 있다.
황우슬혜가 유치원 원장으로 출연. 그의 본명은 황진희. 특이하게도 예명을 우슬혜로 지었다.
색채가 화려한 영화는 아니지만 이런 장면은 색감이 아주 좋다. 블루레이는 이런 색감이 분명하게 부각돼 영화의 맛을 제대로 살렸다.
극중 차태현의 집으로 나온 곳은 양수리 촬영장에 지은 세트다.
극 중 가수를 지망하는 여자로 나오는 박보영은 모자이크의 '자유시대'를 직접 불렀다. 나머지 노래들은 다른 가수가 대신 불렀다.
엔딩에 나오는 곡은 Aly & A.J의 'Walking on Sunshine'. 강 감독은 잇따른 흥행으로 '타짜2'의 감독으로 내정됐다.

과속스캔들 일반판 (2디스크)
꽃이 있는 식탁
고은경 저
과속스캔들(초회한정 스틸북) : 블루레이
예스24 | 애드온2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널 데스티네이션 (블루레이)  (6) 2012.08.12
신시내티 키드  (0) 2012.08.09
세 얼간이  (2) 2012.08.06
써커펀치 (블루레이)  (2) 2012.08.05
크리스마스의 악몽 (블루레이)  (2) 2012.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