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비추천 DVD / 블루레이

나쁜 녀석들 (4K 블루레이)

울프팩 2018. 9. 21. 17:26

'나쁜 녀석들'(Bad Boys, 1995년)은 '트랜스포머' 시리즈와 '진주만' '더 록' 등 흥행작을 만든 마이클 베이 감독의 영화계 데뷔작이다.
지금은 유명 오락영화 감독이 됐지만 당시만 해도 마이클 베이는 광고계에서나 알아주는 CF 감독이었다.

그는 이 작품의 성공으로 여러 대작 영화를 만들며 줄줄이 히트를 기록하게 된다.
첫 단추를 성공적으로 잘 꿴 셈이다.

내용은 마약 단속에 나선 형사들이 겪는 모험담이다.
그만큼 지나칠 정도로 총을 쏴대며 때려 부수는 전형적인 할리우드 형사물이다.

하지만 영화는 흥행 성과에 비해 잘 만든 작품은 아니다.
호흡이 짧은 광고를 만들다가 장편을 만들려니 부담스러웠는 지 모르겠으나 전체적인 구성이 얼개가 느슨해 매끄럽지 못하고 산만하다.

특히 첫 작품이라 그런지 독창성 보다는 다른 작품들에서 영향을 받은 흔적들이 역력하다.
우선 형사로 나온 윌 스미스와 마틴 로렌스가 만담 콤비처럼 쉬지 않고 수다를 떨며 티격태격하는 모습은 1970년대 TV 시리즈 '스타스키와 허치'에서 익히 봐왔던 모습들이다.


여기에 슬로 모션으로 진행되는 총격 장면과 악당이든 형사든 가리지 않고 쌍권총을 뽑아들고 설치는 장면은 당시 붐을 이뤘던 오우삼 감독의 홍콩 느와르 영향으로 보인다.
한마디로 요란한 총격전과 만담식 수다로 점철된 시끄러운 오락물이다.

윌 스미스와 마틴 로렌스 콤비는 괜찮은 조합이었지만, 매끄럽지 못한 편집과 지나치게 수다스러운 대사 등은 초짜 감독의 한계를 여실히 드러냈다.
이후 내놓은 속편인 '나쁜 녀석들2'는 훨씬 강화된 액션으로 더 나은 흥행 성적을 거뒀지만 더 저속하고 시끄럽다는 혹평을 면치 못했다.

 

최근 국내 출시된 4K 스틸북은 1편과 2편의 4K 디스크와 일반 블루레이 디스크를 함께 담았다.

그래서 총 4장의 디스크로 구성됐다.

 

2160p UHD의 1.85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4K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에 아쉬움이 남는다.

기대에 미치지 못한 일반 블루레이 타이틀보다 개선되기는 했지만 그렇다고 내세울 만한 4K 타이틀 화질이 아니다.

 

일반 블루레이 타이틀은 입자가 거칠고 암부 디테일이 묻히며, 폭발 장면에서 섬광 등이 연두색에 가깝게 나타나는 등 색상이 자연스럽지 못한 문제점이 있다.

4K 블루레이 타이틀은 이런 부분이 상당 부분 개선됐다.

 

4K 타이틀의 음향은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해 위력적인 사운드를 들려준다.

일반 블루레이 타이틀도 DTS-HD 5.1 채널을 지원하는데 서라운드 효과가 괜찮다.


전체적으로 소리가 웅장하고 묵직해 영화 분위기를 잘 살렸다.
일반 블루레이에 수록된 부록은 감독 해설과 총격전 관련 영상, 뮤직비디오 등이 들어 있으나 총격전 촬영에만 한글 자막이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형사 콤비로 나온 마크 로렌스와 윌 스미스. 마이클 베이 감독은 이 작품에서 앙각샷을 많이 찍었다. 특히 올려다보는 샷이 유독 윌 스미스에 집중됐다.

여주인공을 연기한 티아 레오니. 그는 TV 시리즈 '엑스파일'의 주인공 데이비드 듀코브니와 결혼했으나, 섹스중독증이었던 듀코브니가 치료를 위해 입원하면서 2008년 이혼했다.

액션 영화인 만큼 실총이 많이 쓰였다. 그러나 총탄 효과는 영화적 재미를 위해 특수 효과를 써서 실제보다 과장했다.

쌍권총 스타일과 총격전을 슬로 모션으로 잡은 장면 등은 오우삼 감독의 영향으로 보인다.

윌 스미스의 자동차로 나오는 포르쉐911 터보2. 촬영을 위해 빌렸다.

막판 격납고 습격 장면은 모하비 사막에서 촬영.

막판 악당이 꺼내 드는 총신 4개짜리 권총은 COP 357 데린저이다. 특이한 모양 때문에 유명한데, 더 이상 생산되지 않는다.

격납고 폭파 장면은 7,500리터의 가솔린을 사용해 폭파 장면을 촬영.

마이클 베이 감독과 윌 스미스는 막판 엔딩의 대사를 놓고 싸웠다. 윌 스미스가 마틴 로렌스에게 "사랑한다"는 대사를 하기로 해놓고 정작 촬영 때 마음대로 바꿨기 때문. 마이클 베이 감독이 두 시간에 걸쳐 왜 그 대사를 해야 하는 지 설명한 끝에 결국 윌 스미스가 동의해 촬영을 마쳤다.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나쁜 녀석들 1, 2 (4Disc 4K UHD BD 스틸북 한정판) : 블루레이
마이클 베이
나쁜 녀석들 (2Disc 4K UHD BD 일반판) : 블루레이
마이클 베이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