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리오 (블루레이)

울프팩 2012. 8. 13. 10:41

어느덧 보름여를 달궜던 런던올림픽도 막을 내렸다.
다음 올림픽의 무대는 브라질이다.

브라질의 리우 데 자네이루는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이 열리는 곳이다.
카를로스 살다나 감독의 애니메이션 '리오'(Rio, 2011년)는 제목 그대로 리우 데 자네이루를 배경으로 한 작품이다.

실제로 리오에서 태어나 자란 살다나 감독은 자신의 경험을 십분 살려 작품 속 그림으로 녹여냈다.
내용은 남미 희귀 앵무새가 조류 사냥꾼들에게 포획되면서 빠져나오는 내용을 그린 모험담이다.

제작은 '아이스 에이지'로 성공한 제작진이 다시 뭉쳤다.
그만큼 '아이스 에이지'처럼 개성강한 캐릭터들이 다양하게 등장해 이야기를 흥미진진하게 끌어간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점은 그림이다.
코파카바나 해변과 산꼭대기 빈민가, 열정적인 카니발 등 마치 실사 영화처럼 정밀하게 재현된 리우 데 자네이루의 풍경은 가보기 힘든 머나먼 남미의 도시를 그림으로나마 대신 볼 수 있게 해준다.

특히 형형색색으로 빛나는 현란한 색감은 애니메이션의 진수를 제대로 보여준다.
여기에 디즈니 이후 미국 애니메이션의 전통이 된 노래와 춤이 뮤지컬처럼 적절하게 곁들여져 흥을 돋운다.

새를 소재로 한 독특한 이야기와 캐릭터, 음악 및 노래, 비주얼 등 전체적인 작품 구성 면에서 어느 하나 빠지지 않는 잘 만든 애니메이션이다.
우연히 해외 출장 길에 비행기에서 본 작품인데, 뜻밖의 발견이었다.

1080p 풀HD의 2.40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의 화질은 아주 뛰어나다.
화사한 색감이 그대로 살아 있으며 최신작답게 샤프니스가 칼끝처럼 예리하다.

DTS-HD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 또한 소리의 이동성과 방향감이 좋아 훌륭한 서라운드 효과를 들려준다.
특히 송중기와 박보영이 참여한 우리말 더빙도 5.1 채널로 들어 있다.
부록으로 삭제장면, 제작과정, 리오 소개, 뮤직비디오 등이 들어 있는데 모두 한글자막을 지원한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포착한 장면들>

영화의 주인공은 한 쌍의 남미산 희귀앵무새다. '소셜네트워크'에서 주커버그를 연기한 제시 아이젠버그와 '다크나이트 라이즈'에서 캣우먼을 연기한 앤 해서웨이가 목소리를 연기. 우리말 더빙은 송중기와 박보영이 맡았다.
압권은 사실적으로 묘사한 리우 데 자네이루 풍경이다. 이를 위해 리우에서 태어나고 자란 카를로스 살다나 감독은 애니메이터들을 데리고 사전에 리우 여행을 했다.
약 700m 높이의 코르코바도산 정상에 서 있는 그리스도상은 리우의 상징이기도 하다. 브라질의 헤이토 실바 코스타가 디자인하고 프랑스 조각가 폴 랜도우스키가 5년 걸려 1931년 완성한 것으로 알려진 이 조각상은 높이가 38m에 이른다.
이 작품을 만든 블루스카이스튜디오는 새들의 깃털 표현을 위해 러플디모머 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 프로그램은 개개의 깃털을 세세하게 묘사할 수 있다.
리오는 코파카바나와 이파네마 해변이 유명하다. 특히 코파카바나는 1920년대 스타들이 휴가를 오면서 유명해졌다. 가장 더운 2월에도 섭씨 26도 정도이고 연중 평균 섭씨 20도 정도의 기온을 유지해 놀기 좋단다.
리우 데 자네이루는 포르투갈어로 1월의 강이란 뜻. 1502년 이 곳을 발견한 포르투갈인이 만을 강으로 착각해 붙인 이름이다.
역동적이고 다채로운 앵글이 속도감을 더한다. 브라질은 200년간 리오를 수도로 삼았다가 1960년 브라질리아로 변경했다. 리오와 주변에는 약 1,000만명이 살고 있으며, 리오 주민들을 '카리오카'라고 부른다.
초반 음악에 맞춰 새들이 펼치는 군무는 한 편의 뮤지컬 쇼 같다. 리오는 도심 안에 세계 최대 규모인 티주카 국립공원이라는 숲을 갖고 있다. 그 바람에 각종 열대 식물과 동물, 심지어 재규어까지 산다.
리오는 매년 2,3월에 카니발을 연다. 제작진은 마침 카니발 기간에 리오를 방문해 이 광경을 카메라에 담아 작품으로 재현했다. 브라질 민속춤인 삼바는 100여년전 아프리카에서 전래됐다.
리우의 유명한 마라카나 스타디움은 20만 관중이 입장할 수 있는 세계 최대 축구장이다. 브라질에 축구가 전해진 것은 1890년으로, 스코틀랜드 철도 노동자들이 전파했다. 브라질은 월드컵에서 5회 우승했다.
앤 해서웨이는 이 작품에서 주제가도 불렀다. 역동적인 카메라는 레나토 팔카오 촬영감독의 솜씨다.
리오
Anne Hathaway 출연/박보영 출연/Jesse Eisenberg 출연/Carlos Saldanha 감독/송중기 출연
리오 3D : 블루레이 [3D/2D 버전의 본편 수록]
Anne Hathaway 출연/박보영 출연/Jesse Eisenberg 출연/Carlos Saldanha 감독/송중기 출연
꽃이 있는 식탁
고은경 저
예스24 | 애드온2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널 데스티네이션2 (블루레이)  (8) 2012.08.15
데자뷰  (8) 2012.08.14
파이널 데스티네이션 (블루레이)  (6) 2012.08.12
신시내티 키드  (0) 2012.08.09
과속스캔들 (블루레이)  (2) 2012.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