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비추천 DVD / 블루레이

마스터 앤드 커맨더 : 위대한 정복자 (블루레이)

울프팩 2011. 12. 4. 08:23

피터 위어 감독의 '마스터 앤드 커맨더: 위대한 정복자(Master and commander: The Far Side of The World, 2003년)는 나폴레옹이 유럽을 지배하던 시절, 거대한 범선들의 장쾌한 해전을 다룬 영화다.
언뜻보면 해적 시리즈를 다룬 해양물처럼 요란한 액션이 주를 이룰 것 같지만, 의외로 그렇지 않다.

19세기 당시 해군들의 범선 생활을 충실하게 묘사하다보니 막판 해전 장면을 제외하고는 영화가 다소 늘어지는 편이다.
선원들과 장교들의 갈등, 이들을 통솔하기 위한 함장 잭 오브리(러셀 크로우)의 분투, 사관후보생들의 고민 등을 꼼꼼하게 영상에 담았기 때문.

그만큼 19세기 영국 해군에 대한 배경 지식과 그들의 생활상에 관심이 없다면, 2시간 18분의 상영시간이 꽤나 길게 느껴질 수 있다.
뒤집어보면, 위어 감독은 원작 소설에 충실해 세부 묘사를 정교하게 재생했다.

특히 과학자 스티븐 머투린(폴 베타니)이 갈라파고스 섬에 상륙해 신기한 풍물을 연구하는 모습을 현지 촬영으로 담은 영상들이 볼 만 하다.
하지만 이 영화의 압권은 역시 해전 장면이다.

막판 거대한 프랑스의 전함과 맞대결을 펼치는 장면을 당시 현장에 있는 것처럼 생생하게 담았다.
치열한 포격전과 갑판 위에서 벌어지는 처절한 백병전은 생동감이 넘친다.

좀 더 다양한 해전 장면이 나왔더라면 좋았을텐데, 그렇지 못하다보니 출연진과 감독의 이름 값에 부응하지 못하는 작품이 돼버렸다.
위어 감독은 '죽은 시인의 사회' '트루먼쇼' 등 두고 두고 회자될 명작 드라마를 만들어 기대가 컸는데, 스펙타클한 액션과는 잘 맞지 않는 듯 싶다.

1080p 풀HD의 2.35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평범하다.
배경이 지글거리고 일부 장면의 디테일이 떨어진다.

DTS-HD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훌륭하다.
소리의 이동성과 방향감이 잘 살아 있어 선체를 두드리는 함포소리 등 서라운드 효과가 일품이다.
부록으로 삭제장면이 한글 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포착한 장면들>

이 작품은 영국 소설가 패트릭 오브라이언이 쓴 소설 '마스터 앤드 커맨더' 시리즈가 원작이다. 1970년에 출간된 이 소설은 총 21권으로 구성됐으며, 마지막 21권은 미완성 유작으로 출간됐다.
작품의 주인공은 함장인 잭 오브리(러셀 크로우)와 의사 겸 과학자인 스티븐 머투린(폴 베타니)이다.
에콰도르 정부와 갈라파고스 국립공원장을 오랜 시간 설득해 갈라파고스 제도에서 현지 촬영했다.
해전 장면은 마치 뉴스 중계를 보는 것처럼 압권이다. 그만큼 선상 전투와 포격전을 실감나게 잘 묘사했다.
원작자인 패트릭 오브라이언은 실제 영국 해군에서 크게 활약했던 스피디호를 모델로 삼아 소설 속 주인공인 소피호를 그렸다. 함장 역시 스피디호의 함장이 모델이며, 스피디호의 무용담이 소설의 주요 모티브가 됐다.
원작자인 패트릭 오브라이언은 19세기 실제 선장들과 선원들의 삶을 연구해 소설을 썼다.
막판 해전은 볼 만 하지만, 해전이 벌어지기까지 과정이 너무 지난하다.
러셀 보이드의 뛰어난 촬영 덕분에 이 작품은 제 76회 아카데미 촬영상과 음향효과상을 받았다. 러셀 보이드는 피터 위어 감독을 널리 알린 '갈리폴리'도 찍었다.
호주 출신인 피터 위어 감독은 '죽은 시인의 사회' '트루먼쇼' '갈리폴리' 등 훌륭한 드라마를 많이 연출했다.
이 작품은 음악이 좋다. 모짜르트의 '바이얼린 협주곡 3번', 코렐리의 '콘테츠로 그로소 8번', 바흐의 '첼로 협주곡 1번' 등 아름다운 선율의 수려한 클래식 넘버들이 수록됐다.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모라  (2) 2012.01.01
무간도3 - 종극무간 (블루레이 박스세트)  (4) 2011.12.19
인 디 에어 (블루레이)  (2) 2011.11.26
그린 존 (블루레이)  (4) 2011.11.14
사랑이 무서워  (4) 2011.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