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추천 DVD / 블루레이

바그다드 카페: 디렉터스 컷(블루레이)

울프팩 2017. 9. 2. 14:12

"당신을 부르고 있어요(I'm calling you), 안 들리나요?(Can you hear me?)"

제베타 스틸이 나른한 목소리로 읊조리듯 부르는 'Calling You'는 퍼시 애들론 감독의 영화 '바그다드 카페'(Bagdad Cafe, 1987년)를 보지 않은 사람들도 많이들 아는 유명한 노래다.

 

어찌 보면 영화보다 노래가 더 유명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 보니 노래 때문에 영화가 묻히는 경향이 있는데, 이 작품은 꼭 관람을 권하고 싶은 훌륭한 영화다.

 

내용이나 연출, 배우들의 연기, 영상과 음악 등 어느 하나 빼놓을 것 없이 조화를 이룬 걸작이다.

그래서 미국의 저명한 영화평론가 로저 에버트는 이 작품을 "완벽한 영화"라고 칭송했다.

 

영화는 미국 황야에 버림받은 여인과 함께 시작한다.

남편이 다툼 끝에 떠나버려 홀로 남게 된 여인은 황야 한 복판에 자리 잡은 쓸쓸한 카페 겸 모텔을 찾아간다.

 

그곳이 바그다드 카페다.

엉뚱한 카페 이름은 역설적이면서도 주변 환경과 잘 어울린다.

 

지리적으로 전혀 상관없는 곳에 붙은 중동 지명은 의외로 이라크 분위기를 연상케 하는 황량한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룬다.

그곳에서 여인은 마찬가지로 남편을 내쫓은 모텔 여주인을 만난다.

 

원하든 원치 않든 남자가 떠난 뒤 홀로 남은 두 여인은 비슷한 처지이면서도 너무 다르다.

흑과 백이라는 피부색부터 미국과 유럽이라는 지역, 홀쭉하고 뚱뚱한 외모까지 모든 게 다르다.

 

공통점이라면 서로 영어로 대화하는 정도.

영화는 이렇게 서로 다른 사람이 서로를 알아가며 변하는 과정을 다뤘다.

 

두 사람의 차이는 세상의 모든 대립을 대변하는 것이기도 하고, 사람들이 갖고 있는 편견과 인식의 차이일 수도 있다.

퍼시 애들론 감독은 이를 서로 다른 두 여인이라는 캐릭터 속에 녹여 넣었다.

 

굳이 의미를 부여하자면 다름의 차이, 인식의 차이를 극복해 나아가는 과정을 통해 이해와 화합을 추구하는 메시지라고 해석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거대 담론을 거론하지 않아도 영화는 이야기 자체만으로도 훌륭하다.

 

서로 상처받은 두 여인이 서로를 알아가며 친숙해지는 과정 그 자체가 곧 힐링이다.

굳이 화합, 평등, 이해와 조합이라는 사유적 단어들을 끌어다 붙이지 않아도 두 사람이 친해지는 과정 자체가 사랑스럽고 재미있다.

 

여기에 중년의 화가와 흑마술사를 연상케 하는 문신 시술가, 끊임없이 바흐를 연주하는 청년과 부메랑을 던지는 여행가 등 주변 인물들 또한 다양한 행위로 관심을 끈다.

더불어 이 작품을 빛낸 것은 번드 하이니가 카메라를 잡은 황량한 영상이다.

 

모래 바람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영상은 사막의 쓸쓸한 분위기를 그대로 전달한다.

이 위로 흐르는 주제가는 더 할 수 없이 비감하면서도 애틋한 느낌을 자아낸다.

 

결국 영화가 강조하는 것은 사랑과 화합은 마술처럼 사람들의 마음을 치유하는 힘이 있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바그다드 카페를 찾아온 여인은 곧 사랑과 화합의 상징인 셈이다.

 

1080p 풀 HD의 1.77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DVD 타이틀보다 월등 좋지만 일반적인 블루레이 타이틀에 비춰보면 떨어진다.

장면에 따라 화질 편차가 크고 전체적으로 입자가 거칠다.

 

음향은 메뉴에 DTS HD MA 5.1 채널로 표기돼 있으나 실제 재생은 2.0 채널로 된다.

부록으로 감독과 주연 배우인 마리안느 제게브레히트의 해설, 뮤직비디오가 한글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사선으로 기운 앵글이 자주 등장. 그만큼 불안하고 안정적이지 못한 느낌을 준다.

퍼시 애들론 감독은 영화 촬영 1년 전에 미국을 여행하다가 우연히 하늘에서 빛나는 빛줄기를 보게 됐다. 이 빛은 데겟의 태양력연구소에서 나온 빛으로, 촬영지에서 아주 가까운 곳이었다. 감독은 이 빛이 너무 신비로워 영화에 사용했다.

제작진은 원래 카페 여주인 역할로 우피 골드버그를 섭외했으나 거절당해 CCH 파운더를 기용했다. 우피는 1990년에 나온 TV판 '바그다드 카페'에서 여주인 역할을 했다.

무삭제 감독판은 개봉 당시 잘려나간 17분 가량의 분량이 추가됐다.

필터를 사용해 화면의 절반이 다른 색으로 보이도록 촬영.

극 중 카페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뉴베리스프링스의 66번 도로인 내셔널트레일스 하이웨이 주변에 위치한 '사이드와인더'라는 실제 카페를 이용해 촬영. 모텔은 문을 닫았고 카페만 영업중이다.

극 중 흑인청년이 연주하는 곡은 바흐의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 1권의 1번 '전주곡'이다.

부메랑 청년 역할은 실제 부메랑을 던지는 전문가를 섭외해 촬영.

여주인공을 연기한 마리안느 제게브레히트는 이 작품 이후 '아스테릭스' 등 몇 편의 영화에 출연했다.

많은 사람들이 극 중 화가가 그린 여성 그림을 콜럼비아의 화가 페르난도 보테로 그림에서 따왔다고 알고 있으나 애들론 감독에 따르면 아이티의 흑인화가 포르토프라스의 그림을 인용했다.

영화 속 사막은 다양한 만남과 사건이 벌어지는 열린 공간으로 쓰였다. 사막은 또한 이전의 관계가 종식되고 새로운 관계와 만남이 시작되는 곳이기도 하다.

가운데 흰 모자를 쓴 남성이 주제가 'Calling You'를 작곡한 밥 텔슨이다. 가스펠송 작곡가 겸 가수인 그는 빈 출신의 약혼녀와 헤어진 슬픔을 달래기 위해 이 곡을 작사 작곡했다. 그도 이 노래를 불렀다.

극 중 화가를 연기한 잭 팔란스는 마리안느와 일부 로맨스 장면에 대해 감정이 살지 않는다며 거절했다. 감독은 할 수 없이 두 사람을 따로 찍어 편집했다.

촬영을 맡은 번드 하이니는 이 작품 이후 '위키드' '리틀 뱀파이어' 등 몇 편의 코미디와 공포물을 찍었다.

바그다드 카페 UE (무삭제 확장판)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바그다드 카페 : 디렉터스 컷 한정판 : 블루레이
예스24 | 애드온2

'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리 린든(블루레이)  (6) 2017.11.11
메트로폴리스(블루레이)  (0) 2017.11.08
옹박-무에타이의 후예(블루레이)  (2) 2017.08.14
최후의 증인(블루레이)  (6) 2017.07.03
국두 (블루레이)  (0) 2017.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