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추천 DVD / 블루레이

카르멘

울프팩 2011. 9. 24. 12:24

대학시절 비디오테이프로 처음 만난 카를로스 자우라(카를로스 사우라) 감독의 '카르멘'(Carmen, 1983년)은 충격적인 감동 그 자체였다.
이야기는 프로스페르 메리메의 원작 소설과 비제의 오페라로 익히 알려진 같은 내용이지만, 이를 플라멩코로 표현한 춤과 영상이 기가 막혔다.

소설과 같은 줄거리를 취한 영화는 현실과 극중 공연을 오가는 독특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이한 것은 상당 부분 이야기 전개를 춤으로 대신하는 점이다.

카르멘과 담배 공장 여공의 결투를 비롯해 질투에 눈이 먼 남자 주인공의 싸움까지 모든 것이 플라멩코로 대체됐다.
특히 여러 사람이 발을 구르며 긴박하게 펼쳐지는 군무나, 아무 음악없이 오로지 탭댄스 같은 발 박자와 지팡이를 두드리는 소리로 펼쳐지는 대결 장면은 압권이다.

어떻게 이런 표현을 생각해 냈을까 싶을 만큼 영화는 독특하다.
이면에는 카를로스 자우라 감독의 남다른 이력이 있다.

1932년생인 카를로스 자우라 감독은 올해 80세의 노인이다.
그런데도 여전히 '돈 조반니' 같은 작품을 개봉할 만큼 왕성한 작품 활동을 한다.

그는 어려서 플라멩코 댄서를 꿈꾸었을 정도로 춤에 빠져 살았다.
화가인 동생 덕분에 그림도 좋아하고, 소설도 3권이나 쓸 만큼 문학적 소양도 풍부하다.

특히 어려서부터 사진찍기를 좋아해, 무려 600대의 카메라를 갖고 있을 만큼 영상에 대한 집착이 대단한 사람이다.
이처럼 문화적 감성이 풍부한 그였기에 이야기를 춤으로 풀어나가려는 독특한 시도를 했다.

그만큼 그의 작품세계는 시적이며 음악적이며 회화적이고 한 편의 발레를 보는 것처럼 역동적인 다면성을 갖고 있다.
그렇기에 숱한 카르멘 작품 중에서도 이 작품이 단연 빛날 수 밖에 없다.

이런 작품이 블루레이로 나오면 좋을텐데, 안타깝게도 국내에는 DVD로만 출시됐다.
영상은 1.66 대 1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한다.

DVD인 만큼 화질은 아무래도 좋지 않다.
색도 번지고 샤프니스가 현격하게 떨어진다.

음향은 돌비디지털 2.0을 지원하며 부록은 전무하다.
참고로 국내 출시된 DVD 타이틀은 한글 제목을 '카르맨'으로 잘못 표기했다.

<파워DVD로 순간포착한 DVD 타이틀 장면들>

소설 카르멘을 역동적인 플라멩코로 승화시킨 이 작품은 제 36회 칸영화제에서 최우수예술상을 받았다.
프로스페르 메리메가 1845년에 쓴 소설은 담배 공장에서 여공과 다투다 살인을 한 카르멘을 호송하던 군인 돈 호세가 카르멘의 매력에 사로잡혀 풀어주고 그와 도망다니며 악의 구렁텅이에 빠지다가, 결국 질투에 눈이 멀어 카르멘을 살해하는 비극이다.
극중 카르멘을 연기한 로라 델 솔(붉은 옷). 출연 당시 스페인 고전발레단원이었다.
카르멘에 빠진 무용단장을 연기한 안토니오 가데스는 당시 스페인 국립발레단장이었다. 플라멩코 사상 최고의 무용수이자 안무가로 꼽혔던 그는 2004년 사망했다.
음악은 플라멩코 기타의 대가인 파코 데 루치아가 담당했으며, 직접 출연해 기타 연주를 들려준다.
담배공장의 여공들 싸움을 재현한 군무. 한정된 무대 위에서 발구름 만으로 선사하는 긴장감이 일품이다.
춤을 아는 감독이어서 그런지 춤 동작과 인물의 얼굴을 적절하게 오가며 역동성과 긴장감을 잘 살렸다.
특히 지팡이와 발구름 만으로 표현한 막판 결투 장면은 최고의 명장면으로 꼽을 만 하다.
액자 소설 형태를 취한 영화는 현실과 무용극을 넘나들며 원작 소설의 줄거리를 따른다. 촬영은 테오도로 에스카밀라가 담당.

'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스센스 (블루레이)  (6) 2011.10.21
아메리칸  (6) 2011.10.08
러브 액츄얼리 무삭제판 (블루레이)  (12) 2011.09.04
인랑 (블루레이)  (10) 2011.08.15
환타지아 SE (블루레이)  (8) 2011.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