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추천 DVD / 블루레이

아메리칸

울프팩 2011. 10. 8. 20:27

세상에, 이토록 서정적인 킬러 영화가 있었던가.
안톤 코르빈 감독의 '아메리칸'(The American, 2010년)은 너무나 아름답고 서정적이며 애잔한 킬러 영화다.

미국 출장 길에 비행기에서 우연히 보고, 다시 DVD를 구입할 정도로 이 작품의 매력에 완전히 빠져들었다.
이 작품은 요란한 총질이 난무하는 여느 킬러 영화와 다르다.

쫓기는 미국인 총기제작자가 한적한 이탈리아 마을로 숨어 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뤘다.
이야기 구조는 간단하지만 코르빈 감독은 깊이 있는 영상과 서정적인 음악으로 채웠다.

무엇보다 눈길을 사로잡는 것은 이탈리아 시골 풍경의 아름다움을 있는 대로 끌어올린 서정적인 영상이다.
특히 여백과 공간의 미를 극한으로 발휘한 영상은 감동 그 자체다.

무려 25년을 사진작가로 살아온 코르빈 감독답게 어떤 앵글이 풍경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살리는 지 너무 잘 알고 촬영을 했다.
그래서 와이드 앵글과 인물을 한 쪽 끝에 배치하고 나머지는 빈 공간으로 채우는 마치 동양화를 보는 듯한 영상은 절로 빠져들게 만든다.

삶의 매 순간을 고민하는 킬러의 고뇌가 그대로 묻어나듯 사색을 하게 만드는 영상이다.
여기 맞춰 은은하게 울리는 서정적인 기타 선율은 마치 선승의 화두를 듣는 듯 하다.

대사를 최대한 압축하고 영상으로 분위기를 전한 감독의 연출력은 가히 최고로 꼽을 만 하다.
이야기를 떠나 영상의 아름다움 만으로 사람의 마음을 움켜쥐는 수작이다.

이토록 영상미가 아름다운 작품이 블루레이 타이틀로 나오지 않은게 안타까울 뿐이다.
2.3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DVD 타이틀은 화질이 무난하다.

블루레이와 비할 바는 아니지만 DVD치고는 그런대로 볼 만 하다.
더러 윤곽선이 뭉개지고 색감이 번지는 곳도 있다.

돌비디지털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보다는 명확한 소리 전달에 초점을 맞췄다.
부록으로 삭제 장면과 제작과정이 들어 있으며 모두 한글 자막을 지원한다.

<파워DVD로 순간 포착한 DVD 타이틀 장면들>

조지 클루니가 냉혹한 미국인 총기제작자로 등장. 그와 배역이 너무 잘 어울렸다.
스웨덴 달라나에서 찍은 장면. 스웨덴 경제학자 군나르 뮈르달이 이 곳에서 태어났다.
주요 무대가 된 이탈리아의 카스텔베키오 마을. 이탈리아의 오래되고 한적한 마을로 영화에 등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지 클루니도 이 작품을 위해 꽤나 노력한 듯, 몸을 꽤 다듬었다.
이런 샷은 사진가의 눈에서만 나올 수 있는 영상이다. 빽빽한 미국 도심을 내리찍은 할리우드 부감샷만 보다가 이런 부감 샷을 보니 한 폭의 그림을 보는 것 같다.
가보지 못한 이탈리아 마을의 아름다운 풍광을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마치 사진첩을 넘기는 기분이다.
원작은 마틴 부스의 'A Very Private Gentle Man'. 국내에는 '미스터 버터플라이'라는 제목으로 번역 출간됐다.
감독은 이 작품을 도덕성과 정의가 잠재된 서부극처럼 그리고 싶었다. 그래서 세르지오 레오네 감독의 걸작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더 웨스트'가 오마주처럼 흐른다.
레오네의 쓸쓸한 분위기가 이 영화에도 안개처럼 깔려 있다.
코르빈 감독은 사진작가로 활동하면서 U2, 너르바나, 데프쉬모드 등의 뮤직비디오도 찍었다.
은은한 매력을 발산한 여주인공 역의 비올란테 플라치도. 그는 이탈리아의 인기 가수 겸 배우다.
코르빈 감독의 남다른 미적 감각을 느낄 수 있는 부감 샷.
코르빈 감독은 서정적인 영상과 음악으로 그만의 독특한 느와르를 만들었다. 확실히 스타일리쉬한 감독이다.
자주 등장하지 않지만 액션도 임팩트있다. 오히려 조용히 있다가 한 방 내지르는 고수의 무술 솜씨를 보는 듯 하다.
현대판 서부극을 보는 듯한 분위기와 영상을 통해 사라져간 옛 서부극의 향수와 느와르의 정취를 맛볼 수 있다. 코르빈 감독의 다음 작품이 기대된다. 이 작품은 꼭 블루레이로 나왔으면 좋겠다.

'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지전 (블루레이)  (12) 2012.01.23
식스센스 (블루레이)  (6) 2011.10.21
카르멘  (2) 2011.09.24
러브 액츄얼리 무삭제판 (블루레이)  (12) 2011.09.04
인랑 (블루레이)  (10) 2011.0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