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토탈 리콜 (블루레이)

울프팩 2011. 6. 18. 22:56

1990년에 개봉한 영화 '토탈 리콜'(Total Recall)이 리메이크 된다.
리메이크작의 감독은 '언더월드' 시리즈를 만든 렌 와이즈먼.

아놀드 슈왈제네거가 연기한 주연은 콜린 파렐이 맡았으며, 샤론 스톤이 연기한 아내 역은 케이트 베킨세일, 저항군 여성은 제시카 비엘, 저항군 지도자는 빌 나이가 낙점됐다.
리메이크 작은 원작과 달리 화성이 아닌 미래 지구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내년 8월 개봉이 목표다.

폴 바호벤 감독이 연출한 원작은 20년 만에 리메이크 작이 나올 정도로 센세이셔널 했다.
사람의 머리 속에 가상의 기억을 넣어 대리 체험을 하게 해주는 미래 사회 이야기다.

그 결과, 주인공은 화성에 가보지도 않고 화성 여행 경험을 얻게 된다.
기발한 내용의 원작은 유명 SF 작가인 필립 K 딕이 1966년에 발표한 단편소설 '도매가로 기억을 팝니다'이다.

영화의 내용에 대해 말이 많지만 폴 바호벤 감독에 따르면 필립 K 딕의 원작과 달리 기억이식장치의 고장 이후 벌어지는 사건은 모두 실제가 아닌 주인공 머리에 이식된 가상 상황, 즉 꿈이다.
이 영화가 화제가 된 것은 내용도 독특하고 재미있지만, 기발한 아이디어의 특수효과 때문이다.

컴퓨터 그래픽 대신 모형과 블루스크린 등을 이용해 만든 특수 효과는 지금보면 시시할 수 있지만 당시로서는 획기적이었다.
그 결과 제 63회 미국 아카데미시상식에서 시각효과상을 받았다.

이 작품 덕분에 아놀드는 더욱 주가를 올렸고, 샤론 스톤은 '원초적 본능'에 출연할 기회를 얻게 됐다.
90년대 한창 재미있게 본 작품이 리메이크 작으로 다시 태어난다니 반갑다.

1080p 풀HD의 1.8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그저 그렇다.
입자가 거칠고 간간히 플리커링이 보인다.
하지만 클로즈업의 해상도와 색감은 괜찮다.

DTS-HD ES 6.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가 들을 만 하다.
부록으로 화성에 대한 5분짜리 설명 동영상이 한글 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국내 출시된 2장짜리 DVD에 들어있는 감독 음성해설, 제작과정 등의 부록은 모두 빠졌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 play 표시가 있는 사진은 play 버튼을 누르면 관련 동영상이 나옵니다. *

영화 제목인 토탈 리콜은 원작 소설에서 가상 기억을 이식해주는 회사 이름이다.
주연을 맡은 아놀드 슈왈제네거. 최근 혼외정사 추문으로 시달리는 모습을 보니 안타깝다.
영화에서는 아놀드가 채석공으로 나오지만, 초기 대본에는 나약한 회계사로 설정돼 있었다. 그래서 리차드 드레퓨스, 패트릭 스웨이지, 제프 브리지스 등이 주인공 후보로 거론됐다.
감독도 데이빗 크로넨버그가 맡을 예정이었으나 나중에 폴 바호벤으로 바뀌었다.
이 영화는 멕시코에서 촬영했으며, 붉은 화성 풍경은 멕시코시티의 추루부스코 스튜디오에서 찍었다. 멕시코에서 찍은 이유는 제작비를 아끼기 위해서였다.
택시가 빙빙 도는 장면은 멕시코시티의 쇼핑센터에서 촬영.
여자의 머리가 여러 단으로 분리된 뒤 그 안에서 아놀드가 튀어나오는 장면은 극장 개봉 당시 화제였다. 분리되는 여자의 인조 머리는 모형이다.
배 속에서 튀어나오는 기괴한 생김새의 저항군 지도자는 움직이는 모형이다. 이를 위해 20명이 달라붙어 조종을 했다.
가슴 셋 달린 돌연변이 여인의 가슴은 특수 분장한 것.
주인공의 아내로 출연한 샤론 스톤은 이 작품으로 주목을 받았다. 덕분에 폴 바호벤의 다음 작품인 '원초적 본능'에서 주연을 꿰찼다.
'로보캅'에서 보여준 폴 바호벤 감독의 섬뜩한 폭력 묘사가 여러 군데 등장한다. 몇몇 장면은 일부 국가에서 삭제됐다.
외계인의 원자로 장면은 직접 스튜디오에 만든 모형이다.
이 작품은 화성 생존에 꼭 필요한 산소 공급을 쥐고 있는 탐욕스런 인물을 악당으로 설정하는 등 에너지 기업들의 자원 독점에 대한 문제점을 겨냥했다.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Mom / 밥 묵자  (2) 2011.07.12
황해 (블루레이)  (8) 2011.07.03
추격자 (블루레이)  (13) 2011.06.17
꼬마돼지 베이브 (블루레이)  (4) 2011.06.05
트위스터 (블루레이)  (4) 2011.0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