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2022/05 6

이다(블루레이)

폴란드의 생소한 감독 파벨 파블리코프스키(Pawel Pawlikowski) 감독이 만든 영화 '이다'(Ida, 2013년)는 특이한 작품이다. 우선 독특한 형식이 눈길을 끈다. 2000년대 영화이지만 고전 영화처럼 4 대 3 풀 스크린 포맷의 흑백으로 만들었다. 이런 방식이 시대에 뒤처진 것 같지만 이 작품에서는 독특한 미적 감각을 발휘한 차별화 요소가 됐다. 여백의 미를 살린 아름다운 흑백 영상 영화의 어두운 배경과 미스터리한 분위기를 흑백 영상이 강렬하게 부각하는 작용을 했다. 영상의 구성도 재미있다. 여백을 충분하게 살린 흑백 영상은 마치 동양화를 보는 것 같다. 하늘과 숲, 눈 덮인 벌판 등으로 꽉 들어찬 배경은 공간을 가득 메우면서도 마치 비어 있는 듯한 효과를 준다. 그 여백은 고즈넉한 사색의..

반 헬싱(블루레이)

스티븐 소머즈(Stephen Sommers) 감독의 '반 헬싱'(Van Helsing, 2004년)은 괴물들의 버라이어티 쇼 같은 영화다. 드라큘라부터 프랑켄슈타인, 늑대인간, 지킬 앤 하이드의 하이드까지 각종 괴물이 총출동한다. 내용은 바티칸에서 파견한 비밀 요원 반 헬싱(휴 잭맨 Hugh Jackman)이 400년 만의 악의 제국을 만들기 위해 부활을 꿈꾸는 드라큘라 백작을 막는 이야기다. 반 헬싱은 트란실베니아의 공주 안나(케이트 베킨세일 Kate Beckinsale)와 손잡고 늑대인간과 프랑켄슈타인의 힘을 이용해 과거의 영광을 되찾으려는 드라큘라(리처드 록스버그 Richard Roxburgh)를 추격한다. 주인공 반 헬싱은 드라큘라 시리즈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익숙한 이름이다. 드라큘라에서 흡혈귀..

러브 스토리(블루레이)

"사랑이란 미안하다는 말을 하지 않는 거야"라는 대사로 유명한 아서 힐러(Arthur Hiller) 감독의 '러브 스토리'(Love Story, 1970년)는 음악이 살린 영화다. 이 영화의 음악은 뛰어난 프랑스 작곡가 프란시스 레이(Francis Lai)가 맡았다. 앤디 윌리엄스(Andy Williams)가 가사를 붙여 부른 유명한 주제가부터 '눈장난(Snow Frolic)'까지 여기 들어간 곡들은 주옥같이 아름답고 서정적이다. 아서 힐러 감독은 프랑스에 사는 레이에게 음악을 맡기면서 장문의 편지를 써서 보냈다. 프란시스 레이의 음악이 살린 영화 힐러 감독은 불어를 못하고, 레이는 영어를 못하는데도 불구하고 힐러 감독은 영어로 써 보낸 편지에 영화의 줄거리와 분위기, 그리고 강조하고 싶은 대목에 필요한..

칠수와 만수(블루레이)

1988년은 한국 현대사에 한 획을 긋는 중요한 해다. 1979년 12.12 군사쿠데타로 집권한 전두환 정권은 1987년 4.3 호헌 조치로 장기 집권을 꾀했으나 국민들이 들고일어난 6.10 민주항쟁 때문에 무위로 돌아갔다. 결국 대통령 직선제를 치르면서 그 밥에 그 나물이긴 하지만 전두환과 군사 쿠데타를 함께 일으킨 노태우가 1988년 제13대 대통령에 취임했다. 그 해 우리나라는 서울 올림픽이라는 중요한 행사를 치렀다. 1988년의 기억 1: 서울 올림픽과 여행 자유화 박정희, 전두환 등 군사독재정권을 대물림하면서 정치적 후진국의 이미지를 벗지 못했는데 올림픽으로 정치적 발돋움을 하며 이미지 쇄신을 꾀했다. 그런 점에서 88 올림픽은 성공적이었다. 이전까지 미소 냉전의 여파로 LA 올림픽과 모스크바 ..

어네스트와 셀레스틴(블루레이)

가브리엘 뱅상은 대기만성형 여류 화가다. 본명이 모니크 마르탱인 그는 1928년 브뤼셀에서 태어났다. 어려서 브뤼셀 인근 소니언 숲에서 자연을 관찰하며 자란 그는 브뤼셀 왕립미술학교에서 공부한 뒤 꾸준히 그림을 그렸으나 나이 50이 넘어 유명해졌다. 1972년 54세라는 적지 않은 나이에 널리 이름을 알린 작품이 바로 그림책 '어네스트와 셀레스틴' 시리즈다.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작고 영리한 생쥐와 덩치 크며 막무가내인 곰이 한 집에서 평화롭게 살아가는 이야기를 서정적인 수채화풍 그림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이를 애니메이션으로 만든 작품이 벵자맹 레네, 뱅상 파타르, 스테판 오비에 세 사람이 공동 감독한 '어네스트와 셀레스틴'(Ernest & Celestine, 2012년)이다. 내용은 원작 시리즈와 크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