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2022/09 9

싱 스트리트(블루레이)

1980년대 록이 휩쓸던 시절 노래를 곧잘 부르거나 악기를 다룰 줄 아는 학생들은 스쿨 밴드를 만들어 끓어오르던 청춘을 불태웠다. 이승철 신해철 이두헌 하광훈 손무현 신대철 등 유명한 가수와 작곡가들이 스쿨 밴드 출신들이다. 존 카니(John Carney) 감독의 '싱 스트리트'(Sing Street, 2016년)는 스쿨 밴드의 추억을 떠올리게 만드는 영화다. 주인공 코너(페리다 월시 필로 Ferdia Walsh-Peelo)는 길거리에서 우연히 발견한 매력적인 여성 라피나(루시 보인턴 Lucy Boynton)에게 잘 보이기 위해 얼떨결에 스쿨 밴드를 만든다. 여인의 환심을 사기 위해 시작한 일이 커져서 급기야 뮤직비디오를 만들고 콘서트를 벌이며 점점 더 음악에 빠져든다. 그렇게 아일랜드를 배경으로 한 이..

엑스맨 아포칼립스(블루레이)

브라이언 싱어(Bryan Singer) 감독의 '엑스맨 아포칼립스'(X-Men: Apocalypse, 2016년)는 이야기가 과거로 돌아가 엑스맨의 결성을 다룬 프리퀄이다. 이야기는 먼 옛날부터 신으로 숭배받은 최초의 돌연변이 아포칼립스(오스카 아이삭 Oscar Isaac)가 수천 년 동안 이집트 무덤 속에 잠들어있다가 1983년 다시 깨어나면서 시작된다. 아포칼립스는 마치 성경 속 묵시록의 네 기사처럼 매그니토(마이클 패스벤더 Michael Fassbender), 스톰(알렉산드라 십 Alexandra Shipp), 샤일록(올리비아 문 Olivia Munn), 엔젤(벤 하디 Ben Hardy)을 수하로 거느리고 다니며 타락한 인류를 멸망시키고 새 세상을 만들려고 한다. 여기에 영재학교를 만들어 돌연변이들..

엑스 마키나(4K)

알렉스 갈랜드(Alex Garland) 감독의 '엑스 마키나'(Ex Machina, 2014년)를 보면 떠오르는 기업이 있다. 바로 구글이다. 영화 속에서는 세계 최대의 인터넷 검색업체 블루북이 등장한다. 블루북은 전 세계 사람들이 이용하는 검색을 통해 세상의 모든 정보, 심지어 개인들의 취향까지 수집한다. 그렇게 모은 정보로 이들이 개발하는 것은 사람을 닮은 인공지능(AI)이다. 이를 투영한 AI 로봇 에이바(알리시아 비칸데르 Alicia Vikander)는 외모까지 매력적인 여성을 닮았다. 이쯤 되면 구글의 자회사 중 딥마인드가 개발한 알파고가 떠오른다. 알파고는 인터넷으로 확보한 수많은 기보를 학습해 이세돌, 커제 등 쟁쟁한 프로 바둑기사들을 꺾었다. 바둑은 체스와 달리 수가 훨씬 많아 기계가 쉽게..

아르고(4K)

때로는 현실이 더 거짓말 같을 때가 있다. 배우 벤 애플렉(Ben Affleck)이 주연하고 감독까지 맡은 영화 '아르고'(Argo, 2012년)는 거짓말 같은 현실을 다룬 작품이다. 오랜 세월 철권통치를 일삼던 무하마드 리다 팔레비 국왕이 쿠데타로 쫓겨난 뒤 이란은 혁명세력이 장악한다. 호메이니로 대표되는 이슬람 원리주의 혁명세력은 미국을 등에 업고 폭정을 일삼은 팔레비 때문에 미국에 적대적이다. 그 바람에 테헤란에 있던 미국 대사관은 혁명 세력의 공격을 받고 직원 60명이 인질로 잡혔다. 이 중 6명만 겨우 몸을 빼내 캐나다 대사관저로 피신한다. 뒤늦게 이를 알게 된 미국 정부는 극비리에 이들을 구할 방법을 세운다. 그래서 CIA의 인질구출 전문가 안토니오 멘데스가 고안한 방법이 장소 헌팅을 온 할리..

허큘리스(블루레이)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헤라클레스(Heracles)는 영화를 비롯해 그림, 조각 등 숱한 예술작품의 소재가 됐다. 인간의 몸을 빌려 제우스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반인반신으로 사람이 가질 수 없는 힘을 이용해 숱한 난관을 헤치며 용맹을 떨친 영웅이다. 핵심은 사람으로서 불가능한 신들의 힘을 가진 신화적 존재라는 것. 그렇다 보니 그의 영웅담 또한 허황된 것이어도 아무도 시비를 걸지 않고 그러려니 했다. 그런데 브렛 레트너(Brett Ratner) 감독은 스티브 무어의 그래픽 노블 '허큘리스: 트라키아 전쟁'을 토대로 만든 영화 '허큘리스'(Hercules, 2014년)에서 이를 비틀었다. 헤라클레스(드웨인 존슨 Dwayne Johnson)를 신화적 존재가 아닌 인간 전사들을 이끄는 용병 대장으로 묘사해 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