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비추천 DVD / 블루레이

더 보이(4K 블루레이)

울프팩 2019. 10. 26. 13:52

데이비드 야로베스키 감독의 '더 보이'(Brightburn, 2019년)는 전형적인 안티 히어로물이다.

아이가 생기지 않아 노심초사하던 어느 부부에게 느닷없이 아이가 생긴다.

 

자연스러운 임신이 아니라 어디에서 나타났는지 모를 아이가 이상한 괴물체와 함께 뒤뜰에 떨어진 것이다.

하지만 아이는 여느 아이와 다를 바 없이 귀엽고 평범하다.

 

양부모의 사랑을 받으며 곱게 자란 아이가 사춘기 성장통처럼 반항적으로 변하면서 부모는 이상하다고 느낀다.

알 수 없는 힘에 끌려 괴물체를 알게 된 아이는 엄청난 힘으로 사람을 집어던지거나 차를 들어 올리고 하늘을 날며 눈에서 광선을 뿜어 내면서 보통 존재가 아니라는 점을 자각한다.

 

이때부터 아이와 관객은 같이 고민한다.

만인을 위해 그리고 정의를 위해 초능력을 사용하면 슈퍼맨이 되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희대에 악당이 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 영화는 '슈퍼맨'에 대한 오마주이자 반항이다.

눈에서 광선을 뿜어내 물체를 녹이고 망토를 휘날리며 하늘로 솟구치는 아이의 모습은 영락없는 슈퍼맨을 연상케 한다.

 

그러나 아이는 그 힘을 자신에게 대항하는 사람들에게 사용하면서 더 할 수 없이 사악한 존재가 된다.

알 수 없는 악의 힘에 사로잡힌 아이의 모습은 악령에게 사로잡힌 '엑소시스트'나 '오멘'의 아이들을 떠올리게 만든다.

 

어찌 보면 아이도 악의 힘에 조종당하는 희생자일 수 있다.

어느 정도 자각이 생겨 그 힘을 자신을 위해 사용하면서 희생자가 아닌 본격 악당으로 돌변하지만 그 이전까지 미지의 힘에 사로잡혀 두려움에 떠는 아이의 모습은 공포 영화 속 제물이나 다름없다.

 

일련의 전개 과정을 보면 안티 히어로의 탄생을 그린 슈퍼 히어로물이 아니라 공포물이다.

그래서 영화 속 아이의 초능력은 희생물 못지않게 관객을 두려움에 떨게 만든다.

 

그리고 영화의 끝이 결말이 아니라 주인공의 공포스러운 변신을 보여준 '디스트릭트 9'처럼 재앙의 시작이라는 점에서 개운하지 않고 더 두렵게 만든다.

보통 공포물은 결말이 무서운 상황에서 벗어나면서 오랜 시간 두려움에 짓눌렸던 심신을 편안하게 만드는 해방감을 준다면 이 영화는 거꾸로 더 무서운 상황으로 들어가게 만들어 오히려 피곤함을 가중시킨다.

 

그런 부분들이 이 영화에 대한 호불호를 갈리게 만든다.

또 복면을 쓴 아이의 섬뜩한 모습도 영화에 대한 호감보다는 달갑지 않은 느낌을 더 크게 만들었다.

 

국내 출시된 4K 블루레이 타이틀은 4K와 일반 블루레이 등 2장의 디스크로 구성됐다.

2160p UHD의 2.39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4K 타이틀은 화질이 괜찮다.

 

영화 특성상 밤 장면과 어두운 장면이 많아 뛰어난 디테일을 느끼기 힘든 한계가 있다.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음향은 사방 채널에서 요란한 효과음을 쏟아내며 적당한 서라운드 효과를 들려준다.

 

부록으로 감독과 촬영 감독의 음성해설, 제작과정, 영웅의 탄생과 작품관 등을 한글 자막과 함께 제공한다.

부록 영상들도 HD로 제작됐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제작진은 미국 남부의 한 시골 마을을 영화 속 무대인 브라이트번으로 바꿔놓았다.
이 영화의 의상 담당이 감독의 아내다.
주인공 소년을 연기한 잭슨 던은 오디션을 통해 뽑혔다.
눈에 유리가 꽂히고 턱이 으깨지는 등 끔찍한 장면들이 나온다.
촬영은 아리 알렉사 카메라와 파나비전 T렌즈를 사용.
원래 제작진은 처음부터 저예산 공포물을 지향했다.
영화는 이면에 입양에 대한 두려움과 힘든 양육을 다루고 있다. 또 끔찍한 존속 살해를 다뤘다.
의상팀은 수 개월에 걸쳐 다양한 디자인의 망토와 복면을 120벌 이상 만들었다.
제작진은 1920~40년데 무서운 수제 의상을 입은 미국 아이들 사진을 보고 영화의 영감을 얻었다.
원제인 'brightburn'은 강렬한 태양빛 때문에 생기는 화상을 뜻한다. 슈퍼맨이 얻는 에너지원이 태양광이라는 설정에서 따온 제목이다.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더 보이 (1Disc) : 블루레이
 
더 보이 (2Disc 4K UHD BD 슬립케이스 한정판) : 블루레이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