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마스크 오브 조로(4K 블루레이)

울프팩 2020. 5. 24. 00:00

머리부터 발끝까지 온통 검은 복장과 검은 복면을 한 사나이가 망토를 휘날리며 칼 싸움을 벌이는 '쾌걸 조로'는 과거 흑백 TV 시절부터 유명한 캐릭터다.

정작 존스턴 맥컬리의 원작 소설보다 TV 시리즈로 유명한 조로는 요란한 싸움 끝에 칼 끝으로 적의 몸이나 주변에 자신의 서명이나 다름없는 'Z'자를 새기는 장면이 아주 통쾌했다.


아무래도 이런 부분들이 상상에 의존해야 하는 소설보다 눈으로 볼 수 있는 영상 매체에서 더 효과를 발휘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만큼 조로는 영상물로 수 없이 등장했다.


1970, 80년대 영화를 보며 자란 세대라면 단연 잘 생긴 알랑 들롱의 조로를 우선 떠올린다.

그 이전에도 더글라스 페어뱅크스, 타이론 파워 등 당대 최고의 스타들이 무성 영화시절부터 조로를 연기했다.

마틴 캠벨이 1998년에 만든 '마스크 오브 조로'(The Mask of Zorro)에서는 안토니오 반데라스가 조로 역할을 맡았다.
내용은 멕시코를 식민 통치하던 스페인의 총독에 맞서 싸우는 조로의 활약상을 다뤘다.

조로는 악질 총독의 폭정에 시달리는 멕시코 농민들을 구하기 위해 복면을 한 채 싸우는 의적같은 인물.
우리로 따지면 홍길동 쯤에 해당하는 인물이다.

이야기는 익히 알려진 만큼 승부는 얼마나 신바람나게 칼부림을 하는 지 액션에서 갈린다.
그런 점에서 이 영화는 합격이다.

반데라스는 고된 훈련을 통해 갈고닦은 검술로 호쾌하게 칼을 휘두르며 시원한 마상 액션을 펼친다.
여기에 관록있는 배우 안소니 홉킨스, 매력적인 캐서린 제타 존스가 가세해 재미를 더 한다.


지금보다 훨씬 젊은 반데라스와 제타 존스의 매력이 제대로 빛을 발했다.

특히 두 사람의 섹스 어필한 칼 싸움 장면과 무도회 장면이 인상적이다.


원작의 분위기를 가장 잘 살린 덕분에 3편의 시리즈 가운데 가장 볼 만하다.

이번에 출시된 4K 타이틀은 4K와 일반 블루레이 등 2장으로 구성됐다.


2160P UHD의 2.40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4K 타이틀은 화질이 좋다.

블루레이 타이틀도 화질이 괜찮지만 해상도에 약간 아쉬움이 있는데, 4K 타이틀은 그보다 한결 개선돼 20여년 전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말끔한 영상을 보여준다.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음향은 요란한 서라운드 효과를 자랑한다.

막사가 폭파되고 금광이 날아가는 장면에서는 사방 채널에서 쏟아지는 굉음이 청취 공간을 뒤흔든다.


부록으로 감독 해설과 삭제장면, 조로 다큐멘터리, 뮤직비디오 등이 들어있다.

음성해설을 제외하고 한글 자막을 지원한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쾌걸 조로는 기자 출신의 작가 존스턴 맥컬리가 1919년에 창작한 오락소설 '카피스트라노의 저주'에 처음 등장한 캐릭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로는 스페인어로 '여우'라는 뜻. 영리하고 민첩하게 싸우는 주인공을 상징하는 말. 작가 맥컬리는 악당과 건달, 멕시코의 혁명 영웅의 이미지를 적당히 섞어 조로를 창조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로를 처음 영화화한 인물은 유명한 무성영화 배우 더글라스 페어뱅크스다. 신혼 여행길에 우연히 잡지에 실린 원작을 읽고 판권을 사들인 뒤 '마스크 오브 조로'라는 제목의 영화를 만들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존스턴은 조로가 등장하는 소설을 무려 65편이나 썼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캐서린 제타 존스, 안소니 홉킨스, 안토니오 반데라스 등이 줄줄이 이 영화에 출연한 배경에는 스티븐 스필버그가 제작을 했다는 점도 작용했다. 스필버그는 각본 수정에도 참여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부분의 촬영은 멕시코시티의 처루부스코 스튜디오에 60개의 세트를 짓고 촬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촬영에 쓰인 검은 알루미늄으로 칼날을 만들고 칼 끝을 뭉툭하게 다듬어 배우들이 다치지 않도록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로의 애마 토네이도 역할은 5마리의 말이 돌아가며 촬영. 각각의 말이 할 수 있는 동작이 달랐기 때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거대한 금광도 높이 30미터, 폭 50미터에 이르는 세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 음악을 맡은 제임스 호너는 일본 피리의 일종인 사카하치를 음악에 이용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틴 캠벨 감독은 '007 카지노 로얄' '버티칼 리미트' '007 골든 아이' 등 재미있는 오락 영화를 여러 편 만들었다.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마스크 오브 조로 (2Disc 4K UHD 2D 슬립케이스 한정판) : 블루레이
마스크 오브 조로 (1Disc) : 블루레이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