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추천 DVD / 블루레이

인터스텔라(4K 블루레이)

울프팩 2020. 3. 14. 19:23

요즘 인류를 괴롭히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에 다시 한번 환경파괴를 생각하게 된다.

코로나19는 인간이 성장과 경제개발이라는 명목으로 무분별하게 환경을 파괴하면서 서식지를 잃은 박쥐가 사람들이 사는 마을 근처로 옮겨오고, 다른 바이러스들처럼 자연스럽게 가축들을 통해 사람에게까지 전파된 것으로 추정된다.

 

잘 먹고 잘 살기 위한 경제개발도 좋지만 정도와 넘지 말아야 할 선에 대해서는 고민이 필요하다.

성장이라는 이름 아래 생존을 넘어서는 끝없는 이윤추구가 모두에게 득이 아닌 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아주 흥미진진하고 긴장감 높은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인터스텔라'(Interstellar, 2014년)도 같은 것을 경고한다.

이 영화는 냉정하게 짚어보면 과학영화이자 우주를 다룬 공상과학(SF)이기 이전에 환경파괴 때문에 야기된 인류 생존을 다룬 재난영화다.

 

영화는 지구 곳곳에서 성장 주도의 경제를 추구하면서 숲이 사라지는 환경파괴에 주목한다.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것은 식량이다.

 

끝없이 일어나는 분진과 황토 바람, 미세먼지가 하늘을 가리면서 사람이 먹고사는 각종 곡물이 멸종되기 시작한다.

밀이 사라지고 귀리가 없어진 뒤 이제 옥수수마저 멸종 위기에 놓인다.

 

각국 정부와 과학자들은 백방으로 노력하지만 더 이상 황사와 미세먼지를 제거할 방법이나 곡물을 살려낼 방법을 찾지 못한다.

결국 대안으로 나온 것이 참담하게도 지구를 버리는 것이다.

 

용도 파기된 지구 대신 우주로 나아가 살 수 있는 다른 행성을 찾아보자는 것이다.

급기야 소수의 과학자와 우주비행사 쿠퍼(매튜 맥커너히)가 중차대한 임무를 띠고 머나먼 우주로 항해를 떠난다.

 

돌아오겠다는 약속을 하고 떠난 이들은 대체 행성을 발견하는 대신 갖가지 모험을 겪게 된다.

모험의 대상은 해적들이 숨겨 놓은 보물고 아니고 어느 별인지 모를 곳에서 침략의 마수를 뻗치는 우주 제국의 황제도 아니다.

 

나만은 살아남야겠다는 인간의 무서운 이기심이 모험의 상대다.

이기심의 발로는 우주선의 출항부터 시작됐다.

 

프로젝터를 주도한 브랜드(마이클 케인) 박사는 더 이상 인류에게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자 다른 행성을 찾는다는 명목으로 딸(앤 해서웨이)을 포함한 소수의 인원만 로켓에 태워 우주로 쏘아 보낸다.

결국 우주선은 수많은 인류를 포기하고 선택받은 소수만 살아남는 노아의 방주인 셈이다.

 

뒤늦게 이를 알게 된 주인공 일행은 지구로 되돌아가려고 몸부림친다.

이 과정에서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이 존재의 가능성을 제시한 웜홀과 블랙홀이 등장하고 이를 해결할 열쇠로 중력이 제시된다.

 

주인공 일행이 지구로 돌아오는 과정은 어느 정도 과학적 지식이 있으면 이해가 쉽겠지만 꼭 그렇지 않아도 상관없다.

해결 과정은 과학이라기보다는 인류의 공통된 보편적 감정인 사랑, 즉 가족애에 의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쿠퍼가 지구로 돌아오는 과정은 자기희생 덕분이다.

쿠퍼는 브랜드 박사의 딸을 살리기 위해 우주 미아가 되겠다는 각오로 아무도 가본 적 없는 사지(死地)인 블랙홀로 뛰어든다.

 

이타심의 발로는 쿠퍼와 인류에게 행운의 열쇠가 됐다.

블랙홀로 빨려 들면서 그는 인류를 우주로 탈출시킬 답을 깨닫게 된다.

 

그 과정이 우연이라는 점에서 전지전능한 신에게 해결을 맡기는 데우스 엑스 마키나 같은 요소가 있지만 영화 전개상 선택의 여지가 없어 보인다.

쿠퍼의 이타심은 결국 중력을 이용해 그의 딸  머피(제시카 차스테인)에게 인류 구원의 메시지를 전달하게 된다.

 

어찌 보면 이 과정은 머피가 구원자로 떠오른다는 점에서 종교적이기도 하며 그것이 결코 신과 무관한 해명되지 않은 과학에 기초한다는 점에서 반종교적이기도 하다.

이 같은 이중성의 충돌을 덮은 것은 사랑을 전면에 내세운 드라마다.

 

그래서 과학적으로 설명되지 않는 결말이 눈물샘을 자극하는 신파적 요소에도 불구하고 가슴 뭉클한 감동 스토리로 자연스럽게 다가온다.

이는 곧 놀런 형제의 승리이기도 하다.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뛰어난 연출과 구성이 돋보였고 그의 동생 조나단 놀런이 쓴 탄탄한 원안도 훌륭했다.

아울러 이 작품은 우주를 묘사한 영상들이 너무나 아름답고 압도적이다.

 

컬러풀한 색으로 알록달록 채운 것이 아니라 흑과 백, 회색이나 청색 등 단색조 영상이 주를 이루는데도 불구하고 명암대비를 놀랍도록 잘 활용해 우주의 무한 공간감과 깊이감이 마치 실제 우주공간에 떠 있는 것처럼 다가온다.

이를 위해 놀란 감독은 풍성한 계조 표현과 깊이를 살릴 수 있는 필름 촬영을 택했다.

 

또 엄청난 무게에도 불구하고 아이맥스 카메라를 들고 찍은 호이트 반 호이테마의 노력 덕분에 우주선 안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마치 같은 공간에 있는 것처럼 실감 나게 전달됐다.

더불어 캘리포니아 공대의 저명한 천체 물리학자인 킵 손이 과학적 자문 겸 총제작자로 참여해 탄탄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했다.

 

그만큼 우주와 우주선 내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허황되지 않고 사실적으로 다가온다.

한마디로 이런 것들이 총체적으로 잘 어우러진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역작이다.

 

다만 영화를 보고 나면 인류가 찾은 해법이 과연 모두에게 구원이 됐는지 궁금하다.

우주에 떠있는 식민지는 부익부 빈익빈의 악순환을 끊고 누구 하나 정치적으로, 경제적으로 차별받지 않은 고른 혜택지가 됐을까.

 

코로나19 사태를 보면 재난이 닥칠수록 부익부 빈익빈이 가져오는 부정적 영향은 극대화한다.

소외 계층일수록 재난의 어려움은 가중되고 벗어나는데도 가진 자보다 더 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다.

 

따라서 위기일수록 이타심의 발로가 필요하다.

이 영화가 보여준 인류 공생의 해법은 자기희생을 무릅쓴 쿠퍼처럼 모두가 남을 먼저 배려하는 이타심을 발휘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 영화는 SF가 아닌 따뜻한 드라마일 수밖에 없다.

4K 타이틀은 4K와 블루레이, 부록 등 총 3장의 디스크로 구성됐다.

 

2160p UHD의 4K 타이틀은 2.40 대 1 화면과 아이맥스로 촬영한 1.85 화면이 섞여 있다.

화질은 말이 필요 없을 정도로 아주 좋다.

 

디테일이 발군이며 색상 또한 풍성하고 자연스럽다.

DTS HD MA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가 위력적이다.

 

사방 채널을 적극 활용한 덕분에 소리가 공간을 꽉 채운다.

저음도 힘이 넘쳐서 우주선 발사 장면을 보면 청취 공간을 뒤흔든다.

 

부록으로 영화에 사용된 과학적 근거 설명, 제작 배경, 특수효과와 로봇 제작, 음악, 각종 소품 제작, 우주선 세트, 로케이션, 웜홀과 테서랙트 세트, 인터뷰와 예고편, 미니어처 촬영과 우주선 디자인, 무중력 상태 촬영 등 풍성한 내용이 한글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모두 HD 영상으로 제작됐다.

 

옥의 티가 있다면 부록의 한글자막에 탈자가 있다는 점이다.

'수정처럼...'을 '수정럼...'으로 표기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제작진은 캐나다 앨버타주의 캘거리에 땅 60만평을 빌려 1년간 농사를 지어 거대한 옥수수밭을 만들었다. 북쪽인 이 곳은 고도가 1,300미터로 높고 바람이 심해 옥수수를 심지 않는다. 그런데 옥수수가 잘자라 주민들이 놀랐다.
제작진은 주인공의 집인 농가 건물도 실제로 지었다. 앤드루 와이어스의 그림 '크리스티나의 세계'를 참조했다.
1930년대 미국에 발생한 극심한 가뭄으로 황사분진이 하늘을 가리며 40만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제작진은 이를 기록한 다큐멘터리 '더스트 보울'을 참고했다. 황사는 식품첨가물 가루를 강풍기 수십대로 날려 만들었다.
우주선 발사장면은 아폴로4호 발사때 나사에서 찍어둔 영상을 활용했다.
주인공 일행이 탄 인듀어런스호는 우주정거장처럼 모듈식으로 디자인했다. 원형으로 만든 것은 회전하며 비행사들에게 인공중력을 만들어주기 위해서다. 무중력상태에 장기간 있으면 근육이 쪼그라든다.
나사의 케플러 행성탐사 망원경은 200광년 떨어진 곳에 토성 크기 행성인 케플러-10b와 500광년 떨어진 곳에 케플러-186행성을 발견했다.
한스 짐머가 담당한 음악도 좋다. 주선율을 런던의 템플교회에서 파이프 오르간을 연주해 녹음했다.
아인슈타인은 시간과 공간이 연결됐다고 보고 이를 시공간이라고 불렀다. 시공간은 움직이거나 휘는 등 왜곡된다. 시공간이 왜곡될때 중력이 발생한다. 물체가 클수록 시공간 왜곡이 커지며 중력도 증가한다. 중력이 커지면 시간은 천천히 흐른다.
시공간 왜곡을 이용해 우주를 여행하는 통로가 바로 웜홀이다. 아인슈타인은 상대성 이론에서 시공간이 곡선을 이루면 마치 벌레가 사과를 파먹은 구멍처럼 최단거리로 관통할 수 있는 웜홀이 생긴다고 봤다.
다만 아인슈타인은 웜홀이 자연에 존재한다면 원자보다 작고 1초도 안돼 닫힐 것이라고 예측했다. 우주선이 지나도록 웜홀을 키우려면 양성질량과 반대되는 엄청난 음성질량을 만들어 웜홀이 닫히지 않도록 끼워 넣어야 한다.
물의 행성 장면은 아이슬랜드의 브뤼나산뒤르 호수에서 촬영. 제작진은 이곳까지 15km의 길을 만들어 장비를 날랐다.
제작진은 수심이 무릎 정도에 불과한 브뤼나산뒤르 호수에서 크레인으로 실물 크기의 레인저호 모형을 옮겨 놓고 촬영.
스턴트맨이 회색옷을 입고 실물크기의 스테인리스로 만든 90kg 로봇 모형을 뒤에서 압축공기 시스템으로 조종. 로봇이 물레방아처럼 물 위를 이동하는 장면은 4륜 오토바이가 얇은 모형을 달고 이동하며 찍었다.
제작진은 필립 카우프만의 영화 '필사의 도전'을 참고했다. 조나단 놀런의 초고에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이 아이디어를 보탰다.
우주선 창밖으로 보이는 풍경은 아주 밝은 디지털 프로젝터 2대를 이용해 투사했다. 사용한 프로젝터는 조명을 비춰도 충분히 보일만큼 밝다.
얼음 행성 장면은 아이슬랜드 바트나외쿨 국립공원에서 촬영. 놀런 감독은 '배트맨 비긴즈'를 아이슬랜드에서 찍으며 깊은 인상을 받아 이번 작품에도 활용했다.
배우들은 스튜디오에서 우주복 촬영 장면을 찍을때 얼음물이 통과하는 냉각 슈트를 안에 입고 열기를 식혔다.
제작진은 빙하 위에 실물크기의 우주 기지 세트를 지었다.
우주선 도킹 장면은 15m 길이의 착륙선을 짐벌 위에 올려놓고 놀런 감독이 원격 조종하며 촬영. 전체 장면은 미니어처를 만들어 비스타비전 카메라로 찍었다.
블랙홀은 외부의 것을 빨아들이는게 아니라 중력이 너무 커서 안에 있는 것들, 빛조차도 빠져 나오지 못하게 가둔다. 과학자들은 우주 곳곳의 은하계마다 거대한 블랙홀이 있을 것으로 본다.
후반에 나오는 블랙홀 내부인 테서랙트는 시공간을 정육면체로 만든 가상의 공간이다. 쿠퍼는 시공간을 통해 전파되는 파장인 중력을 이용해 물체를 움직여 신호를 보낸다.
제작진은 거대한 테서랙트 세트를 만든 뒤 15대의 프로젝터로 영상을 투사했다. 배우는 여기서 와이어에 매달려 이동하며 연기했다.
우주 식민지는 '기동전사 건담'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콜로니를 닮았다. 이 작품은 제87회 아카데미상 시상식에서 시각효과상을 받았다.
물리학자 킵 손이 영화 제작을 제안했고 스티븐 스필버그가 관심을 가졌다. 스필버그는 조너던 놀런에게 대본을 맡겼으나 제작사를 옮기는 바람에 작품을 만들지 못하게 됐다. 그래서 크리스토퍼 놀런이 대신 연출을 맡았다.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인터스텔라 (3Disc 4K UHD) : 블루레이
 
인터스텔라 (일반판,2Disc) : 블루레이
 
예스24 | 애드온2

'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드 v 페라리(4K 블루레이)  (0) 2020.06.01
레옹(4K 블루레이)  (8) 2020.05.30
조커(4K 블루레이)  (0) 2020.02.01
이지라이더 (4K 블루레이)  (2) 2019.12.15
007 카지노로얄(4K 블루레이)  (6) 2019.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