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해운대 (블루레이)

울프팩 2011. 5. 13. 10:47

일본 도호쿠 대지진 이후 재난 영화가 예전과 달리 보인다.
그만큼 가까운 이웃인 일본에서 벌어진 재난이어서 충격이 컸다.

지리적으로 가까운 거리만큼 우리에게도 닥칠 수 있을지 모른다는 불안과 우려가 성큼 다가온 듯했다.
그래서 그런지 블루레이 타이틀로 다시 본 윤제균 감독의 '해운대'(2009년)는 극장 개봉 때보다 더 실감 난다.

영화는 대마도에서 발생한 지진이 거대한 쓰나미를 일으켜 해운대를 덮치는 내용이다.
그만큼 영화의 관건은 쓰나미를 얼마나 그럴듯하게 그리느냐에 달렸다.

제작진이 미국까지 날아가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든 쓰나미는 할리우드의 초대작만큼은 아니더라도 지금까지 본 한국 영화 중에서는 가장 그럴듯하게 묘사됐다.
특히 CG로 표현이 까다로운 물과 파도의 어색함도 많이 줄어들었다.

하지만 재난 상황을 떠난 드라마투르기는 아쉬움이 남는다.
전반부를 할애해 개성 강한 캐릭터들의 이야기를 살린 것은 좋았지만, 재난 발생 시점부터 이들이 재난을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 인물들의 성격 등이 부각되도록 묘사했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1970년대 할리우드의 성공한 재난 영화인 '타워링'이나 '포세이돈 어드벤처', '타이타닉' 등을 보면 재난 극복 상황을 통해 손에 땀을 쥐는 긴장감과 인물의 성격을 뚜렷하게 표현한다.
반면 '해운대'는 인물 소개에 전반부를 소비한 반면, 인물들이 재난을 뚫고 나오는 과정은 너무 간략하게 처리해 재난 영화라는 의미가 다소 퇴색했다.

영화에 긴장감을 부여하려면 인물 소개를 압축하고 재난 상황을 빠르게 보여준 뒤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인물의 성격을 드러내는 메커니즘이 더 낫다.
윤 감독의 장기인 코믹 드라마를 살리다 보니 전반부 인물 소개가 늘어진 점이 흠이다.

1080p 풀 HD의 2.35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훌륭한 화질을 자랑한다.
칼 끝처럼 날카로운 샤프니스와 적당한 색보정 작업을 거친 영상은 블루레이의 위력을 제대로 보여준다.

DTS-HD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박력 있다.
특히 위력 있는 저음은 파도소리를 폭발음처럼 힘 있게 들려준다.

부록으로 감독과 배우들의 음성해설, 제작과정, 음악, 삭제 장면, 마케팅과 NG 장면 등이 다양하게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산처럼 일어선 쓰나미가 해운대를 덮치는 장면은 약간 어색하지만 CG를 꽤 공들여 만들었다.
사실적인 물 작업은 '스타워즈' '퍼펙트 스톰' '투모로우' 등에서 CG 작업을 한 한스 울릭의 폴리곤 엔터테인먼트에서 진행했다.
초반 거대한 파도와 싸우는 작은 어선 장면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특수 세트에서 촬영.
이 작품으로 부산의 여러 명소들이 다시 주목을 받았다. 이민기와 강예원의 만남은 이기대에서 촬영.
윤 감독은 자신의 장기를 살리기 위해 코믹한 요소들을 삽입했지만 군더더기처럼 영화의 분량만 늘리는 사족 같은 부분도 있다. 설경구가 샴푸를 먹고 뱉어내는 거품은 가그린, 치약 등을 섞어 만들었다.
건물이 파괴되는 재난 영화여서 여러 상황을 고려해 실제 건물의 외관을 CG로 모두 바꿔놓았다.
설경구가 하지원에게 구애하는 장면은 실제 불꽃 축제가 벌어졌을 때 촬영.
앞 차창에 갈매기가 날아와 꽂히는 장면도 CG로 만들었다.
윤 감독이 부산 출신이어서 해운대 장면을 참 잘 찍었다. 수많은 인파 가운데 뒤쪽 부분은 CG로 처리.
설경구가 술에 취해 야구장에서 주정 부리는 장면은 실제 사직구장에서 롯데와 삼성 경기가 열린 날 촬영. 10연승 고지를 앞에 둔 롯데는 이날 7-5로 역전승했다.
유조선이 폭발하며 아수라장이 되는 장면을 위해 처음으로 광안대교를 통제한 뒤 촬영. 마침 마라톤대회가 열려 도로가 차단되는 바람에 통제 허가를 받았다.
쓰나미가 시내를 휩쓰는 장면은 도로를 막고 수조를 설치해 물을 부어가며 촬영.
헬기 구조 장면도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특수 세트에서 찍었다.
윤 감독은 2004년 서남아 쓰나미 때 부산 해운대에 머물던 중 피서철에 해운대를 쓰나미가 덮치는 장면을 상상하며 작품 아이디어를 얻었다.
이 작품은 CG의 힘이 컸다. 총 600여 커트가 CG로 제작.
제작진은 원활한 CG 재현을 위해 3D 동영상 콘티까지 만들었다.
촬영은 소니의 시네알타 F23 HD 카메라로 촬영. 이 장비는 RGB 4:4:4 촬영이 가능해 색의 밝기를 그대로 구현할 수 있다. '아포칼립토'도 F23으로 촬영.
지질학 박사로 출연한 박중훈과 전 아내를 연기한 엄정화. 음악은 이병우가 담당.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피드 (블루레이)  (8) 2011.05.22
람보 (블루레이)  (6) 2011.05.15
람보2 (블루레이)  (6) 2011.05.06
카모메 식당 (블루레이)  (4) 2011.05.04
이끼 (블루레이)  (8) 2011.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