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후궁 제왕의 첩(블루레이)

울프팩 2016. 12. 7. 21:00

김대승 감독의 '후궁 제왕의 첩'(2012년)은 내용보다 야한 장면으로 주목을 받았다.

조여정이 연기한 후궁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각종 정사 장면이 제법 수위가 높은 편이었기 때문이다.

 

내용은 어떤 청년과 사랑에 빠진 여인이 후궁으로 들어가면서 생이별한 뒤 내시가 된 헤어진 연인을 만나 겪게되는 이야기다.

여기에 사랑과 질투에 눈이 먼 절대 권력자인 왕과 그 뒤에서 배후 실세로 권력을 휘두르려는 대비 등이 얽히면서 치정극과 피비린내나는 복수극이 함께 얽혀 돌아간다.

 

그런데 영화의 기본 맥락은 1968년에 신상옥 감독이 만든 '내시'와 많이 비슷하다.

당시 최고의 인기배우였던 신성일과 윤정희, 남궁원, 박노식, 허장강 등이 출연했던 이 영화는 명종과 뒤에서 수렴청정한 대비를 둘러싼 음모를 다룬 사극이다.

 

내시와 중전의 과거, 이 때문에 분노하는 명종, 궁을 자주 드나들던 중의 아이를 갖게 되는 대비 등 굉장히 자극적인 내용의 영화였다.

이 가운데 어의와 내시감의 끈끈한 우정, 대비에 대한 왕의 분노, 내시와 중전의 관계 등 여러 부분이 '후궁 제왕의 첩'과 중첩된다.

 

처음에 '내시'의 리메이크로 기획됐다가 무산된 뒤 방향을 틀었다고 하던데 그 영향인 듯 싶다.

그 바람에 이 작품의 시대적 배경은 애매모호하다.

 

명확하게 어떤 시대 어느 왕이라는 언급없이 권력자의 분노와 욕망에 집중한다.

어떻게든 왕의 배후에서 권력을 틀어쥐고 마음대로 하려는 대비의 야욕은 요즘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의 국정농단을 떠올리게 만든다.

 

그만큼 영화의 내용은 자극적이고 욕망이 넘쳐 흐르는 정사 장면 등의 영상이 눈길을 끈다.

특히 빛을 중시하는 황기석 촬영 감독이 영상을 맡아 음영의 대조를 잘 살린 정갈한 그림을 뽑아냈다.

 

마치 빛을 체로 걸은 듯 조명이 고운 영상이 아주 인상적이다.

1080p 풀HD의 1.85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좋다.

 

윤곽선이 선명하고 색감이 뚜렷해 손에 묻어날 듯 하다.

DTS HD MA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도 적당한 서라운드 효과를 들려준다.

 

부록으로 제작과정과 배우, 감독 인터뷰가 들어 있는데, 인터뷰의 경우 배경음악 소리가 너무 커서 일부 배우들의 음성이 제대로 들리지 않는다.

제작과정에서 녹음레벨을 잘못 조정한 것으로 보인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김민준과 조여정이 엇갈린 사랑의 남녀 주인공을 연기했다.

궁 지하에 마련한 감옥. 쫓겨난 후궁 등을 가둬두는 곳. 실제로 경복궁 지하에 감옥이 있었는 지는 모르겠으나 왕과 왕비가 사는 내전에서 시중드는 사람들을 위한 별궁 지하에 감옥이 있었다고 한다.

왕을 연기한 김동욱과 그 뒤에서 수렴청정한 대비를 연기한 박지영.

김대승 감독은 이 작품에서 "죽지 않고 살아남기 위해 누군가를 해쳐야 하는 많은 욕망들의 집합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빗살 사이로 투과된 빛이 그림자를 만드는 복도를 걸어가는 장면은 페데리코 펠리니 감독의 '달콤한 인생' 의 한 장면을 연상케 한다.

1968년작 신상옥 감독의 '내시'에서 박노식이 연기했던 내시감을 이번 작품에서는 이경영이 연기했다.

조여정이 '방자전'에 이어 이번 작품에서도 육욕의 열기를 뿜어내는 강렬한 여인 역할을 맡아 진한 노출을 보여준다.

이 작품은 4개월 동안 서울과 남양주, 용인, 평창, 강릉 등지에서 촬영됐다.

김 감독은 이번 작품에서 '번지점프를 하다' '혈의 누' 등 이전 작품들과는 다른 결을 보여줬다. 이 작품은 일본 대만 홍콩 호주 뉴질랜드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등 8개국에 팔렸다.

후궁 : 제왕의 첩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후궁(일반판) : 블루레이
예스24 | 애드온2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이슨 본 (블루레이)  (6) 2016.12.14
스타트렉 더 비기닝(블루레이)  (0) 2016.12.11
언두  (2) 2016.12.05
아메리칸 스나이퍼(블루레이)  (0) 2016.12.03
더 콘서트 (블루레이)  (0) 2016.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