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글루미 선데이(블루레이)

울프팩 2022. 10. 9. 12:33

헝가리의 피아니스트였던 세레시 레죄(Seress Rezső)는 평생을 불우하게 살았다.

유대인으로 태어나 평생을 부다페스트의 가난한 유대인 거주지역인 제7구역을 벗어나지 못했다.

 

집안이 어려워 제대로 음악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그는 식당과 카페에서 피아노 연주로 근근히 벌어 월세방에서 작곡을 했다.

아이도 없이 부인 헤르니와 함께 살았던 그는 여러 곡을 작곡했지만 유일하게 인기를 끈 곡이 1933년 발표한 연주곡 '세상의 끝'이라는 뜻의 '비게 아 빌라그나크'(Vége a világnak)다.

 

죽음을 부르는 곡의 전설

아름다우면서도 슬픈 멜로디가 인기를 끌자 1935년 헝가리 시인 야보르 라슬로가 사랑하는 사람과 사별하는 내용의 가사를 붙인 뒤 노래 제목을 '우울한 일요일'이라는 뜻의 '소모르 바사르나프'(Szomorú Vasárnap)로 고쳤다.

이 곡을 헝가리 가수 칼마르 팔이 불러 인기를 끌면서 슬픈 전설이 시작됐다.

 

 이 노래를 들은 사람들이 숱하게 자살을 했다는 전설이다.

이후 1941년 빌리 할리데이(Billie Holiday)가 영어로 바꿔 불러 전세계에 널리 알려지면서 자살을 부르는 노래라는 전설이 세계로 확산됐다.

 

실제로 미국 워싱턴에서는 이 노래의 방송과 연주를 금지했고 영국 BBC도 라디오 방송 금지곡으로 지정했다.

제2차 세계대전 종전 후 공산화가 된 헝가리 역시 1959년 정부에서 이 곡의 공개 연주를 금지했다.

 

작곡가인 세레시 레죄는 전세계적 인기에도 불구하고 이 곡을 연주할 수 없어 그가 활동했던 부다페스트의 '작은 연통 스토브'라는 뜻의 작은 식당 키스피파 벤데글로에서 늦은 밤 몰래 연주했다.

헝가리에서는 무려 25년 동안 이 곡이 금지곡으로 묶였다.

 

그 사이 레죄는 병에 걸려 손가락이 점점 마비돼 두 손가락으로 피아노 건반을 두드렸고 나중에는 악보도 읽을 수 없었다.

결국 그는 그토록 두려워한 암에 걸린 뒤 1968년 12월 1일 고소공포증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부다페스트의 높은 건물에 올라가 투신 자살했다.

 

그 바람에 이 곡은 작곡가조차 잡아먹은 곡이라는 비극적 이야기가 더해지면서 더욱 화제가 됐다.

그 바람에 전세계 수 많은 가수들이 이 곡을 다시 불렀으며 자우림의 김윤아, 이소라 등 국내 가수들도 리메이크했다.

 

사랑과 복수의 드라마로 바뀐 영화

곡에 얽힌 사연을 알게 된 독일 시사주간지 '슈테른'의 기자로 일했던 니크 바르코프가 1988년 '슬픈 일요일에 대한 노래'라는 소설을 썼다.

국내에도 '글루미 선데이'라는 제목으로 번역 출간된 이 책은 레죄의 곡을 토대로 제2차 세계대전 때 헝가리의 유대인 탄압 문제를 다뤘다.

 

이 책을 읽은 롤프 슈벨(Rolf Schubel) 감독이 공동 각본을 쓰고 연출한 영화가 '글루미 선데이'(Gloomy Sunday, 1999년)다.

그렇지만 영화는 책과 내용이 다르다.

 

책이 유대인 탄압 문제를 중심으로 다뤘다면 영화는 한 여자를 둘러싼 세 남자의 사랑 이야기로 변했다.

제2차 세계대전 발발 전인 1933년 아름다운 헝가리 여인 일로나(에리카 마로잔 Erika Marozsan)는 부다페스트에서 고급 식당을 경영하는 유대인 자보(요아힘 크롤 Joachim Krol)와 식당에서 피아노를 연주하는 안드라스(스테파노 디오니시 Stefano Dionisi)를 동시에 사랑한다.

 

우리 정서에서는 이해하기 힘들지만 자보와 안드라스 역시 일로나와 삼각관계를 받아들이고 함께 살아간다.

자보는 일로나와 결혼했는데도 불구하고 "당신을 잃느니 차라리 반쪽이라도 갖고 싶다"며 안드라스를 향한 일로나의 사랑을 인정한다.

 

여기에 식당을 찾은 독일인 사업가 한스(벤 벡커 Ben Becker)도 일로나에게 반해 연정을 고백한다.

하지만 일로나에게 거절당한 한스는 헝가리를 떠났으나 제2차 세계대전이 터지면서 친위대 장교가 돼 나치 독일의 동맹국인 헝가리로 다시 돌아온다.

 

한스가 부다페스트의 절대 권력자로 복귀하면서 유대인 자보를 둘러싼 이야기는 급박하게 위기로 치닫는다.

영화의 묘미는 이어지는 반전에 있다.

 

긴장의 중요 축인 한스를 둘러싼 이야기는 여러 번 뒤집히며 급물살을 탄다.

쓸쓸히 사라졌던 한스는 무서운 친위대 장교가 돼서 돌아와 상황을 뒤집은 뒤 자신을 거부한 여인에 대한 복수와 욕망, 유대인 남편 자보에 대한 질투가 끓어 올라 위기 속으로 몰고 간다.

 

그렇지만 이것이 끝이 아니다.

비극적 결말을 향한 내용 뒤에는 스릴러 같은 반전의 복수극이 숨어 있다.

 

이 과정에서 '우울한 일요일'이라는 레죄와 곡과 나치 독일의 학살극이 자극적인 양념처럼 쓰였다.

즉 헝가리의 유대인 학살 방조를 정면으로 다룬 소설과 달리 영화에서는 역사적 비극이 긴장을 높이기 위한 장치에 불과하다.

 

이 과정에서 나치 독일 못지 않게 유대인 및 집시 학살에 동조한 헝가리 정부의 죄과는 개인의 일탈과 복수극에 묻혀 버렸다.

레죄의 곡 또한 서로 다른 길을 가는 등장인물들의 공통된 추억을 연결하는 끈일 뿐 직접적 서사와 관련이 없다.

 

심지어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인 안드라스의 이야기로 둔갑한 레죄의 사연도 사실과 다르게 묘사됐다.

결국 이 작품은 아쉬움이 남는 내용보다 음악의 유명세를 탄 영화다.

 

윤심덕의 '사의 찬미' 같은 비극적 분위기를 풍기는 우울한 노래가 영화의 분위기를 절대적으로 좌우했다.

여기에 에리카 마로잔, 요아힘 크롤, 스테파노 디오니시 등 슬픈 표정을 지닌 배우들의 연기가 얹히면서 퇴폐적 서사를 지닌 사랑과 복수의 드라마가 마무리됐다.

 

극 중 흘러 나오는 우울하면서도 아름다운 피아노 연주는 헝가리 피아니스트 죄르지 셀메치의 솜씨다.

참고로 엔딩에 흐르는 주제가는 가수 헤더 노바(Heather Nova)가 불렀다.

 

국내 출시된 블루레이 타이틀은 1080p 풀 HD의 1.85 대 화면비를 지원한다.

화질은 평범하다.

 

지글거림이 두드러지고 샤프니스도 그렇게 높지 않다.

DTS HD MA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웅장한 소리를 들려준다.

 

마치 공연장처럼 연주음이 공간에 넓게 확산된다.

부록으로 배우들과 감독 인터뷰, 촬영감독 에드워드 클로진스키 인터뷰, 제작과정과 뮤직비디오, 곡에 얽힌 역사적 사연 등이 한글 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이 영화는 네 사람의 사랑 이야기에 가려진 유대인 학살이라는 비극적인 역사를 다뤘다. 주요 장소 중 하나로 부다와 페스트 지역을 연결하는 세체니 다리(Szechenyi Chain Bridge)가 등장.
롤프 슈벨 감독은 주로 다큐멘터리를 연출했으며 이 작품이 극 영화 데뷔작이다.
왜소한 사내였던 세레시 레죄는 활력 넘치는 연주를 들려주면서도 제대로 된 음악 교육을 받지 못했다는 콤플렉스 때문에 우울한 정서를 갖고 있었다. 영화에는 헤어 누드도 등장한다.
식당이 주요 장소여서 음식이 많이 나온다. 또 고급 와인 샤토 뒤 파라디스도 등장.
촬영은 에드워드 클로진스키가 맡았다. 그는 색이 너무 강하면 우울한 영화 분위기와 어울리지 않는다고 보고 필터를 사용해 부드럽게 색을 바꿨다.
자전거를 타고 달리는 세체니 다리는 영국 건축가 윌리엄 클라크가 설계해 1849년 개통했다. 이슈트반 세체니 백작 이름을 딴 이 다리는 380m 길이에 수천 개 전등이 달려 있어 밤에 보면 사슬처럼 보여 체인 브릿지로 통한다.
세체니 다리 교각에 4개의 사자상이 있는데 그 중 한 사자는 혀가 없어 울지 못하는 사자라는 별명이 붙었다. 이 다리는 제2차 세계대전 때 나치 독일이 구 소련군의 서진을 막으려고 폭파했으나 1949년 재건됐다.
일로나를 연기한 에리카 마로잔은 연극배우 출신으로 이 작품이 영화 데뷔작이다.
나치 친위대 장교 한스를 연기한 벤 벡커는 처음에 소설을 읽고 한스가 마음에 들지 않아 배역을 맡지 않으려고 했다. 그러나 감독의 설득으로 출연했다.
스타인웨이, 야마하와 더불어 3대 명품 피아노로 꼽혔던 오스트리아의 뵈젠도르퍼 피아노가 등장. 이그나츠 뵈젠도르퍼가 1828년부터 만든 이 피아노는 유럽 각국 왕실에 납품되면서 유명해졌으나 2008년 경영난으로 야마하에 인수됐다. 덕분에 야마하 디지털 피아노에서 뵈젠도르퍼 음색을 선택할 수 있다.
이 작품은 독일과 헝가리 합작영화다. 유대인이었던 작곡가 세레시 레죄는 제2차 세계대전 때 수용소에서 강제 노역을 했다.
극 중 식당은 부다페스트의 유명 식당 군델(Gundel)이 모델이다. 이 식당은 1866년 영웅광장 옆에 처음 문을 열었고 1894년 지금 건물로 재단장했다. 영화는 식당을 참고해 실내 세트를 만들어 찍었다.
식당 주인인 유대인 자보는 "이리저리 상처받고 짓밟히다가 견디기 힘들면 인간의 존엄을 지키기 위해 스스로 세상과 종말을 고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에 대해 사랑하는 아내 일리나는 "그렇게 떠나야 한다고 누가 그러나. 끝까지 싸울수도 있지 않냐"며 남편에게 항변한다.

'우울한 일요일' - 영화 '글루미 선데이' 중에서.